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7 개정·2009 개정 중학교 과학 교과서 화학영역에 사용된 과학 글쓰기 문항의 비교 분석

An Comparison Analysis of Science Writing Tasks in the Chemistry Domain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7 &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s (RNC)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6, 2014년, pp.600 - 611  

이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홍훈기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 18권과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 18권의 화학 영역에 사용된 과학 글쓰기 문항을 추출하고, 사용 빈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추출한 과학 글쓰기 문항을 인지적 과정, 글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과학 글쓰기 문항에 포함된 글로벌 이슈 내용을 분석하여 얻어진 결과를 비교하였다. 2007개정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 글쓰기 문항은 총 183개로서 교과서 한 권당 10.17개, 10쪽 당 평균 1.32개의 과학 글쓰기 문항이 사용되었다. 한편, 2009개정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 글쓰기 문항은 총 168개로서, 교과서 한 권당 9.33개, 10쪽 당 평균 1.23개의 과학 글쓰기 문항이 사용되어, 2007개정 교과서와 비교해 2009개정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 글쓰기 문항의 한 권당 사용 빈도와 10쪽 당 평균 사용 빈도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교육과정에서 과학 글쓰기 문항 사용 빈도는 단원별, 출판사별로 차이를 보였으며, 과학 글쓰기 문항은 과학 교과서의 단원 마무리 단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경향을 보였다. 인지적 과정에 따라 과학 글쓰기 문항을 분류한 결과, 두 교육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이해하기에 해당하는 문항의 사용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기억하기에 해당하는 문항의 사용 빈도는 가장 낮았다. 글의 유형에 따라 과학 글쓰기 문항을 분류한 결과, 정보를 전달하는 글쓰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이에 해당하는 인지적 과정 중 이해하기가 가장 높은 사용빈도를 보였다. 과학 글쓰기 문항에 포함된 글로벌 이슈 내용을 분석한 결과, 2007개정 교과서에서 21개(11.48%), 2009개정 교과서에서 33개(19.64%)가 글로벌 이슈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과학 글쓰기 문항으로 분석되어, 2009개정 교과서에서 글로벌 이슈 내용을 포함한 과학 글쓰기 문항의 사용 빈도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007 개정 및 2009 개정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환경 보전과 관련한 과학 글쓰기 문항의 사용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2009 개정 교과서에서 사용된 글로벌이슈 내용의 소재가 더욱 다양화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ampled science writing tasks and investigated their frequency of use shown in the chemistry domain from two sets of 18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RNC) and the 2009 RNC, respectively. In addition, we categorized the sampl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와 같이 일상적 문제를 포함하는 과학 글쓰기 문항이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과학이 인류 사랑을 실천하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알고, 깨끗한 식수가 부족한 지역에 생명 빨대를 보내는 홍보 자료를 만들어 보자.
  • 이에 본 연구는 2007개정 및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중학교 과학교과서의 화학 영역에서 과학 글쓰기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7개정 및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과학교과서 중 36권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과학 글쓰기 문항을 추출하고, 사용빈도를 조사하였으며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 글쓰기 문항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을 수정하여 Table 1과 같이 선정하였다. 인지적 과정은 사고를 이용하는 방법을 지칭하는 과학적 탐구 과정과 가까우므로,25,26 이러한 분류를 통해 과학 글쓰기 문항에 사용된 과학적 탐구 과정의 특성을 알아내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측정’이라는 하위 범주를 인지적 과정의 ‘이해하기’에 추가하였으나, 이 연구에서는 단순히 측정값을 표로 정리하거나 글로 쓰는 활동을 과학 글쓰기 문항으로 보지 않았으므로, 과학교육 전문가 1인과 현직 교사 2인이 협의를 통해 이에 해당하는 항목을 삭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육에서 글쓰기 학습이 주목받는 배경은 무엇인가? 글쓰기는 사고력 개발의 중요한 수단으로, 글을 쓰는 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사고 행위가 수반되므로 글쓰기 활동은 교과 수업의 학습을 정교화 하는 데 도움을 준다.1 과학 교육에서도 수업의 목표가 ‘지식전달과 습득’에서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변화함에 따라 과학적 소양 및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방법 및 획일적인 답을 추구하는 선택형 평가의 대안으로 글쓰기 학습이 주목받고 있다.2 우리나라에서는 2007 개정 과학과 교육 과정에서 처음으로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킬 목적으로 과학 글쓰기를 과학 교과서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서술하는 교과서의 정의는 무엇인가? 한편, 현장에서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과정에서 규정하는 교과 내용을 쉽게 가르칠 수 있도록 체계화한 교수 학습 자료가 교과서이다.19 교과서는 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켜,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구조화 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한다.
현재의 과학 글쓰기 학습에서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한편, 전통적인 글쓰기 학습에서 과학 글쓰기는 과학 학습을 통해 이해하거나 탐구를 통해 발견한 내용을 글로 쓰는 ‘글쓰기 학습(learning to write)’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5 그러나 현재 과학 교육에서는 과학 철학의 사회적 구성주의, 인지심리학, 사회문화적 이론에 배경을 두고 있는 ‘학습을 위한 글쓰기(writing to learn)’가 강조되고 있다.6 학습을 위한 글쓰기에서 과학 글쓰기는 평가 도구로 이용되기보다 학습의 수단으로 이용되며, 과학 글쓰기 활동은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를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Lee, J. The Principle and Method of Writing Education; Kyobobook: Seoul, Korea, 2002; p 228. 

