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6, 2014년, pp.658 - 666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과학교사의 논의 중심 과학 탐구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대도시 소재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에서 예비과학교사 17명을 대상으로 화학교과교재 및 연구법 수강이전과 이후에 실시한 서술형 설문과 사후개별 면담 자료를 연속적 비교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사후 설문 및 면담에서 과학 탐구의 중요한 요소로서 논의를 언급하고, 탐구 문제에 대한 주장과 근거를 협상하는 과정으로서 논의의 역할을 이해하는 예비과학교사의 수가 사전보다 늘어났다. 예비과학교사들은 논의가 강조된 탐구 중심 과학 수업의 중요성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점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었다. 사전에는 학생들의 소극적인 논의 참여를 어려움으로 인식하는 반면, 사후에는 예비교사 자신의 수업지도안 계획 또는 학생들의 논의를 안내하는 어려움에 대하여 언급하는 경우가 많았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plore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and views of argument-based inquiry approach. Participants were 17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enrolled in chemistry curricular materials and teaching methods course for majors in the college of educ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예비과학교사의 과학 탐구에 대한 이해와 논의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도 불구하고 현장 과학 교실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1-7 2013년 National Research Council이8 발표한 미국의 새로운 국가과학교육기준(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은 탐구 문제에 대한 주장을 타당한 증거를 가지고 동료와 협의하는 과학 실천(scientific practice)을 통하여 학생들의 진정한 과학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서술하고 있다. 과학 탐구 안에서 주장과 증거를 협상하는 논의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도 불구하고 현장 과학 교실에서는 단순히 확인실험을 하거나 지식 전달을 하는 전통적 강의 중심 수업이 진행되고 있고 학생의 논의 활동이 포함된 탐구 수업은 찾아보기가 어렵다. 9,10 | |
탐구적 과학 글쓰기란 무엇인가? | Cavagnetto28는 논의를 강조한 과학 수업 처치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한 논문에서 과학 탐구안에서의 논의와 글쓰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수업 전략의 하나의 예로서 탐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 approach) 는 논의와 글쓰기를 병행한 과학 탐구를 통하여 학생들의 과학 학습을 증진하기 위하여 Hand와 Keys가 1999가 개발한 것이다.29 탐구적 과학 글쓰기에서 학생들은 탐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주장과 증거를 제시하며, 읽기 자료와 비교하고, 구성원들 간에 논의를 함으로써 탐구과정 전체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한다. | |
학생들의 논의가 강조된 과학 탐구 수업 증진을 위해 탐구 수업의 중요성과 교사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는 현장 과학교사의 과학 탐구 본질에 대한 이해 및 과학 탐구 경험 부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11,12 교사가 탐구 중심 과학 교수-학습에 대하여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면 탐구 중심 과학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13-15 따라서 과학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논의가 강조된 과학 탐구 수업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과학 탐구 및 논의가 강조된 탐구 수업의 중요성과 학습에 있어서의 장점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
Bricker, L.; Bell, P. Science Education 2008, 92, 473.
Duschl, R. A. Restructuring Science Education: The Importance of Theories and Their Development; Teacher's College Press: New York, 1996.
Ford, M. Science & Education 2008, 17, 147.
Kuhn, D. Science Education, 1993, 77, 319.
National Research Council(NRC).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1996.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2000.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2013.
Asay, L. D.; Orgill, M.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10, 21, 57.
Abd-El-Khalick, F.; Boujaoude, S.; Duschl, R.; Lederman, N. G.; Mamlock-Naaman, R.; Hofstein, A.; Niaz, M.; Treagust, D.; Tuan, H.-L. Science Education 2004, 88, 397.
Kang, N. H.; Wallace, C. S. Science Education 2005, 89, 140.
Kang, N. H.; Orgill, M.; Crippen, K. J.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08, 19, 337.
Keys, C. W; Kennedy, V.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999, 10, 315.
Sampson, V.; Blanchard, M.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2, 49(9), 1122.
Crawford, B.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0, 37, 916.
Lakshmanan, A; Heath, B.; Perlmutter, A.; Elder,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1, 48(5), 534.
McNeill, K.; Knight, A. Science Education 2013, 97, 936.
Fogleman, J.; McNeil, K.; Krajcik,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1, 48, 149.
Osborne, J.; Erduran, S.; Simon,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 41(10), 994.
Osborne, J.; Simon, S.; Christodoulou, A.; Howell-Richardson, C.; Richardson, 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3, 50(3), 315.
Simon, S.; Erduran, S.; Osborne,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6, 28(2-3), 235.
Windschitl,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 41, 481.
McNeill, K.; Krajcik,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8, 45(1), 53.
McNeill, K.; Pimentel, D. S. Science Education 2010, 94, 203.
Pimentel, D.; McNeill, K. Science Education 2013, 97, 367.
Cavagnetto, A.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2010, 80(3), 336.
Keys, C. W.; Hand, B.; Prain, V.; Collins,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10), 1065.
Strauss, A.; Corbin, J.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2nd ed.; Sage: Newbury Park, 19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