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양성평등사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가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아버지 역할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파악하여, 양성평등 관점에서 아버지 역할의 기준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정과 교과서 본문과 사진 및 삽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제1차부터 2007 개정까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집필된 고등학교 가정과 교과서 총34권을 분석 대상으로, 교과서 본문과 보충자료, 그리고 사진 및 삽화에 대한 내용분석과 계량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1차~3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전통적 아버지의 역할만 서술되고 있었으며, 사진과 삽화에서도 구체적인 아버지의 역할은 보이지 않았다. 둘째, 제4차~5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가사 분담을 하는 아버지의 모습이 등장하는 등 아버지 역할에 변화가 시작되었다. 셋째, 제6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과서에서의 아버지는 자녀 양육의 공동책임자로, 육아와 가사 분담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제시되고 있었다. 넷째, 제7차~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의 아버지는 양육의 역할이 강조되어 제시되고 있었다. 특히, 양성평등사회를 더욱 지향하기 위해 아버지의 가사, 일 우선 사고의 시정, 양성평등 관련 내용 등 다양한 내용이 제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양성평등 관련 내용이나 양성평등 관점의 아버지 역할 내용 서술은 꾸준히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가정 내 아버지 역할에서 성 역할 분업의 혼재, 사회 요구에 대해 임시방편적인 반응 모습 등 문제점이 남아 있었다. 이의 개선을 위해 가정과교육 전공자 및 가족생활교육 전공자의 공론의 장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양성평등사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가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아버지 역할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파악하여, 양성평등 관점에서 아버지 역할의 기준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정과 교과서 본문과 사진 및 삽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제1차부터 2007 개정까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집필된 고등학교 가정과 교과서 총34권을 분석 대상으로, 교과서 본문과 보충자료, 그리고 사진 및 삽화에 대한 내용분석과 계량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1차~3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전통적 아버지의 역할만 서술되고 있었으며, 사진과 삽화에서도 구체적인 아버지의 역할은 보이지 않았다. 둘째, 제4차~5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가사 분담을 하는 아버지의 모습이 등장하는 등 아버지 역할에 변화가 시작되었다. 셋째, 제6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과서에서의 아버지는 자녀 양육의 공동책임자로, 육아와 가사 분담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제시되고 있었다. 넷째, 제7차~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의 아버지는 양육의 역할이 강조되어 제시되고 있었다. 특히, 양성평등사회를 더욱 지향하기 위해 아버지의 가사, 일 우선 사고의 시정, 양성평등 관련 내용 등 다양한 내용이 제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양성평등 관련 내용이나 양성평등 관점의 아버지 역할 내용 서술은 꾸준히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가정 내 아버지 역할에서 성 역할 분업의 혼재, 사회 요구에 대해 임시방편적인 반응 모습 등 문제점이 남아 있었다. 이의 개선을 위해 가정과교육 전공자 및 가족생활교육 전공자의 공론의 장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father involvement suggested in the Home Economics textbook through the development of gender-equal society and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for the father involvement in the viewpoint of gender equality. For this, the fa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father involvement suggested in the Home Economics textbook through the development of gender-equal society and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for the father involvement in the viewpoint of gender equality. For this, the father involvement depicted in the main text, photos, and illustrations included in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were examined. A total of 34 Home Economics textbooks written based on the curricula from the 1st Curriculum up to the 2007 Revised Curriculum were analyzed centering on the contents and the quantity of the text, supplementary materials, photos, and illustrations. The following are the results of the analysis. First,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1st to 3rd Curriculua only described the traditional father involvement, and photos and illustrations did not specifically describe the role of the father. Second,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4th to 5th Curricula began to show changes such as the image of the father sharing household responsibilities. Third,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6th Curriculum suggested more active involvement of the father such as sharing the equal responsibility for the upbringing of children and sharing responsibilities for child care and housework. Fourth,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7th Curricula up to the Revised Curriculum of 2007 emphasized the father's involvement of upbringing children. Especially, a variety of contents including the domestic responsibilities of the father, the correction of the "work-first" attitude, and gender equality related contents were suggested to promote gender-equal society further. Said results show that the contents related with gender equality and the descriptions