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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글쓰기 활동을 통한 문제해결력 신장 방안에 대한 연구
Study on Enhancement Problem Solving Ability through Science Writing Activiti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6, 2014년, pp.649 - 657  

박혜진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과학 글쓰기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영향을 주는지 알기 위해서 과학글쓰기 수업 모형(REWS 모형)을 개발하였다. REWS 모형은 네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R단계는 읽기를 통해 과학적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이며 E단계는 문제를 탐색하는 단계, W단계는 글쓰기를 통해 과학적 이해를 증명하는 단계이고 S단계는 통합적 문제해결 단계이다. 135명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나누고 실험반은 REWS 모형으로 수업을 하였고 비교반은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은 34차시동안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면 실험반과 비교반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05). 즉 과학 글쓰기를 강조한 수업 전략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aching strategy focused on science writing and to investigate its effects on enhancing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y. A teaching strategy using science writing enha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REWS model) was designed. The REWE model consisted of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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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과학 글쓰기에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서 교실 수업에서 문제인식, 가설설정, 자료해석과 같은 탐구 기능도 익힐 수 있도록 탐구 요소별 과학 글쓰기를 적용하고 사고의 확장을 위해 통합적 문제해결 글쓰기를 실시하면서 이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과학글쓰기 수업이 학생들의 성별과 사전 인지수준 및 학업성취도에 따라 문제해결력 향상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구체적 조작기 학생들을 제외하고 형식적 조작기와 과도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 전략이 인지 수준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원공변량분석을 하였다. 또한 사전학업 성취도와 수업 처치의 상호작용 효과를 보기 위해 실험반 학생과 비교반 학생들의 사전 학업 성취도를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는 1학기 중간고사 직후 시작하였기 때문에 사전 학업 성취도 점수로 1학기 중간고사 점수를 보았고 사전 학업 성취도에 따른 창의적 사고력 변화를 보기 위하여 1학기 중간고사 점수로 학업 성취도 평균 이상이 되는 학생과 학업 성취도 평균 미만인 학생들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사전 학업 성취도 점수와 수업 처치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를 비교하였다.
  • 또한 사전학업 성취도와 수업 처치의 상호작용 효과를 보기 위해 실험반 학생과 비교반 학생들의 사전 학업 성취도를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는 1학기 중간고사 직후 시작하였기 때문에 사전 학업 성취도 점수로 1학기 중간고사 점수를 보았고 사전 학업 성취도에 따른 창의적 사고력 변화를 보기 위하여 1학기 중간고사 점수로 학업 성취도 평균 이상이 되는 학생과 학업 성취도 평균 미만인 학생들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사전 학업 성취도 점수와 수업 처치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8과 같다.
  • 기존에는 실험 수업에서 과학 글쓰기가 탐구 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거나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글쓰기가 탐구 사고력과 같은 문제해결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는 많았지만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험 수업이 아닌 교실 수업에서 과학 글쓰기가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는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과학 글쓰기에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서 교실 수업에서 문제인식, 가설설정, 자료해석과 같은 탐구 기능도 익힐 수 있도록 탐구 요소별 과학 글쓰기를 적용하고 사고의 확장을 위해 통합적 문제해결 글쓰기를 실시하면서 이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과학글쓰기 수업이 학생들의 성별과 사전 인지수준 및 학업성취도에 따라 문제해결력 향상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배희숙 등13의 과학글쓰기 수업 전략은 탐구기능 요소에 대한 짧은 과학글쓰기 연습을 통해 학생들의 탐구 능력이 신장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과학 글쓰기 수업 모형을 통하여 읽기를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과학 개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고 탐구 요소별 짧은 과학글쓰기를 통해 학생들이 탐구 기능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고 마지막에 여러 문제가 통합된 상황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이 발휘될 수 있는 통합적 문제해결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과학 글쓰기를 통해 문제해결력을 향상하기 위한 과학글쓰기 수업모형을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규 과학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과학글쓰기 수업 모형에 따라 탐구 요소별 과학 글쓰기를 하고 마지막 단계에서 통합적 문제해결 글쓰기를 하면서 고등학교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실험반에 비교반에 비해 문제해결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왔다. 성별에 따라서 점수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알아보기 위해 교수법과 성별에 따른 상호 작용 효과를 보았다. 이를 위해 이원공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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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에서 문제해결이란 무엇인가? 과학에서 문제해결이란 의문을 가진 과학 현상에 관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넓게 보면 과학과 연관된 사회, 윤리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한다는 의미이다. 2 이를 위해 Bybee 등3 은 해결할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를 세부적으로 나누고, 잠정적 해결책에 관하여 토의하고 바람직한 해결책을 선정·평가하고 최종 해결책을 발표하는 절차를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REWS 모형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과학 글쓰기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영향을 주는지 알기 위해서 과학글쓰기 수업 모형(REWS 모형)을 개발하였다. REWS 모형은 네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R단계는 읽기를 통해 과학적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이며 E단계는 문제를 탐색하는 단계, W단계는 글쓰기를 통해 과학적 이해를 증명하는 단계이고 S단계는 통합적 문제해결 단계이다. 135명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나누고 실험반은 REWS 모형으로 수업을 하였고 비교반은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과학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해야할 절차는 무엇인가? 과학에서 문제해결이란 의문을 가진 과학 현상에 관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넓게 보면 과학과 연관된 사회, 윤리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한다는 의미이다. 2 이를 위해 Bybee 등3 은 해결할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를 세부적으로 나누고, 잠정적 해결책에 관하여 토의하고 바람직한 해결책을 선정·평가하고 최종 해결책을 발표하는 절차를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이는 과학에서 탐구 방법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여러 가지 가설들을 세워보고 이중에서 합당한 한 가지 가설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실험 설계를 하고 여러 가지 자료를 해석하여 한 가지 결론에 도출하는 과정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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