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유행색 가방 구매행동 - 구매동기, 구매유형,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를 중심으로 - Purchasing Behavior of the Latest Trendy Color Bags - Focusing on Purchase Motives, Purchase Types,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This study identified factors for purchase motives in regards to the latest trendy color bags as well as ascertained the structural relations of purchasing behavior in regards to purchase motives, purchase typ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ther purposes examined the differences in purch...
This study identified factors for purchase motives in regards to the latest trendy color bags as well as ascertained the structural relations of purchasing behavior in regards to purchase motives, purchase typ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ther purposes examined the differences in purchase motivations, purchase types,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provided strategic information on women's bag manufacturers and retailers. A random sampling method collected data based on a survey of Korean women between the ages of 20 and 59 who had purchased the latest trendy color bag. A questionnaire developed by the researcher was distributed to 450 women in 2013. We analyzed 433 questionnaires using the SPSS 18.0 program and AMOS 18.0 program. The summarization of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purchase motives for the latest trendy color bags were classified into 5 factors: awareness-symbolicity, practicality, aesthetic, harmony, and fashionability. Second, aesthetic and harmony showed significant influenceson planned purchases due to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purchase motives for the latest trendy color bags and type of purchase; in addition, awareness-symbolicity, aesthetic and fashionability significantly influenced unplanned purchases. Third, there was no significant influence for planned purchases on satisfaction; however, unplanned purchases showed a significant.
This study identified factors for purchase motives in regards to the latest trendy color bags as well as ascertained the structural relations of purchasing behavior in regards to purchase motives, purchase typ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ther purposes examined the differences in purchase motivations, purchase types,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provided strategic information on women's bag manufacturers and retailers. A random sampling method collected data based on a survey of Korean women between the ages of 20 and 59 who had purchased the latest trendy color bag. A questionnaire developed by the researcher was distributed to 450 women in 2013. We analyzed 433 questionnaires using the SPSS 18.0 program and AMOS 18.0 program. The summarization of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purchase motives for the latest trendy color bags were classified into 5 factors: awareness-symbolicity, practicality, aesthetic, harmony, and fashionability. Second, aesthetic and harmony showed significant influenceson planned purchases due to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purchase motives for the latest trendy color bags and type of purchase; in addition, awareness-symbolicity, aesthetic and fashionability significantly influenced unplanned purchases. Third, there was no significant influence for planned purchases on satisfaction; however, unplanned purchases showed a signific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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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처럼 기존연구들에서는 색상의 기능에 대해 심미성, 상징성, 인식성 요인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고, 더불어 색상에 관련한 패션상품의 구매행동에 대해 선행연구들에서는 실용성, 어울림, 유행성 요인을 중시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식성, 상징성, 실용성 심미성, 유행성, 어울림의 요인을 포함시켜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신 유행색 가방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50대 국내여성을 대상으로 최신 유행색 가방을 구매하는 동기의 요인을 알아보고, 이러한 요인이 계획구매, 비계획 구매유형에 따라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마케터들이 최신 유행색을 이용하여 계획구매자와 비계획구매자에게 좀 더 효율적인 상품기획을 함으로써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시키고 재구매 의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비계획구매는 구매계획 여부를 결정할 시점에서는 인식되지 않았던 욕구의 만족을 위한 제품구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복구매유형을 사전의 구매계획 유무에 따라 계획구매와 비계획구매로 분류한 Cha(2001), Ko(1993), Kim(2000)의 선행연구에 따라 구매계획의 여부를 기준으로 계획구매와 비계획구매로 나누어 구매유형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색채를 판매촉진전략 즉, 광고와 프로모션과 상품구색, VMD 요소에 적극적으로 조화시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한다면, 최종적으로 기업의 자산구축, 매출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심미성과 어울림을 중시하는 계획구매 유형의 소비자들의 만족과 재구매 의도를 높이기 위해 상점 내에서는 최신 유행색 가방의 적절한 배색을 통해 구매욕구를 상승시킬 코디네이션을 제안하도록 한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본 연구를 통해 패션상품의 최신 유행색에 관해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구매유형을 분석하는데에 색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접목한다면 마케팅 전략수립 시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경제적, 시간적 노력이 절약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최신 유행색 가방 구매동기의 요인을 알아보고, 구매유형, 만족도, 재구매 의도에 이르는 구매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신 유행색 가방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50대 국내여성을 대상으로 최신 유행색 가방을 구매하는 동기의 요인을 알아보고, 이러한 요인이 계획구매, 비계획 구매유형에 따라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마케터들이 최신 유행색을 이용하여 계획구매자와 비계획구매자에게 좀 더 효율적인 상품기획을 함으로써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시키고 재구매 의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넷째, 최신 유행색은 빠른 회전주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가보다는 저렴한 가격정책으로 구매주기를 늘려 구매빈도를 높이는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다. 이 가격정책 조절의 전략은 계획구매 유형의 만족도를 높여 재구매 의도에 이르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구조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가설 검정에 앞서 설정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성을 판단하여 그 평가를 통해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정은 설계된 인과관계의 가설모형에 대한 경로계수(Estimate)를 통하여 검정하였다.
