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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의 효율적인 식자재 관리와 구매방법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Control and Purchasing Methods of Food Items on Restaurant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4, 2014년, pp.296 - 309  

조은혜 (경기대학교 식공간연출전공) ,  황영정 (한국국제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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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업체의 식자재 관리수행과 구매방식 등이 기업의 경영성과와 성과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식자재관리, 구매방법 그리고 경영성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자재 유통방식, 식자재 관리는 유통시스템만이 성과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식자재 관리수행도 하위요인 중 식자재 유통방식, 식자재 관리는 식자재 관리 만족과 유통시스템 만족은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식자재 공급방식, 식자재 만족, 구매방법 만족도는 식자재와 공급방식의 만족요인이 성과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식자재 구매방식 하위요인 중 식자재의 만족은 경영성과향상에도 유의한 영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외식업체의 효율적인 식자재 관리 수행과 유통시스템 만족요인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ntrol and purchasing methods of food items and the restaurant business performance.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t review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about the control of food items, purchasing methods of those items and restau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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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업체의 식자재의 관리 성과와 구매방식이 경영성과향상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외식업체의 효율적인 식자재 관리와 구매방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외식업경영에 중요한 경영과제로 부각된 제조원가의 조절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켜 시대변화에 따른 외식산업발전을 위한 목적이다.
  • 본 연구는 외식업체의 원가관리 어려움을 타개하고자 식자재의 관리수행과 구매방식을 통하여 효율 적인 식자재 관리로 외식기업의 경영성과 향상과 경영만족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2. 효율적인 식자재 관리수행도는 경영향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효율적인 식자재 관리수행도는 성과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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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산업은 내부적으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외식산업은 성장률이 타 산업에 비해 급속성장할 수 있지만, 지속가능한 외식기업이 되기 위해 서는 급변하는 시대변화에 따른 능동적인 대처가 요구되고 기업 상호간 경쟁적인 환경이 불가피하며, 내부적으로 인건비의 상승과 식재료 구매원 가의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Park MH․Jang YH 2012).
식자재란? 식자재란 “국내법이 규정하고 있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외국 또는 국내로부터 유입되는 물적 자원으로 호텔의 식당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판매할 목적인 음식상품의 중간재 또는 최종상품의 총채”라고 할 수 있다(관세법 제3조).
식자재를 구매할 때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이유는? 변화하는 호텔과 외식기업 경영 환경에서 좋은 식자재를 구매 관리하는 것은 기업운영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식자재의 품질은 제공되는 음식의 맛과 상품성을 경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았다(Shim JY 2008). 외식기업의 식자재 관리는 식재료의 부패성(perishability)이 상존하고, 짧은 유통기한 내 사용이 중요하며, 식자재 수급시장에서의 변동성이 높고, 해외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이제는 구매를 전략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Carr & Smeltzer,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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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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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arr, A.S. & Smeltzer, L.R. (1997). An empirically based operationaldefinition of strategic purchasing. European Journal of Purchasing and Supply Management,3(4):199-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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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am HM (2000). A study on the model of efficient Storage control of food material in Food service industry,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6(1):151-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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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ambert, D.M. & Cooper, M.C.(2000). Issues in Supply Chain Managemen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29(1):6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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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Yu HK (2007) An Empirical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Knowledge Management System, Employee Goal Orientation, and Employee Performance in Upscale Hotels, Korea Academic Society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19(1):159-178. 

  22. Yoo YJ (1997) An Empirical on Influence of Character of Feeding Company on Food Cost in the turning point of the Korea Food-service Industry, Dongguk University 4(1):305-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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