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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스크린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위한 광고 제공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Advertising System for N-Screen Live Streaming Service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9 no.6, 2014년, pp.957 - 966  

최윤진 (한국방송공사 기술연구소) ,  이상길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방송기술과) ,  정병희 (한국방송공사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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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스크린 서비스는 소비자의 콘텐츠 소비 패턴이 다양화되고 방송사, 통신 사업자에서 단말기 제조사까지 참여하며 사업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N-스크린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수익원이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하게 된다. 특히 실시간성이 요구되는 TV 라이브 방송과 결합되는 경우, 기존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시스템과 연계하여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N-스크린 서비스에서 활용도가 높은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동영상 광고 제공을 위해 실시간 영상 대체 기능과 사용자별 광고 제공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광고 소재 관리와 통계 관리 기능을 광고 관리자에게 제공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상용 N-스크린 서비스에 적용되어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Screen service has experienced rapid business expansion recently, since consumers' watching patterns have been diversified; also business stakeholders including broadcasting companies, internet service providers, and device manufacturers have joined this field. In order to operate N-Screen servi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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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해 N-스크린 서비스를 위해 실시간 방송 프로그램 제공에서 광고를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N-스크린 서비스 중, 실시간 방송 제공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안한다. 이를 위해 N-스크린 실시간 방송 프로그램을 전송하기 위한 시스템을 분석하고 이를 확장하여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용되는 N-스크린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해서, 이에 적합한 형태인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N-스크린 실시간 방송을 제공하는데 활용되는 기본 기술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이를 확장하여 N-스크린 환경에서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세부 내용을 서술하였다. N-스크린 동영상 광고는 크게 실시간 방송 대체와 사용자별 광고 제공 기술로 구현되었으며, 광고 관리를 위해 공통적으로 필요한 소재 관리와 통계 기술을 포함하였다.
  • 본 시스템에서는 파일로 존재하는 광고 영상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전송해야하는 방송 콘텐츠를 연속으로 보여주기 위해 CDN 내부에 광고 제공을 위한 기능을 구현하였다. 광고 제공은 광고파일 동기화, 스트리밍 전송 과정을 포함하여 그림 5 과정을 수행하도록 구현하였다2).
  • 그러나 서비스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수익원이 중요하며, 그런 측면에서 N-스크린 사업자들은 광고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용되는 N-스크린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해서, 이에 적합한 형태인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N-스크린 실시간 방송을 제공하는데 활용되는 기본 기술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이를 확장하여 N-스크린 환경에서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세부 내용을 서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그림 3과 같이 기존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제공 시스템을 확장하여 N-스크린 동영상 광고 제공을 위한 이 두 가지 기술을 구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방송을 위한 N-스크린 서비스에서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하였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다음 장에서는 N-스크린 실시간 방송을 제공하기 위해 방송사에서 이용하는 기본적인 시스템 구조와 이를 지원하는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3장에서는 이를 확장하여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에 대해 설명한다.
  • 또,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서비스의 경우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이미지를 활용한 배너 등의 광고 보다 동영상의 경우 주목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10][11], 동영상 광고의 경우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과정에서 광고를 시청하게 되므로 광고 효과 면에서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배경에서 N-스크린 서비스에서 효과적인 동영상 광고를 N-스크린 실시간 방송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을 고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N-스크린 서비스 중, 실시간 방송 제공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안한다. 이를 위해 N-스크린 실시간 방송 프로그램을 전송하기 위한 시스템을 분석하고 이를 확장하여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음 절에서는 현재 활용중인 N-스크린 실시간 방송 제공 시스템의 구조와 이를 지원하는 각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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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스크린 서비스에 적절한 광고 방식은 무엇인가? N-스크린 서비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광고는 여러 형태가 있지만, 인터넷에서 많이 활용되어 왔던 배너 광고는 영상 콘텐츠 시청이 주요 활동이 되는 N-스크린 화면에서 활용도가 떨어지는 반면, 동영상 광고의 경우 기존 TV 광고와 같은 형태로 영상 콘텐츠 사이에 광고를 배치하는 방법으로 시청자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어 유용한 광고 방식이 된다.
N-스크린 서비스는 무엇인가? N-스크린 서비스는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 소비자가 PC,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을 포함한 단말기 간 콘텐츠를 이동하면서 감상하거나 부가 서비스를 주 콘텐츠와 연동하면서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로,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N-스크린 실시간 방송에서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떠한 기술이 있는가? N-스크린 실시간 방송에서 동영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 기술로 구현될 수 있다. 실시간 방송 내용을 변형하여 TV 광고 시간대에 N-스크린 전용 광고를 대체하여 제공하는 실시간 방송 대체 형태와, 사용자 요청시점에 광고를 제공하는 사용자별 광고 제공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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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sun Kwon, "Broadcasting platform techniques for high-quality contents service on multi-screen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29(9), 24-29, 2012.9 

  2. Changwoo, Yoon et al., "Classification of N-Screen Service and Standardization", COMMUNICATIONS OF THE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9(7), 23-31, 2011.7 

  3. Yunwha Kim, "Behavior and trend analysis of N-Screen users", KISDISTAT Report, 2012. 

  4. Se-Kyoung, C., et al., "A Study of Influences on Active Use of N-Screen Service : Use Motives, Perceived Usefulness and Affinity.",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8(4), 371-401, 2014.8 

  5. Lim, S. and Y.-j. Lee, "N Screen Service Users' Motivations for Use and Dissatisfying Factor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3), 99-108, 2013.3 

  6. Jongwon Lee, et al., "Broadcasting market competition and policy in the N-Screen era", KISDI, Gwacheon-si, Gyeonggi-do, 1-91, 2013.12. 

  7. Adobe Catalog, flashmedialiveencoder_3_help.pdf, http://www.adobe.com/support/documentation/en/flashmediaencoder/ 

  8. Seong-Sik, Hong, et al., "Proxy Server Caching Technique of Distributed Chunk File for Multimedia Streaming Service.", Jour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1), 9-20, 2008.6 

  9. Eunjoo, K., et al., CDN Technology Trend an Operator CDN Issue Analysis, Conference on Electronics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s, 186-189, 2011.11 

  10. Jong-Pil Hong, "A Study on Effectiveness of Internet Video Advertisement", KOBACO Ad Study, 52, 135-165, 2001. 

  11. Im, Eun-jung, Sohn, et al., "A Study on the Practical Use of Rich-Media in the Internet Advertisement." Archives of Design Research, 187-196, 2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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