개별 확인적 요인분석은 최신 유행색 가방 구매동기 28문항, 구매유형 10문항, 만족도 5문항, 재구매 의도 5문항이 각각 측정되었다. Table 3에 나타난 것처럼 외생 및 내생 이론 변수에 단일차원을 가정한 모형 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872로 대부분의 적합도 지수가 기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을 최상의 적합도로 나타내기 위해 모형의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정지수의 검토 결과 가장 많은 빈도와 수정량이 나타나고 있는 16개의 항목(2, 7, 8, 10, 13, 17, 18, 21, 26, 28, 32, 37, 47, 49)을 제거하여 모형을 수정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재실시 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다른 적합도 지수를 보면 RMR=.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도출된 각 구성개념의 항목에 대한 단일 차원성 및 척도의 집중타당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2단계에 걸쳐 실시하였다. 우선 최신 유행색 가방 구매동기의 각 요인에 대해 개별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전체 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최신 유행색 가방 구매 경험이 있는 20~50대 국내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문항의 타당도와 내용 이해도, 응답 용이성 및 척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본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대상물을 가방으로 선정한 이유는 소비자들에게 최신 유행색의 수용범위가 의류보다 더 넓다는 점과 현재 패션업체에서 상품기획 시 의류보다 훨씬 다양한 색상으로 상품구색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방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예비조사는 서울과 경기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50대의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2013년 8월 15일부터 8월 19일까지 50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고, 그 결과를 통해 변별력이 떨어지거나 신뢰도를 낮게 하는 문항들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수정된 본 조사 설문지는 2013년 9월 1일부터 9월 6일까지 임의표집된 전국의 20~50대 성인여성 총 450명에게 배부하여 회수되었으며, 설문 중에서 누락되거나 불성실 또는 부정확하게 기재된 것을 제외하고 총 433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예비조사는 서울과 경기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50대의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2013년 8월 15일부터 8월 19일까지 50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고, 그 결과를 통해 변별력이 떨어지거나 신뢰도를 낮게 하는 문항들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수정된 본 조사 설문지는 2013년 9월 1일부터 9월 6일까지 임의표집된 전국의 20~50대 성인여성 총 450명에게 배부하여 회수되었으며, 설문 중에서 누락되거나 불성실 또는 부정확하게 기재된 것을 제외하고 총 433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대상물을 가방으로 선정한 이유는 소비자들에게 최신 유행색의 수용범위가 의류보다 더 넓다는 점과 현재 패션업체에서 상품기획 시 의류보다 훨씬 다양한 색상으로 상품구색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방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대상자는 패션상품의 색채에 관한 Lee and Kim(2003)의 연구에서 20대, 30대, 40대 이상의 여성들이 모두 의복색에 대한 관심과 선호 그리고 소유를 가지고 있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최신 유행색 가방을 선호하는 20~30대 여성부터 경제적으로 가장 풍족한 실구매층인 40~50대 여성까지 포함시켜 설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가설 검정에 앞서 설정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성을 판단하여 그 평가를 통해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정은 설계된 인과관계의 가설모형에 대한 경로계수(Estimate)를 통하여 검정하였다. 이는 Fig 2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정된 가설을 통계적으로 검정하기 위하여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구조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가설 검정에 앞서 설정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성을 판단하여 그 평가를 통해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일차적으로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차적으로는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AMOS 18.
본 연구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2단계에 걸쳐 실시하였다. 우선 최신 유행색 가방 구매동기의 각 요인에 대해 개별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전체 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차적으로는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매개효과 검정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도출된 각 구성개념의 항목에 대한 단일 차원성 및 척도의 집중타당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2단계에 걸쳐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1-2인 ‘심미성은 계획구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 대한 분석 결과 두 잠재변수간의 표준화 경로계수는 -.293이며 유의수준 5% 이내에서 C.R.=-2.162(p=.031)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음(-)의 영향으로 유의하다고 판단되었으며, 가설 1-2는 채택되었다.
