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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자동식별장치(AIS)를 이용한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주변 통항 선박의 분류: 2013년 11월 21일~30일
Classification of Passing Vessels Around the Ieodo Ocean Research Station Using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November 21-30, 2013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17 no.4, 2014년, pp.297 - 305  

홍단비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해양환경시스템과학과) ,  양찬수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해양환경시스템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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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3년 11월 21일부터 30일까지 9일간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에 선박자동식별장치(AIS)를 설치하여 관할해역과 한 중 잠정조치수역의 항행 선박 및 어업활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선박정보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AIS 원시자료는 자체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해 선박의 고유정보(해상이동업무식별번호, IMO 번호, 호출 부호, 선명 등)와 위치정보(위치, 속력, 침로 등)를 추출하고, 국적과 선종 정보만을 이용해 선박을 분류하였다. 선박의 국적 정보는 해상식별부호(MID)로 파악되는데, 소형선박에서 많이 탑재하고 있고 기능이 보다 간소화된 소출력의 Class B AIS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탑재 요건을 따르고 있지 않아 국적을 알 수 없는 선박이 다수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국적 정보를 가지고 있는 선박 중에서는 중국선박과 한국선박이 많았으며, 선종정보를 가지고 있는 선박 중에서는 화물선, 어선 순으로 많았다. 또한 국적을 알 수 없는 선박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이어도해양과학기지 주변의 항행빈도수가 높은 중국선박과 한국선박의 항적과 비교하였으며, 이를 통해 국적미상 선박이 중국선박의 항행경로와 높은 유사성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 해역에서 중국어선은 선단의 형태로 자주 출몰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stalled the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receiver on the Ieodo Ocean Research Station (IORS) from November 21 to 30, 2013 in order to monitor marine traffic and fishery activity in the jurisdictional sea area. The collected AIS raw data consist of static data report (M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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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t is said that fishing vessels do not send AIS signals correctly.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IS data collected mainly for fishing boats and to contribute to a AIS-based monitoring system on the Ieodo Ocean Research Station (IORS). The collected data are classified by flags and types of ship, and the occupying flag and type of ship are calculated in each cell of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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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는 언제부터 언제까지의 선박정보를 수집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2013년 11월 21일부터 30일까지 9일간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에 선박자동식별장치(AIS)를 설치하여 관할해역과 한 중 잠정조치수역의 항행 선박 및 어업활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선박정보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AIS 원시자료는 자체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해 선박의 고유정보(해상이동업무식별번호, IMO 번호, 호출 부호, 선명 등)와 위치정보(위치, 속력, 침로 등)를 추출하고, 국적과 선종 정보만을 이용해 선박을 분류하였다.
선박의 국적 정보는 무엇으로 파악되는가? 수집된 AIS 원시자료는 자체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해 선박의 고유정보(해상이동업무식별번호, IMO 번호, 호출 부호, 선명 등)와 위치정보(위치, 속력, 침로 등)를 추출하고, 국적과 선종 정보만을 이용해 선박을 분류하였다. 선박의 국적 정보는 해상식별부호(MID)로 파악되는데, 소형선박에서 많이 탑재하고 있고 기능이 보다 간소화된 소출력의 Class B AIS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탑재 요건을 따르고 있지 않아 국적을 알 수 없는 선박이 다수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국적 정보를 가지고 있는 선박 중에서는 중국선박과 한국선박이 많았으며, 선종정보를 가지고 있는 선박 중에서는 화물선, 어선 순으로 많았다.
이어도 근방 해역에서 중국어선은 선단의 형태로 자주 출몰하는 것으로 판단하게 된 근거는 무엇인가? 국적 정보를 가지고 있는 선박 중에서는 중국선박과 한국선박이 많았으며, 선종정보를 가지고 있는 선박 중에서는 화물선, 어선 순으로 많았다. 또한 국적을 알 수 없는 선박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이어도해양과학기지 주변의 항행빈도수가 높은 중국선박과 한국선박의 항적과 비교하였으며, 이를 통해 국적미상 선박이 중국선박의 항행경로와 높은 유사성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 해역에서 중국어선은 선단의 형태로 자주 출몰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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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aturvedi, S.K., Yang, C.S., Ouchi, K., and Shanmugam, P., 2012, "Ship recognition by integration of SAR and AIS",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65, No. 2, pp. 323-337. 

  2. Hong, D.B. and Yang, C.S., 2013, "Algorithm implementation for detection and tracking of ships using FMCW rad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and Energy, Vol. 16, No. 1, pp. 1-8. 

  3. IMO, 2010, "Circular 289: Guidance On the Use of AIS Application-Specific Messages". 

  4. Jeong, J.S., and An, K., 2005, "A study on a domestic technical standard and effective introduction of Class B AIS for Non-SOLAS vessels", Proceeding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2005. pp. 53-58. 

  5. Lee, D.J., 2014, "Integration of AIS and radar target information for offshore fishing vessel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 50, No. 1, pp. 21-29. 

  6. Statics Korea, 2013,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 Detail.do?idx_cd1770. 

  7. Yang, C.S., 2008, "Automatic detection approach of ship using RADARSAT-1 synthetic aperture rad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4, No. 2, pp. 163-168. 

  8. Yang, C.S., and Ouchi, K., 2008, "Study on ship detection using SAR dual-polarization data: ENVISAT ASAR AP Mode",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ol. 24, No. 5, pp. 445-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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