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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볼륨 혼화재 경량기포혼합토 콘크리트의 유동성 및 공학적 특성 평가
Evaluation of Flow and Engineering Properties of High-Volume Supplementary Cementitious Materials Lightweight Foam-Soil Concret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논문집, v.2 no.3, 2014년, pp.247 - 254  

심상우 (경기대학교 건축공학과) ,  양근혁 (경기대학교 플랜트.건축공학과) ,  이경호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공학과) ,  윤인구 (GL기술(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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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만매립 및 지하매설물 뒷채움재로 사용할 수 있는 혼화재를 다량 치환한 경량기포혼합토 콘크리트의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하였다. 경량기포혼합토 콘크리트의 지속가능성, 유동성 및 압축강도 발현을 고려하여 선택한 결합재는 20%의 보통보틀랜트시멘트와 15%의 플라이 애쉬 65%의 고로슬래그이다. 목표 압축강도 1 MPa와 절건밀도 1,000kg/m3을 고려하여 선택한 주요 실험변수로서 단위 고체량 (준설토와 결합재)은 900kg/m3에서 1,807kg/m3까지 증가하였고, 준설토-결합재비 는 3.0, 5.0 및 7.0이었다. 실험결과 혼화재를 다량 치환한 경량기포혼합토 콘크리트의 플로우와 준설토와 결합재량이 증가하면 감소하였다. 경량기포혼합토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준설토와 결합재량이 증가하면 증가하는 반면, 준설토-결합재비가 증가하면 감소하였다. 결과적으로 경량기포혼합토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밀도와 준설토-결합재 비의 함수로 제시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prepared lightweight foam-soil concrete mixtures classified into three groups. Considering the sustainablility, workability, and compressive strength development of such concrete, high-volume supplementary cementitious materials (SCMs) were used as follows: 20% cement, 15% fly a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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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표는 OPC의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충분한 압축강도를 발휘 할 수 있는 혼화재(supplementary cementitious materials, SCMs) 다량치환 결합재를 기반으로 경량기포혼합토 콘크리트의 배합을 제시하는 것이다. 경량기포 콘크리트의 플로우 및 압축강도 실험을 통해 혼화재 치환 비율을 결정 하였으며, 준설토-결합재비의 변화 및 절건 밀도의 변화에 따라 경량기포혼합토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밀도, 슬러리 밀도, 플로우와 침하깊이 등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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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준설토 폐기물의 문제점은? 국내에서 발생되고 있는 준설토 폐기물의 양은 4대강 사업 및 여러 항만공사 등의 개발 사업으로 매년 4,600만m3에 상당하고 있다(Park, 2011). 이 준설토 폐기물은 토질 및 수질 등의 환경오염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매년 상당한 비용의 예산소비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Kim, 2003). 이에 따라 준설토에 의한 환경 및 폐기물 처리비용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건설 산업에서는 이들을 재활용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슬러리 밀도는 어떤 지표인가? 슬러리 밀도는 절건 밀도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며, 기포 혼합량에 따라 기포 슬러리 밀도가 변화 한다(Lee, 2014). 따라서 실험 시 기포 혼입량 조절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준설토에 의한 환경 및 폐기물의 현황은? 국내에서 발생되고 있는 준설토 폐기물의 양은 4대강 사업 및 여러 항만공사 등의 개발 사업으로 매년 4,600만m3에 상당하고 있다(Park, 2011). 이 준설토 폐기물은 토질 및 수질 등의 환경오염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매년 상당한 비용의 예산소비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Kim,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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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Park, J.B., Lee, G.H., Woo, H.S., Lee, J.W., (2011). Problems of Disposal of Dredged Material and Increasement of Recycling,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59(3), 65-74 [in Korean]. 

  2. Kim, Z.C., Kim B.T., Yoon, G.L., Seo, I.S. (2003). Axial strain - Volumetric strain Relationship of Light-Weighted Foam Soil, Korean Geotechnical Society, 19(3), 853-860 [in Korean]. 

  3. Kim, Y.T., Han, W.J., Jung, D.H., (2007). Development of Composite Geo-Material for Recycling Dredged Soil and Bottom Ash,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3(11), 77-85 [in Korean]. 

  4. Kim, Y.T., K, H.J., Kwon, Y.K., (2006). Compressive Strength Characteristics of Cement Mixing Lightweight Soil For Recycling of Dredged Soil in Nakdong River Esturary,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20(1), 7-15 [in Korean]. 

  5. Lee, K.H., Park, J.H., (2006). Evluation of Construction Operation and Desigh Properties of CLSM for Corrigated Pipe in Underground,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 8(2), 63-74 [in Korean]. 

  6. Kim, S.J., (2012). Utilizing a dreged material of the concrete mixture for mix design as the basis for performance evaluation, Kyeongnam National University. 

  7. Lee, K.H., (2014). Development of mixture proportioning model for low-density high-strength foamed concrete, Kyonggi University. 

  8. Lee, Y.J., Kim, S.W., Park, L.K., Kim, T.H., (2010). Compression and Tensile Characteristics of Lightweight Air-Trapped Soil,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6(9), 59-69 [in Korean]. 

  9. Hwang, J.H, Ahn, Y.K., Kim, T.H., (2010). Effect of Water on the Lightweight Air-Mixed Soil Containing Silt Used for Road Embankment,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6(2), 23-32 [in Korean]. 

  10. KS F 4039(2009), KS F 2459(2012), KS F 2502(2010). Korean Industrial Standard: Testing Concrete, Korea Industrial stand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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