가설 2-1인 ‘인식·상징성은 비계획구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 대한 분석 결과 두 잠재변수간의 표준화 경로계수는 .303이며 유의수준 5% 이내에서 C.R.=2.952(p=.003)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가설 2-1은 채택되었다.
각 요인들의 신뢰도(Cronbach’s α)는 모두 .85 이상으로 높았으며, 구성 요인들의 총 설명력은 68.031%로 나타났다.
둘째, 최신 유행색 가방 구매동기와 구매유형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심미성과 어울림 요인은 계획구매 유형에 영향을 미치고, 인식·상징성과 심미성, 유행성 요인은 비계획구매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통점으로, 심미성 요인은 두 가지 구매유형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필수적인 고려사항이라고 판단되며, 실용성 요인은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가방을 대상으로 연구한 Koh and Na(2008)의 연구에서 관리·내구성과 기능·착용성 등 실용성과 관련된 요인들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 본연구 결과를 일부 지지한다고 할 수 있다.
구매유형에 따른 차이점으로는 계획구매 유형의 소비자는 어울림 요인이 비계획구매 유형의 소비자는 인식·상징성, 유행성 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정지수의 검토 결과 가장 많은 빈도와 수정량이 나타나고 있는 16개의 항목(2, 7, 8, 10, 13, 17, 18, 21, 26, 28, 32, 37, 47, 49)을 제거하여 모형을 수정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재실시 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다른 적합도 지수를 보면 RMR=.045, RMSEA=.047, GFI=.901, AGFI=.876, NFI=.889, CFI=.941로 나타나 모든 적합도 지수가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본 연구의 수정된 측정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전체모형의 CFA 결과는 Table 5에 제시하였다.
넷째, 만족도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선행연구자 Han(2005)과 Yeo and Rhee(1996), Park and Yoo(2009)의 연구에서 만족도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둘째, 마케터들은 브랜드의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시각적으로 최신 유행색을 많이 노출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친숙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최신 유행색 가방 구매동기와 구매유형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심미성과 어울림 요인은 계획구매 유형에 영향을 미치고, 인식·상징성과 심미성, 유행성 요인은 비계획구매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7554로 나타나 3보다 낮아 어느 정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MR=.067, RMSEA=.060, GFI=.906, AGFI=.876, NFI=.892, CFI=.930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적합도 지수는 기준치를 충족시켜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가설검정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χ² = 494.504(p=.000), DF=192로 절대적합지수(Absolute Fit Index)가 χ²/DF=2.57554로 나타나 3보다 낮아 어느 정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매유형인 계획구매는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비계획구매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계획구매 유형과 만족도와의 유의미한 영향관계는 Je(2011)의 연구에서 아웃도어 웨어 소비자는 디자인·스타일, 색상과 유행성에 만족을 느끼고, Chang(2011)의 연구에서 유행성이 높은 구두 소비자집단은 구두 색상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결과와 비슷한 맥락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유행색 가방 구매동기의 하위차원은 요인 부하량이 낮은 2개 항 목을 제외하였고, 요인 1은 인식·상징성(8문항), 요인 2는 실용성(5문항), 요인 3은 심미성(4문항), 요인 4는 유행성(5문항), 요인 5는 어울림(4문항)으로 총 5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전체 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χ² = 905.711(p=.000)로 나타나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최신 유행색 가방 구매동기의 요인은 인식·상징성, 실용성, 심미성, 어울림, 유행성으로 최종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패션업체의 마케터를 포함한 관련 전문가들의 업무에 적용 가능한 전략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패션업계의 유통업자, 마케터 등의 종사자들은 패션상품의 색채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펼쳐 유행색에 민감한 소비자 표적시장을 세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매장의 비주얼을 강화시키고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펼친다면 구매계획이 없단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즉흥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또한, 심미성과 어울림을 중시하는 계획구매 유형의 소비자들의 만족과 재구매 의도를 높이기 위해 상점 내에서는 최신 유행색 가방의 적절한 배색을 통해 구매욕구를 상승시킬 코디네이션을 제안하도록 한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본 연구를 통해 패션상품의 최신 유행색에 관해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구매유형을 