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서비스기업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이 인지한 서비스품질, 메뉴품질,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on the Perceived Service Quality, Menu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4, 2014년, pp.224 - 238  

정선미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  김영훈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기업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이 경험하고 소비하게 되는 서비스상품과 메뉴품질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고객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물리적 환경, 서비스품질, 메뉴품질 그리고 고객만족에 관하여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실증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서비스기업의 물리적 환경은 매력도, 청결도, 주변요소, 공간 및 편리성요인으로 확인되었다. 2) 물리적 환경요인 중 매력도, 청결도, 주변요소 요인은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물리적 환경요인 중 매력도, 청결도, 주변요소 요인은 고객이 지각하는 메뉴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고객이 지각한 서비스품질은 메뉴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과 메뉴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at the physical environment of a food service company has influenced on the perceived service quality, menu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t review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about the physical environment, the perceived s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 고객유지 및 재 구매 의도는 장기간의 관계가 추구하는 목표이므로 개별거래에 의한 평가결과인 거래 특유적 고객만족보다는 개별만족이 누적된 결과에 의한 누적적 고객만족이 본 연구의 만족개념에 더 적합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을 누적적 고객만족 관점에 따라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여러 번의 거래 및 서비스경험에 근거한 전반적 평가로 정의하였다.
  • 뿐만 아니라 기존 연구에서는 물리적 환경이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와 메뉴제품, 고객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구조적으로 확인하지 않고 단순히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혹은 고객만족과의 영향관계만을 확인하는 한계점을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서비스기업의 물리적 환경의 구성차원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확인된 물리적 환경의 각 구성차원이 지각된 외식기업품질인 서비스품질과 메뉴품질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메뉴 품질간의 영향관계 그리고 고객만족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외식기업 이용고객이 경험하는 서비스상품과 메뉴품질 지각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물리적 환경을 구분 짓고 다양한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외식서비스기업으로 하여금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서비스기업의 물리적 환경요인이 고객이 경험하고 소비하게 되는 서비스상품의 품질 수준과 메뉴품질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메뉴품질 지각에 미치는 영향관계, 마지막으로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메뉴품질 등이 서비스기업 이용 후 형성되는 고객태도인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서비스기업의 물리적 환경요인인 환경의 매력도, 주변요소, 환경의 청결도, 공간 편리성요인이 이용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과 메뉴품질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고객이 지각한 서비스품질이 메뉴품질 그리고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최근에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서비스기업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과 메뉴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써 어떠한 구성으로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각각의 물리적 환경요인이 고객이 경험하고 소비하는 서비스와 메뉴품질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구조적으로 파악해봄으로써 향후 서비스기업들이 고객만족을 위한 마케팅활동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사항 특히 물리적 환경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외식서비스기업 이용고객이 지각하는 물리적 환경이 자신이 소비하고 경험하는 메뉴제품과 서비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전반적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물리적 환경과 메뉴 품질간의 영향관계,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품질간의 영향관계, 서비스품질과 메뉴품질간의 영향관계 그리고 물리적환경과 고객만족간의 영향관계 등 각 변수의 개념과 변수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으며 이들 변수간의 실증적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유형성(tangible)은 물리적 요소에 대한 차원이고, 확신성(assurance)은 능력, 공손함, 믿음직함, 안정성에 대한 차원, 신뢰성(reliability)은 믿을 수 있고 정확한 업무수행을 행하는가에 대한 차원, 반응성(responsiveness)은 즉각적이고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차원 끝으로 공감성(empathy)은 접근이 용이하고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고객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가에 대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Yi YJ· Lee CL 2014). 본 연구에서는 PZB(1988)가 제시한 SERVQUAL모형을 중심으로 외식서비스품질을 측정하고자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서비스기업의 물리적 환경의 구성차원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확인된 물리적 환경의 각 구성차원이 지각된 외식기업품질인 서비스품질과 메뉴품질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메뉴 품질간의 영향관계 그리고 고객만족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외식기업 이용고객이 경험하는 서비스상품과 메뉴품질 지각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물리적 환경을 구분 짓고 다양한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외식서비스기업으로 하여금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서비스기업의 물리적 환경요인인 환경의 매력도, 주변요소, 환경의 청결도, 공간 편리성요인이 이용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과 메뉴품질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고객이 지각한 서비스품질이 메뉴품질 그리고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최근에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서비스기업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과 메뉴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써 어떠한 구성으로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각각의 물리적 환경요인이 고객이 경험하고 소비하는 서비스와 메뉴품질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구조적으로 파악해봄으로써 향후 서비스기업들이 고객만족을 위한 마케팅활동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사항 특히 물리적 환경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뉴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소비자의 개인적 요소를 배제하고 음식의 맛, 메뉴가격, 메뉴의 다양성, 메뉴의 조화성, 메뉴의 독창성, 건강 및 영양성 등 6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Oliver RL(1980)는 만족을 기대적응수준과 불일치 지각의 함수라고 규정하면서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을 제안하였다.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은 특정거래에 대해 소비자들이 성과를 기대와 비교함으로써 만족여부를 판단한다고 가정한다. 만일 성과가 기대와 같거나 초과하면 만족의 증가가 기대되고, 성과가 기대에 못 미치면 불만족이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 가설 2. 물리적환경은 메뉴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물리적환경은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서비스품질은 메뉴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ker J는 물리적 환경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분류하였나? 물리적 환경의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Baker J(1987)는 물리적 환경을 서비스가 창출되고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유형적 환경이라 정의하면서 세 가지 구성요소 즉 주변요소(ambient factor), 디자인 요소(design factor), 사회적 요소(social factor) 등의 세 가지범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Baker J(1987)가 분류하여 제시한 주변요소는 즉각적으로 인지하기 어려운 환경적 조건으로서 부족하거나 불쾌한 경우에만 인식될 수 있는 온도, 색상, 소리, 조명, 향기 등 환경의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의미한다.
Kotler(1973)는 서비스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나? 서비스개념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예를 들어 Zeithaml VA 등은(1997) 서비스란 ‘물리적 제품이나 구조물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생산되는 시점에서 소멸되고 구매자에게 즐거움, 편리함, 적시성 또는 편안함 등과 같은 무형적인 형태의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이라 제시하였고, Kotler(1973) 는 서비스를 ‘한 당사자에서 소유권의 변동 없이 제공할 수 있는 본질적으로 무형인 어떠한 활동 또는 편익으로서 그 생산은 물적 제품에 부가된것 혹은 독립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메뉴품질이란? 메뉴품질이란 고객이 소비하는 음식제품에 관한 전반적인 느낌 혹은 태도(Powell TC 1995)를 말한다. 품질에 관한 초기 개념은 제조분야에서 표준화된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진행되었던 공급자중심의 개념이었지만, 소비자지향경제에 들어서면서 제품의 객관적 요인과 더불어 개별 소비자의 지각, 욕구, 목적 등 주관적 요인이 포함된 가치 중심 개념(Zeithaml VA 1988)으로 확장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이유재 (2008).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20-232. 서울 

