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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6, 2014년, pp.649 - 657
박혜진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과학 글쓰기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영향을 주는지 알기 위해서 과학글쓰기 수업 모형(REWS 모형)을 개발하였다. REWS 모형은 네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R단계는 읽기를 통해 과학적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이며 E단계는 문제를 탐색하는 단계, W단계는 글쓰기를 통해 과학적 이해를 증명하는 단계이고 S단계는 통합적 문제해결 단계이다. 135명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나누고 실험반은 REWS 모형으로 수업을 하였고 비교반은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은 34차시동안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면 실험반과 비교반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05). 즉 과학 글쓰기를 강조한 수업 전략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aching strategy focused on science writing and to investigate its effects on enhancing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y. A teaching strategy using science writing enha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REWS model) was designed. The REWE model consisted of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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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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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에서 문제해결이란 무엇인가? | 과학에서 문제해결이란 의문을 가진 과학 현상에 관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넓게 보면 과학과 연관된 사회, 윤리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한다는 의미이다. 2 이를 위해 Bybee 등3 은 해결할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를 세부적으로 나누고, 잠정적 해결책에 관하여 토의하고 바람직한 해결책을 선정·평가하고 최종 해결책을 발표하는 절차를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 |
REWS 모형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 과학 글쓰기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영향을 주는지 알기 위해서 과학글쓰기 수업 모형(REWS 모형)을 개발하였다. REWS 모형은 네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R단계는 읽기를 통해 과학적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이며 E단계는 문제를 탐색하는 단계, W단계는 글쓰기를 통해 과학적 이해를 증명하는 단계이고 S단계는 통합적 문제해결 단계이다. 135명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나누고 실험반은 REWS 모형으로 수업을 하였고 비교반은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 |
과학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해야할 절차는 무엇인가? | 과학에서 문제해결이란 의문을 가진 과학 현상에 관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넓게 보면 과학과 연관된 사회, 윤리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한다는 의미이다. 2 이를 위해 Bybee 등3 은 해결할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를 세부적으로 나누고, 잠정적 해결책에 관하여 토의하고 바람직한 해결책을 선정·평가하고 최종 해결책을 발표하는 절차를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이는 과학에서 탐구 방법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여러 가지 가설들을 세워보고 이중에서 합당한 한 가지 가설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실험 설계를 하고 여러 가지 자료를 해석하여 한 가지 결론에 도출하는 과정과 유사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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