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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11, 2014년, pp.73 - 79
박명철 (송호대학교 보건의료전자과) , 박석규 (강원도립대학 컴퓨터인터넷과) , 강현석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In the period of rising the importance of software education, unplugged activities has drawn attention as one of the various educational approaches. It has a good reputation in educational effectiveness and usefulness in an aspect of learning the principle of computer science. This paper proposes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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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5의 가장 핵심적인 배경 및 특징은? | HTML5의 가장 핵심적인 배경 및 특징은 문서 작성을 넘어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웹 플랫폼을 지향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추가적인 플러그인 없이도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 |
열악한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의 예는 무엇인가? | 하지만, 일선학교의 열악한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보교과를 담당하게 될 교사를 최근 2년 동안 한명도 채용하지 않은 점, 학교 내 네트워크나 PC의 수준 등 교육 인프라에 대한 여건이 극히 미흡한 것이 그 예이다. 또한 입시 일변도적인 교육환경에서 정부가 의도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 |
SW교육을 위한 방법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 할 때 무엇이 있는가? | SW교육을 위한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먼저, 컴퓨터 과학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컴퓨터 없이 컴퓨터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교육하는 방법인 언플러그드 학습이 있다. 이는 놀이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컴퓨터과학과 컴퓨터 과학적 사고를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뉴질랜드의 Tim Bell 교수가 제안하여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국내에서 개발한 도구로는 KAIST와 엔트리코리아가 공동 개발한 프로그래밍 교육용 플랫폼인 엔트리(ENTRY)가 대표적이다. 둘째로 일반 호스트언어(C, JAVA 등)의 높은 전문성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학습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개념을 쉽게 익히기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다. 도구로는 스크래치를 비롯하여 로고, Karel, 엘리스, Rurple 등이 있다. 주로 프로그래밍에서의 순차. 반복, 조건, 함수, 변수, 연산 등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피지컬 컴퓨팅 방법이 있는데, 이는 다양한 센서들을 이용하여 물리세계의 입력값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동작하게 하고 엑츄에이터를 통하여 컴퓨터로 물리세계를 움직이게 하는 교육방법이다. 주요 사용 도구로는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MIT에서 개발한 레고 마인드스톰 등이 대표적이다. |
Ministry of Education, "Activation Strategies of 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oftware Education," July 2014.
Youngsun Park, Youngmin Seo, Youngjun Lee, "Domestic Research Trend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Using Unplugged Learning Method," Proceedings of KSCI Summer Conference, pp. 167-170, Jul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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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e-Hoon Kim, Jong-Hoon Kim, "Development of HTML5-based Lever Learning Webapp for Cross-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6, No.2, pp. 189-199, 2012.
Yun-Seong Park, Byoung-Rae Han, "A Study on Teaching-Learning about The Information Representation Area using Unplugged Learning Method in Elementary School Comput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3, No.4, pp. 479-48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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