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6, 2014년, pp.600 - 611
이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홍훈기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In this study, we sampled science writing tasks and investigated their frequency of use shown in the chemistry domain from two sets of 18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RNC) and the 2009 RNC, respectively. In addition, we categorized the sampl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 교육에서 글쓰기 학습이 주목받는 배경은 무엇인가? | 글쓰기는 사고력 개발의 중요한 수단으로, 글을 쓰는 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사고 행위가 수반되므로 글쓰기 활동은 교과 수업의 학습을 정교화 하는 데 도움을 준다.1 과학 교육에서도 수업의 목표가 ‘지식전달과 습득’에서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변화함에 따라 과학적 소양 및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방법 및 획일적인 답을 추구하는 선택형 평가의 대안으로 글쓰기 학습이 주목받고 있다.2 우리나라에서는 2007 개정 과학과 교육 과정에서 처음으로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킬 목적으로 과학 글쓰기를 과학 교과서에 적용하였다. | |
본 연구에서 서술하는 교과서의 정의는 무엇인가? | 한편, 현장에서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과정에서 규정하는 교과 내용을 쉽게 가르칠 수 있도록 체계화한 교수 학습 자료가 교과서이다.19 교과서는 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켜,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구조화 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한다. | |
현재의 과학 글쓰기 학습에서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 한편, 전통적인 글쓰기 학습에서 과학 글쓰기는 과학 학습을 통해 이해하거나 탐구를 통해 발견한 내용을 글로 쓰는 ‘글쓰기 학습(learning to write)’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5 그러나 현재 과학 교육에서는 과학 철학의 사회적 구성주의, 인지심리학, 사회문화적 이론에 배경을 두고 있는 ‘학습을 위한 글쓰기(writing to learn)’가 강조되고 있다.6 학습을 위한 글쓰기에서 과학 글쓰기는 평가 도구로 이용되기보다 학습의 수단으로 이용되며, 과학 글쓰기 활동은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를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Lee, J. The Principle and Method of Writing Education; Kyobobook: Seoul, Korea, 2002; p 228.
Koo, S.; Park, I. J. of Korean Elementary Sci. Edu. 2012, 31(4), 463.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Korea, 2007; pp 222-251.
Ministry of Education.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Seoul, Korea, 2011; pp 4-77.
Wallace, C. S.; Hand, B. H.; Prain, V. Writing and learning in Science Classroom; Kluwer Academic: Dordrecht, Boston, 2004; p 148.
Rivard, L. P. J. Res. Sci. Teaching 1994, 31(2), 969.
Hodson, D.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Towards a Personalized Approach; Open University Press: Buckingham, Philadelphia, 1998; p 200.
Prain, V. Int. J. Sci. Edu. 2006, 28(2), 179.
Son, J. J. Curriculum of Evaluation 2006, 9(2), 333.
Bae, H.; Jhun, Y.; Hong, J. J. of Korean Elementary Sci. Educ. 2009, 28(2), 178.
Klein, P. D.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999, 11(3), 203.
Kim, S.; Beak, J. J. Sci. Edu. 2006, 31, 21.
Wellignton, J.; Osborne, J. Language and Literacy in Science Education; Open University Press: Buckingham, Philadelphia, 2001; pp 187-200.
Cheon, J.; Song, J. J. Curriculum of Evaluation 2004, 7(2), 285.
Mason, L.; Boscolo, P. Instructional Science 2000, 28, 199.
Sadler, T.; Zeidler, D. Science Education 2002, 88(1), 4.
Cho, H.; Kim, H.; Yoon, H.; Lee, K. Theory and Actuality of Science Education; Kyoyookbook: Seoul, Koea, 2011; pp 478-482.
Anderson, L. W.; Krathwhol, D. R.; Bloom, B. S.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Longman: New York, 2001; pp 30-36.
Park, T.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1999, 9(1), 199.
Kim, S.; Yoo, H.; Choi, K. J.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2, 12(2), 73.
Bhargava, V. K., Eds.; Global Issues for Global Citizens: An Introduction to Key Development Challenges; World bank: Washington D.C., 2006; p 230.
Koo, S.; Park, I. J. Korean Elementary Sci. Edu. 2010, 29(4), 427.
Kwon, N.; Lee, K. J. Korean Assoc. Sci. Edu. 2010, 30(1), 1.
Nam, K.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Difficulty Caused by Scientific Terminology and Ways to Solve it via Writing Using Scientific Terminology. Ph. 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08.
Lee, H.; Choi, K. Subject and Pedagogy Research 2004, 8(3), 421.
Kim, M. J. Korea. Assoc. Sci. Edu. 2009, 29(8), 840.
Choi, Y.; Lim, H. Subject and Pedagogy Research 2013, 17(3), 89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