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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고분자 과학과 기술 = Polymer science and technology, v.25 no.5, 2014년, pp.427 - 433
신문식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College of Engineering, Sangmyung University) , 박진수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College of Engineering, Sangmyung University)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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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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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이온 교환막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 수소이온 교환막 연료전지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시스템으로,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는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산화하고 수소이온은 고분자 전해질을 통해 이동하게 된다. 고분자 전해질은 수소이온을 산화극에서 환원극으로 이동시키는 역할 뿐만 아니라 연료의 크로스오버와 전자의 이동을 막아준다. | |
나피온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4 나피온은 과불화술폰산 구조를 가지는 탄소와 불소로 이루어진 지방족 화합물로서 탄화수소의 수소 대신 불소가 치환된 과불화된 알킬화합물질 주쇄에 술폰산 그룹을 함유하는 곁사슬로 이루어져있다. 독특한 화학적 구조로 높은 수소이온 전도도, 우수한 화학적 및 기계적 안정성을 나타내지만, 과불화 화합물의 환경적 문제, 높은 가격, 낮은 운전 온도(≤80 ℃)에서의 가습 환경에 따른 탈수 성향 등의 문제가 제기되어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고자 다양한 형태의 대체 고분자 전해질막의 개발이 이루어졌다.5,6 고분자-무기물 복합막을 제외한다면 대체 고분자 전해질막의 개발 방향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 |
고분자 전해질의 특징은 무엇인가? | 수소이온 교환막 연료전지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시스템으로,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는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산화하고 수소이온은 고분자 전해질을 통해 이동하게 된다. 고분자 전해질은 수소이온을 산화극에서 환원극으로 이동시키는 역할 뿐만 아니라 연료의 크로스오버와 전자의 이동을 막아준다.1-3 연료전지용 고분자 전해질은 제미니 위성을 위한 전원공급장치용 연료전지를 위해 GE에 의해 최초 개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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