  2. 최홍식, 여경목 (1998). 식품품질관리학. 신광출판사, 26-28. 서울 

  3. Anderson EW, Fornell C, Lehmann, DR (1994).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58(3):53-66. 

  4. Andreassen TW (2000). Antecedents to Satisfaction with Service Recover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4(1):156-175. 

  5. Baker J (1987). The Role of the Environment in Marketing Service: The Consumer Perspective in The Service Challenge: Integrating for Competitive Advantage, John A. Czepeil, Carole A. Congram and James Shanahan, eds.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79-84 

  6. Bitner MJ (1992).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56(April):57-71. 

  7. Boulding W, Kalra A, Staelin R, Zeithmal VA (1993).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s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1):7-27. 

  8. Cronin JJ, Taylor SA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2):55-68. 

  9. Cronin JJ, Brady MK, Hult GT (2000). Assessing the effects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76(2):193-217. 

  10. Fornell C, Johnson MD (1996). The American Consu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s. Journal of Marketing. 60(4):7-18. 

  11. Fornell CS, Morgeson III FV, Krishnan MS (2006). Customer Satisfaction and Stock prices: High Return, Low Risk. Journal of Marketing. 70(1):3-14. 

  12. Garbarino E, Johnson MS (1999).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63(2):70-87. 

  13. Jang SC, Yi NK. (2009). Perceived quality, emo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s: Application of an extended Mehrabian-Russell model to restauran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2: 451-460. 

  14. Johnson MD, Fornell C (1991). "A Framework for Comparing Customer Satisfaction Across Individuals and Product Categorie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Vol.12 No.2, pp.267-86. 

  15. Kim JY, Park SH (2013).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of buffet restaurants on emotional react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Korea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8(3):427-447. 

  16. Kim KJ, Cho YB (2007). The influences of service quality, product quality and price in university foodservice on customer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3(3):127-136. 

  17. Kotler P (1973). Atmospherics as a Marketing Tool. Journal of Retailing. 49(Winter):48-64. 

  18. Lee HY, Ahn SS, Hyun KS (2010). The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product and service quality on behavioral intentions in the foodservice industry.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3(4):217-245. 

  19. Oh JS, Kim DE (2013). The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on brand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in coffee shop franchises.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 16(3):105-119. 

  20. Oliver RL (1993).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3):418-430. 

  21. Oliver R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460-469. 

  22.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Fall):41-50. 

  23.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Spring):12-40. 

  24.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1994). Reassessment of Expectations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58(1):111-124. 

  25. Park OJ, Jeon MS (2011). Th influence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f a Coffee Shop on Customer Evaluation and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7(5):42-56. 

  26. Powell TC (1995). Total Quality Management as Competitive Advantage: A Review and Empirical Stud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6(1):15-37. 

  27. Yi YJ, Lee CL (2014). A critical review of service quality research in recent 10 year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9(2):249-283. 

  28. Zeithmal VA (1998). Consumer perception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July):2-22. 

  29. Zeithmal VA, Berry LL, Parasuraman, A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April):31-46. 

  30. Zeithmal VA, Bitner MJ, Gremler DD (2006).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전인수.배일현 역). 서울:한국맥로힐, 289-30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