  2. Koo, S.; Park, I. J. of Korean Elementary Sci. Edu. 2012, 31(4), 463. 

  3.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Korea, 2007; pp 222-251. 

  4. Ministry of Education.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Seoul, Korea, 2011; pp 4-77. 

  5. Wallace, C. S.; Hand, B. H.; Prain, V. Writing and learning in Science Classroom; Kluwer Academic: Dordrecht, Boston, 2004; p 148. 

  6. Rivard, L. P. J. Res. Sci. Teaching 1994, 31(2), 969. 

  7. Eo, S.; Jo, H. J. Korea Assoc. Sci. Edu. 2012, 32(1), 182. 

  8. Hodson, D.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Towards a Personalized Approach; Open University Press: Buckingham, Philadelphia, 1998; p 200. 

  9. Keys, C. W.; Hand, B.; Prain, V.; Collins, S. J. Res. Sci. Teaching 1999, 36(10), 1065. 

  10. Prain, V. Int. J. Sci. Edu. 2006, 28(2), 179. 

  11. Son, J. J. Curriculum of Evaluation 2006, 9(2), 333. 

  12. Park, H.; Kang, S. J. Korean Chem. Soc. 2013, 57(6), 845. 

  13. Bae, H.; Jhun, Y.; Hong, J. J. of Korean Elementary Sci. Educ. 2009, 28(2), 178. 

  14. Keys, C. W. J. Res. Sci. Teaching 2000, 37(7), 676. 

  15. Klein, P. D.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999, 11(3), 203. 

  16. Jeong, H.; Song, J. J. Korea Assoc. Sci. Edu. 2004, 24(5), 1008. 

  17. Cha, H.; Kim, C.; Maeng, S.; J. Korean Earth Sci. Soc. 2011, 32(1), 84. 

  18. Moon, K.; Moon, J.; Jo, M.; Jeong, Y.; Kim, S.; Joseph, K. J. Korea Assoc. Sci. Edu. 2012, 32(5), 789. 

  19. Kim, S.; Beak, J. J. Sci. Edu. 2006, 31, 21. 

  20. Mun, J.; Song, J.; Kim, S. J. Korea. Assoc. Sci. Edu. 2012, 32(5), 890. 

  21. Wellignton, J.; Osborne, J. Language and Literacy in Science Education; Open University Press: Buckingham, Philadelphia, 2001; pp 187-200. 

  22. Cheon, J.; Song, J. J. Curriculum of Evaluation 2004, 7(2), 285. 

  23. Mason, L.; Boscolo, P. Instructional Science 2000, 28, 199. 

  24. Sadler, T.; Zeidler, D. Science Education 2002, 88(1), 4. 

  25. Cho, H.; Kim, H.; Yoon, H.; Lee, K. Theory and Actuality of Science Education; Kyoyookbook: Seoul, Koea, 2011; pp 478-482. 

  26. Anderson, L. W.; Krathwhol, D. R.; Bloom, B. S.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Longman: New York, 2001; pp 30-36. 

  27. Park, T.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1999, 9(1), 199. 

  28. Kim, S.; Yoo, H.; Choi, K. J.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2, 12(2), 73. 

  29. Bhargava, V. K., Eds.; Global Issues for Global Citizens: An Introduction to Key Development Challenges; World bank: Washington D.C., 2006; p 230. 

  30. Kang, S.; Bang, D.; Kim, S. J. Korean Chem. Soc. 2012, 56(6), 739. 

  31. Koo, S.; Park, I. J. Korean Elementary Sci. Edu. 2010, 29(4), 427. 

  32. Kwon, N.; Lee, K. J. Korean Assoc. Sci. Edu. 2010, 30(1), 1. 

  33. Shin, J.; Shin, Y.; Yoon, H.; Woo, A. J. Korean Assoc. Sci. Edu. 2013, 33(2), 511. 

  34. Nam, K.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Difficulty Caused by Scientific Terminology and Ways to Solve it via Writing Using Scientific Terminology. Ph. 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08. 

  35. Lee, H.; Choi, K. Subject and Pedagogy Research 2004, 8(3), 421. 

  36. Sim, G.; Song, S. Biology Education 2011, 39(2), 288. 

  37. Kim, M. J. Korea. Assoc. Sci. Edu. 2009, 29(8), 840. 

  38. Kim, T.; Ko, S.; Kim, B. J. Korea. Assoc. Sci. Edu. 2005, 25(5), 624. 

  39. Jang, K.; Nam, J.; Choi, A. J. Korea. Assoc. Sci. Edu. 2012, 32(7), 1099. 

  40. Driver, R.; Newton, P.; Osborne, J. Science Education 2000, 84(3), 287. 

  41. Choi, Y.; Lim, H. Subject and Pedagogy Research 2013, 17(3), 8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