about the father role in the viewpoint of gender equality are steadily increasing in Home Economics textbooks. However, there were still problems such as the gender-role division regarding the involvement of the father in the family and temporary responses to social demands. Open debates between the experts in the education of Home Economics and experts in family life may be required in order to improve said proble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father involvement suggested in the Home Economics textbook through the development of gender-equal society and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for the father involvement in the viewpoint of gender equality. For this, the father involvement depicted in the main text, photos, and illustrations included in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were examined. A total of 34 Home Economics textbooks written based on the curricula from the 1st Curriculum up to the 2007 Revised Curriculum were analyzed centering on the contents and the quantity of the text, supplementary materials, photos, and illustrations. The following are the results of the analysis. First,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1st to 3rd Curriculua only described the traditional father involvement, and photos and illustrations did not specifically describe the role of the father. Second,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4th to 5th Curricula began to show changes such as the image of the father sharing household responsibilities. Third,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6th Curriculum suggested more active involvement of the father such as sharing the equal responsibility for the upbringing of children and sharing responsibilities for child care and housework. Fourth, the 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7th Curricula up to the Revised Curriculum of 2007 emphasized the father's involvement of upbringing children. Especially, a variety of contents including the domestic responsibilities of the father, the correction of the "work-first" attitude, and gender equality related contents were suggested to promote gender-equal society further. Said results show that the contents related with gender equality and the descriptions about the father role in the viewpoint of gender equality are steadily increasing in Home Economics textbooks. However, there were still problems such as the gender-role division regarding the involvement of the father in the family and temporary responses to social demands. Open debates between the experts in the education of Home Economics and experts in family life may be required in order to improve said problem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를 위해, 가정과 교과서 본문과 사진 및 삽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검토하였다. 이 과정에서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아버지 역할 변화의 경향을 파악했으며, 이를 국내외 사회의 변화와 연결시켜 고찰해보았다. 이는 가정교과에서 다루어야 할 미래사회에 적합한 양성평등 관점에서의 아버지 역할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양성평등사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가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아버지 역할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파악하여, 양성평등 관점에서 아버지 역할의 기준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정과 교과서 본문과 사진 및 삽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검토하였다.
그러나 가정 내 아버지 역할이 전통적인 관점으로부터 평등한 관점으로 변화해 가는 이 때, 교육과정 시기별로 아버지 역할에 관점을 둔 교과서 연구는 찾기 힘든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 교과서에 제시되고 있는 아버지 역할을 중심으로 교과서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제1차부터 2007 개정까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집필된 고등학교 가정과 교과서 중 자료 확보가 가능한 선에서 총34권을 확보하여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Table 4]참조). 교과서 본문과 보충자료, 그리고 사진 및 삽화에 대한 내용분석과 계량분석을 하였다. 연구자가 교과서 본문과 사진 및 삽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추출한 뒤, 가정교과교육 전문가 3인(교과교육학 전공 교수 1인, 교직 경력 11년의 가정교육 박사과정 교사 1인, 교직경력 7년의 가정교육 석사과정 교사 1인)에게 해당 내용을 제시하고, Okada(2009)의 아버지 역할 분석기준을 준거로 내용을 검토하도록 하였다.
교과서 사진 및 삽화 속 등장인물의 나이와 주변인과의 관계에 따라 가족 내 아버지로 여겨지는 인물의 행위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그 기준은 가족의 단란, 식사, 레저, 여가, 양육, 가사, 양육과 가사, 지역사회 활동, 직업으로서의 일로 나누어 분류하고 빈도를 분석하였다. 삽화의 경우, 하나의 삽화에 등장하는 아버지가 다양한 행위를 하는 모습을 담은 경우 각각의 행위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교과서 본문과 심화·보충자료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 분석 기준은 아버지 역할 관련 연구와 양성평등사회로의 변화에 영향을 준 국제법률을 기초로 아버지 역할 분석 기준을 7가지로 체계화한 Okada(2009)의 분석 기준을 사용하였다 ([Table 3] 참조). 분석 기준 중 A: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을 서술하고 있는 기술, B: 육아휴직제도 취득에 관한 기술, C: 가정 내의 일(가사)에 책임을 가지는 것 이상 세 기준은 가정 내의 일과 이에 따른 성역할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아버지의 역할과 어머니의 역할을 모두 분석하고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대표적인 전통적 성 역할 고정관념인 경제적 부양 역할에 대한 내용을 함께 표기하였다.
