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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5 no.6, 2014년, pp.1475 - 1480
고정환 (안동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송준협 (안동대학교 경영학과)
본 연구에서는 대학입학전형요소에 따라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지방 A 대학교에 2011년부터 2012년까지 입학한 학생들의 총 평점평균을 이용하여 학업성취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생부교과중심으로 선발한 학생보다 수능중심으로 선발한 학생들이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대학입학전형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 입학전형요소를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This article analyzes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who entered A university from 2011 to 2012 using grade point average (GPA). The purpose of this analysis is to find the relationship between admission factors and academic achievement. Contrary to our expectation, GPA of student selected f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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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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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졸업 후의 진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에는 무엇이 있나요? | 대학에서의 학업성취도는 졸업 후의 진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이며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대학은 입학단계에서 부터 우수자원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전형을 설계하고 있다. | |
본 논문에서 A 대학의 교과 및 학업성적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모집시기 별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유의미한 이유는? | A 대학의 전형방법에 있어서, 수시는 학생부 교과중심이며 면접이 다소 영향을 미치고, 정시는 수능성적의 비중이 절대적이며 학생부교과성적을 일부 반영하고 있다. 한편 수시모집의 입학생과 정시모집의 입학생간의 학력차이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준으로 최근 3년간 0.6등급∼0.9등급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와 같이 A 대학은 전형시기에 따라 입학생의 학력이 백분율 기준으로 약 20%차이가 발생함에 따라 입학 후 학업성취도 또한 상당한 수준으로 격차를 보일 것이라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A 대학의 경우, 교과 및 학업성적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모집시기 별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유의미할 것으로 보여 진다. | |
학력인구의 급격한 감소 등 대입환경의 변화로 인해 생기는 대학의 과제는 무엇인가? | 이에 따라 대학은 입학단계에서 부터 우수자원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전형을 설계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예상되는 학력인구의 급격한 감소 등 대입환경의 변화에 따라 원활한 수급, 우수자원의 확보 및 대학에서의 충실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경쟁력을 도모하는 부분은 대학의 지속적인 과제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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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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