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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의 변화
A Study on the Change in the Representation of Father Involvement in Home Economics Textbook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6 no.2, 2014년, pp.31 - 49  

김윤정 (인천가좌여자중학교) ,  이수희 ,  손상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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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양성평등사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가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아버지 역할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파악하여, 양성평등 관점에서 아버지 역할의 기준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정과 교과서 본문과 사진 및 삽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제1차부터 2007 개정까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집필된 고등학교 가정과 교과서 총34권을 분석 대상으로, 교과서 본문과 보충자료, 그리고 사진 및 삽화에 대한 내용분석과 계량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1차~3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전통적 아버지의 역할만 서술되고 있었으며, 사진과 삽화에서도 구체적인 아버지의 역할은 보이지 않았다. 둘째, 제4차~5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가사 분담을 하는 아버지의 모습이 등장하는 등 아버지 역할에 변화가 시작되었다. 셋째, 제6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과서에서의 아버지는 자녀 양육의 공동책임자로, 육아와 가사 분담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제시되고 있었다. 넷째, 제7차~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의 아버지는 양육의 역할이 강조되어 제시되고 있었다. 특히, 양성평등사회를 더욱 지향하기 위해 아버지의 가사, 일 우선 사고의 시정, 양성평등 관련 내용 등 다양한 내용이 제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양성평등 관련 내용이나 양성평등 관점의 아버지 역할 내용 서술은 꾸준히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가정 내 아버지 역할에서 성 역할 분업의 혼재, 사회 요구에 대해 임시방편적인 반응 모습 등 문제점이 남아 있었다. 이의 개선을 위해 가정과교육 전공자 및 가족생활교육 전공자의 공론의 장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father involvement suggested in the Home Economics textbook through the development of gender-equal society and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for the father involvement in the viewpoint of gender equality. For this, the fa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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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가정과 교과서 본문과 사진 및 삽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검토하였다. 이 과정에서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아버지 역할 변화의 경향을 파악했으며, 이를 국내외 사회의 변화와 연결시켜 고찰해보았다. 이는 가정교과에서 다루어야 할 미래사회에 적합한 양성평등 관점에서의 아버지 역할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양성평등사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가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아버지 역할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파악하여, 양성평등 관점에서 아버지 역할의 기준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정과 교과서 본문과 사진 및 삽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검토하였다.
  • 그러나 가정 내 아버지 역할이 전통적인 관점으로부터 평등한 관점으로 변화해 가는 이 때, 교육과정 시기별로 아버지 역할에 관점을 둔 교과서 연구는 찾기 힘든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 교과서에 제시되고 있는 아버지 역할을 중심으로 교과서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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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가정 양립에 대한 요구가 빠르게 확산되는 이유는? 현재 우리 사회는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맞벌이 가구의 보편화 등의 사회 변화로 인하여 일·가정 양립에 대한 요구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2). 이러한 추세에 따라 경제적 부양이 주 역할이었던 전통적 아버지 역할이 다양해지고 비중도 점차 커지게 되었다.
현재 가정과 교과서에서 추구하고 있는 아버지의 모습은? 현재 가정과 교과서에서 추구하고 있는 아버지의 모습은 아버지, 어머니에 상관 없이 직장을 가질 수 있어 경제적인 능력을 가지며, 성별에 관계없이 일에서 평등한 기회를 가지듯이 가정 내 역할에서도 양육과 가사의 공동 책임자가 되어 함께 역할을 수행하며, 필요에 따라 육아휴직, 부성휴가제 같은 관련 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 아버지 이다. 또한 교과서에서는 이러한 아버지 역할의 바탕이 되는 양성평등 관련 법을 꾸준히 소개하고, 성 역할 고정관념에 바탕한 분업의식과 성차별적 요소를 감소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가정과 교과서 본문과 사진 및 삽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검토한 결과는?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1차~3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전통적 아버지의 역할만 서술되고 있었으며, 사진과 삽화에서도 구체적인 아버지의 역할은 보이지 않았다. 둘째, 제4차~5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가사 분담을 하는 아버지의 모습이 등장하는 등 아버지 역할에 변화가 시작되었다. 셋째, 제6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과서에서의 아버지는 자녀 양육의 공동책임자로, 육아와 가사 분담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제시되고 있었다. 넷째, 제7차~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의 아버지는 양육의 역할이 강조되어 제시되고 있었다. 특히, 양성평등사회를 더욱 지향하기 위해 아버지의 가사, 일 우선 사고의 시정, 양성평등 관련 내용 등 다양한 내용이 제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양성평등 관련 내용이나 양성평등 관점의 아버지 역할 내용 서술은 꾸준히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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