연구자가 교과서 본문과 사진 및 삽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추출한 뒤, 가정교과교육 전문가 3인(교과교육학 전공 교수 1인, 교직 경력 11년의 가정교육 박사과정 교사 1인, 교직경력 7년의 가정교육 석사과정 교사 1인)에게 해당 내용을 제시하고, Okada(2009)의 아버지 역할 분석기준을 준거로 내용을 검토하도록 하였다. 연구자를 포함한 4인의 검토 결과를 토대로 3차에 걸친 협의회를 통해서 불일치 판정부분에 관하여 토론 및 협의 후 최종적으로 합의된 내용을 분석 결과로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양성평등사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가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아버지 역할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파악하여, 양성평등 관점에서 아버지 역할의 기준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정과 교과서 본문과 사진 및 삽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검토하였다. 이 과정에서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아버지 역할 변화의 경향을 파악했으며, 이를 국내외 사회의 변화와 연결시켜 고찰해보았다.
첫째, 가정과 교과서 본문과 심화·보충자료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검토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제1차부터 2007 개정까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집필된 고등학교 가정과 교과서 중 자료 확보가 가능한 선에서 총34권을 확보하여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Table 4]참조). 교과서 본문과 보충자료, 그리고 사진 및 삽화에 대한 내용분석과 계량분석을 하였다.
이론/모형
교과서 본문과 심화·보충자료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 분석 기준은 아버지 역할 관련 연구와 양성평등사회로의 변화에 영향을 준 국제법률을 기초로 아버지 역할 분석 기준을 7가지로 체계화한 Okada(2009)의 분석 기준을 사용하였다 ([Table 3] 참조).
성능/효과
제6차 교육과정에 이르러 사진 및 삽화의 총수가 35회로 급격히 늘어나며 양육 항복과 가사, 양육 및 가사 항목이 각 14, 7, 2회로 급격히 늘어나는 양상을 보이는 등 아버지가 자녀 양육에 참여하는 모습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제7차 교육과정~2007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그동안 꾸준히 반 이상을 차지해왔던 단란과 식사, 여가 영역의 횟수가 전체의 26% 이하로 눈에 띄게 줄었고, 양육과 가사의 비중이 전체 111회 중 77회로 69%에 이르는 등 큰 폭의 변화를 보이고 있었다.
넷째, 제7차~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사진 및 삽화 분석 결과, 이 시기에는 가정 내 역할 분담에서 아버지 역할이 재조정되고 있었다. 즉, 전통적 역할을 담당하던 아버지의 모습은 줄었고, 양육에 비중을 두고 가사분담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모습이 증가하였다 ([Figure 5] 참조).
56) 이 나타나는 등 아버지는 자녀 양육의 공동 책임자로 제시되고 있다. 넷째, 제7차~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가족 부양, 가사 분담, 양육의 부담, 자녀 교육 등 아버지의 역할이 확장됨과 동시에 더욱 구체화 되었다. 전통적인 아버지의 역할인 가족 부양은 완연히 남녀 모두의 일이 되었고 가정 내 역할 또한 성별 분업이 아닌 능력에 따른 융통성 있는 역할 분담을 보여주고 있었다(7차-두산(구 동아출판사), p.
둘째, 제4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는 ‘자녀 양육에 있어서도 모성의 역할 뿐만 아니라 부성의 역할도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제4차~제5차 교육과정의 가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사진 및 삽화 분석 결과, 가족이 모이는 곳에는 항상 아버지가 함께 했지만, 집안에서 ‘모이는’ 일과 ‘식사’하는 일 이외에 다른 일은 하는 모습은 거의 보이지 않았다([Figure 3] 참조).