분석하는데에 색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접목한다면 마케팅 전략수립 시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경제적, 시간적 노력이 절약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에서 나타난 한계점으로는 최신 유행색 가방에 관한 연구가 부재하여, 설문 문항을 개발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고, 연구대상물과 연구대상자가 다소 제한적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살펴보았던 것 외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과 다양한 품목, 다양한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제한점을 해결하고 연구의 폭을 넓혀 새롭고 다양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최신 유행색에 특화된 문항을 개발하여 후속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살펴보았던 것 외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과 다양한 품목, 다양한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제한점을 해결하고 연구의 폭을 넓혀 새롭고 다양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최신 유행색에 특화된 문항을 개발하여 후속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에서 나타난 한계점으로는 최신 유행색 가방에 관한 연구가 부재하여, 설문 문항을 개발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고, 연구대상물과 연구대상자가 다소 제한적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살펴보았던 것 외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과 다양한 품목, 다양한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제한점을 해결하고 연구의 폭을 넓혀 새롭고 다양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최신 유행색 가방의 인식·상징성과 실용성의 구매동기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직접 체험한 소비자 집단으로 구성된 파워 블로거들이 구매사용 평가와 상품설명을 게시하여 전파시키는 방법 있다. 비슷한 방법으로, 스타 마케팅을 활용하여 실용성과 인식성, 상징성이 뛰어나다는 긍정적인 면을 유튜브 채널과 같은 전파가 빠르고 파급력이 있는 곳에 게시하여 알리는 전략을 펼친다면 효과적인 홍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색채를 판매촉진전략 즉, 광고와 프로모션과 상품구색, VMD 요소에 적극적으로 조화시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한다면, 최종적으로 기업의 자산구축, 매출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심미성과 어울림을 중시하는 계획구매 유형의 소비자들의 만족과 재구매 의도를 높이기 위해 상점 내에서는 최신 유행색 가방의 적절한 배색을 통해 구매욕구를 상승시킬 코디네이션을 제안하도록 한다.
000)로 나타나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GFI=.885, AGFI-.858, NFI=.872로 대부분의 적합도 지수가 기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을 최상의 적합도로 나타내기 위해 모형의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정지수의 검토 결과 가장 많은 빈도와 수정량이 나타나고 있는 16개의 항목(2, 7, 8, 10, 13, 17, 18, 21, 26, 28, 32, 37, 47, 49)을 제거하여 모형을 수정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재실시 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행예측색은 어디에 의해 발표되나?
일반적으로 ‘유행색’이라고 부르는 것은 유행의 개념과 같이 조작된 유행에서 탄생한 유행 예측색과 자연발생적으로 한 시즌에 많은 사람들이 착용하는 색으로 나뉜다(Shin, 2001). 유행예측색은 1963년에 발족된 국제적 규모의 협의기관인 국제유행색위원회(International Commission for Fashion and Textile Colours)에 의해 연 2회 유행색인 인터컬러(inter color)를 발표하고 있다. 국내의 유행색은 CFT(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라는 기관에서 관리·주도하고 있고 국내 소비자들의 특징에 맞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패션업체에서 이를 기반으로 상품을 디자인 및 제작, 판매하고 있다.
색의 역할은?
미국컬러리서치 연구소(ICR)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사람은 상대방이나 환경, 사물 등을 처음 접할 때 90초 이내에 무의식적으로 판단을 내리는데, 그러한 평가 혹은 판단의 60~92%가 색에 의존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색은 단순히 미학적인 측면 외에 일차적으로 커뮤니케이션에서 상징적인 기호의 역할을 하고 있다(as cited in Lee, 2011)는 것이다. 특히 비계획적 구매를 하는 소비자에게 상품색의 시각적인 자극은 즉흥적으로 구매를 유발하게 된다.
액세서리 제품군에서 고채도의 유행색에 대한 요구가 앞으로도 증가 및 지속될 전망이며 이에 대한 관심도 확대되는 이유는?
최근 패션업체에서는 상품기획 시 최신 유행색을 중심으로 이전보다 훨씬 다양한 색상으로 상품구색을 하고 있으며, 특히 가방업계에서는 해외 고가 브랜드 뿐만 아니라 국내 브랜드 매장에서도 다양한 최신 유행색상을 기준으로 제품을 디스플레이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고 있다. 최신 유행색 가방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끄는 이유로는 채도가 높은 다양한 색은 주목성이 높아서 시선을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이며, 패셔너블한 스타일링이 가능하기(Kim, 2013) 때문이다. 따라서 가방 같은 액세서리 제품군에서는 고채도의 유행색에 대한 요구가 앞으로도 증가 및 지속될 전망이며 이에 대한 관심도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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