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입학전형요소와 학업성취도의 연관성 분석
Association analysis of admission factors and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5 no.6, 2014년, pp.1475 - 1480  

고정환 (안동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송준협 (안동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대학입학전형요소에 따라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지방 A 대학교에 2011년부터 2012년까지 입학한 학생들의 총 평점평균을 이용하여 학업성취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생부교과중심으로 선발한 학생보다 수능중심으로 선발한 학생들이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대학입학전형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 입학전형요소를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nalyzes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who entered A university from 2011 to 2012 using grade point average (GPA). The purpose of this analysis is to find the relationship between admission factors and academic achievement. Contrary to our expectation, GPA of student selected f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 자료는 지방 A 대학교의 2011학년도 및 2012학년도에 입학한 신입생들 중에서 전형방법이 다른 예술체육대학을 제외한 수시, 정시, 추가모집으로 합격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의 분포는 아래 Table 2.
  • 본 연구에서는 대학입학전형요소에 따라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지방 A 대학교에 2011년부터 2012년까지 입학한 학생들의 총 평점평균을 이용하여 대학입학전형요소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생부중심으로 선발한 학생보다 수능중심으로 선발한 학생들이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입학전형요소에 따라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지방 A 대학교에 2011년부터 2012년까지 입학한 학생들의 총 평점평균을 이용하여 입학전형요소와 학업성취도와의 상관분석과 학업성취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졸업 후의 진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에는 무엇이 있나요? 대학에서의 학업성취도는 졸업 후의 진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이며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대학은 입학단계에서 부터 우수자원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전형을 설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A 대학의 교과 및 학업성적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모집시기 별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유의미한 이유는? A 대학의 전형방법에 있어서, 수시는 학생부 교과중심이며 면접이 다소 영향을 미치고, 정시는 수능성적의 비중이 절대적이며 학생부교과성적을 일부 반영하고 있다. 한편 수시모집의 입학생과 정시모집의 입학생간의 학력차이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준으로 최근 3년간 0.6등급∼0.9등급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와 같이 A 대학은 전형시기에 따라 입학생의 학력이 백분율 기준으로 약 20%차이가 발생함에 따라 입학 후 학업성취도 또한 상당한 수준으로 격차를 보일 것이라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A 대학의 경우, 교과 및 학업성적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모집시기 별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유의미할 것으로 보여 진다.
학력인구의 급격한 감소 등 대입환경의 변화로 인해 생기는 대학의 과제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대학은 입학단계에서 부터 우수자원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전형을 설계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예상되는 학력인구의 급격한 감소 등 대입환경의 변화에 따라 원활한 수급, 우수자원의 확보 및 대학에서의 충실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경쟁력을 도모하는 부분은 대학의 지속적인 과제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ho, J. S. (2010). The influence analysis of admission 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 729-736. . 

  2. Choi, H. S. and Park, C. (2013). A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s of college students admitted by admissions officer selection: K university case.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4, 1149-1157. 

  3. Choi, H. S., Song, G. M., Lee, B. R. and Kim, T. Y. (2008). Group-wise analysis of the relations between high school GPA, SAT score and grade at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0, 1449-1458. 

  4. Choi, K. L. and Lee, D. S. (2000). The impact of admission indices and social-demographic features on grade point average.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13, 11-18 

  5. Huh, M. H. and Jun, S. Y. (1996). Predictive validity of admission indic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4, 299-310. 

  6. Kim, S. H. and Kim, A. (2009). An analysis on colleg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 by the type of high school they graduated: Focusing on the impact of special purpose high school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9, 47-61 

  7. Oh, J. H., Jung, J. Y., Hong, Y. H., Park, S. G. and Kim, S. (2010).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college-entrance processes.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3, 987-996 

  8. Shin, J. K. (2013). A study of college students who were granted special admissions for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4, 763-771. 

  9. Suh, E. H. (2006). Statistical analyses for the data of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s : A case study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8, 241-249. 

  10. Woo, J. and Jung, D. J. (2012). Analysis of relation between college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and its factors under current admission process. Admission Studies, 1, 153-1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