셋째, 제6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사진 및 삽화 분석 결과, 양육, 가사, 양육과 가사를 동시에 담당하는 모습 등 아버지의 가정 내 역할 분담이 전체 아버지 관련 사진과 삽화 35회 중 총 23회(68.6%)로 급격히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었다([Figure 4] 참조). 이는 적극적인 가사와 양육 참여를 포함한 아버지의 가정 내 역할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30)처럼 가정 내 아버지 역할에 있어 전통적 관점이 유지되는 가운데 아버지 역할에 대한 관심과 재고가 시작되는 시기였다. 셋째, 제6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은 대상 교과서 네 권 모두 양육 면에서 주된 책무를 나타내고 있다(7회). 특히 ‘자녀양육에 있어 아버지의 역할이 중요시’(6차-천재교육, p.
양성평등사회로의 변화를 근거로 가정과 교과서 본문과 심화·보충자료에 제시된 아버지 역할을 검토해본 결과는[Table 4], [Table 5]와 같다. 첫째, 제1차~제3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가정 내 일에 있어서 전통적 성별 역할 구분이 뚜렷이 나타났다. 이는 ‘아버지는 수단적, 도구적 역할을 담당하여 경제적 책임을 지고, 어머니는 정서적 역할을 담당’(3차-요산문화사2, p.
첫째, 제1차~제3차 교육과정의 가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사진 및 삽화 분석 결과, 사진과 삽화에서 특정한 아버지의 역할을 보여주기 보다는, 단란한 가족의 이미지를 그리는 사진이 대부분으로, 가정 내에서 아버지의 역할은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지 않았다([Figure 2] 참조).
후속연구
이는 가정교과에서 다루어야 할 미래사회에 적합한 양성평등 관점에서의 아버지 역할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는 중등 가정과 교육과정 개정 시 양성 평등 관점의 부모교육 기준 및 교육내용의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가정 양립에 대한 요구가 빠르게 확산되는 이유는?
현재 우리 사회는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맞벌이 가구의 보편화 등의 사회 변화로 인하여 일·가정 양립에 대한 요구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2). 이러한 추세에 따라 경제적 부양이 주 역할이었던 전통적 아버지 역할이 다양해지고 비중도 점차 커지게 되었다.
현재 가정과 교과서에서 추구하고 있는 아버지의 모습은?
현재 가정과 교과서에서 추구하고 있는 아버지의 모습은 아버지, 어머니에 상관 없이 직장을 가질 수 있어 경제적인 능력을 가지며, 성별에 관계없이 일에서 평등한 기회를 가지듯이 가정 내 역할에서도 양육과 가사의 공동 책임자가 되어 함께 역할을 수행하며, 필요에 따라 육아휴직, 부성휴가제 같은 관련 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 아버지 이다. 또한 교과서에서는 이러한 아버지 역할의 바탕이 되는 양성평등 관련 법을 꾸준히 소개하고, 성 역할 고정관념에 바탕한 분업의식과 성차별적 요소를 감소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가정과 교과서 본문과 사진 및 삽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을 검토한 결과는?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1차~3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전통적 아버지의 역할만 서술되고 있었으며, 사진과 삽화에서도 구체적인 아버지의 역할은 보이지 않았다. 둘째, 제4차~5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가사 분담을 하는 아버지의 모습이 등장하는 등 아버지 역할에 변화가 시작되었다. 셋째, 제6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과서에서의 아버지는 자녀 양육의 공동책임자로, 육아와 가사 분담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제시되고 있었다. 넷째, 제7차~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한 가정과 교과서에의 아버지는 양육의 역할이 강조되어 제시되고 있었다. 특히, 양성평등사회를 더욱 지향하기 위해 아버지의 가사, 일 우선 사고의 시정, 양성평등 관련 내용 등 다양한 내용이 제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가정과 교과서에서는 양성평등 관련 내용이나 양성평등 관점의 아버지 역할 내용 서술은 꾸준히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