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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30 no.5, 2014년, pp.411 - 422
송상근 (제주대학교 지구해양과학과) , 손장호 (동의대학교 환경공학과) , 정주희 (부산대학교 대기환경과학과)
In this study, spatial and temporal variations of radiative forcing (RF) and mean temperature changes due to greenhouse gas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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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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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로부터 온실가스의 배출은 어디서 이루어지는가? | , 2010). 반면, 물류수송 수단의 한부분을 차지하는 항공기로부터 온실가스의 배출은 지표뿐만 아니라 지상으로부터 다양한 고도에 이르기까지, 즉 대기경계층 내에서의 항공기 이∙착륙 (LTO: Landing/Take-Off)과 대류권에서의 항공기의 상승(climb) 및 하강(descent), 그리고 순항(cruise)에 의해서 배출된다. 항공기는 지표에서 대류권 상부까지 비행하면서 배출되고 있는 물질은 대류권 오존농도의 변화를 초래하고, 또한 배출가스로 인한 비행운 (contrail) 생성은 태양복사의 반사 및 지구 장파복사를 흡수한다 (Stuber and Forster, 2007; Travis et al. | |
온실가스가 지표부근의 기온을 상승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 지구대기에 미량 포함되어 있는 온실가스 (CO2, CH4, N2O, O3 등)는 주로 지구복사(장파복사)를 흡수하여 지표부근의 기온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온실가스의 배출량과 농도는 산업혁명 이후 인위적 배출원의 급격한 증가에 의해 크게 증가하고 있다(IPCC, 2013). | |
각 공항별 ICAO 코드는 무엇인가? | 각 공항별 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코드는 다음과 같다. 광주공항은 RKJJ이며, 청주공항 RKTU, 대구공항 RKTN, 울산공항 RKPU, 여수공항 RKJY, 포항공항 RKTH, 사천공항 RKPS, 무안공항 RKJB, 군산공항 RKJK, 원주공항 RKNW, 양양공항 RKNY이다. 그림 1에 대상지역인 국내 소규모 공항의 지리적 위치를 나타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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