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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연료 절감 방법들의 효과비교 및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arision of effects and application of marine fuel reduction method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9, 2014년, pp.1057 - 1063  

박고룡 (Department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조권회 (Department of Offshore Plant Management,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국제사회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많은 연구 기관들이 연료 절감 방법을 연구하여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비용 절감이 최종 결론이지만 아직까진, 어떻게 제시된 방법이 작동되는가,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어떠한 크기의 배에 가장 이상적이며 효과가 클까 등등 많은 의문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선주와 운영자들에게는 연료비가 가장 큰 비용 중 하나이다. 그리고 연료 절감은 선주나 운영자들에게는 비용 절감과 동시에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본 논문은 추진 효율을 높여 연료를 절감하는 방법 및 투자되는 비용과 일 년 동안 운항 후 얻어지는 연료비 절감을 통하여 투자금 회수 기간을 대략적으로 계산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각 방법 간의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소개를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erning $CO_2$ reduction from International Societies, lots of laboratories and relevant societies suggest many reports on how to reduce fuel consumption from their specific ways. Undoubtedly, cutting costs is the final desired destination for owner outcome, but many questions there 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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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에너지 절감의 의미를 EEDI와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고, 실제로 연구를 하는 분야에서도 이를 뚜렷하게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어 정책을 입안하거나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하는 선주나 운영자들에게 혼란만 야기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약 9종류의 선박에 여러 가지 연료 절감 장치 및 기술을 도입하여 실제로 약 1년 동안 운항을 하거나, 실험실 수조 실험 후 절약된 연료량을 금액으로 환산하고, 동시에 년 간 연료 감소율에 대하여 선급 DNV와 Hamburg Ship Model Basin (HSVA)의 공동 연구 결과를 취합하여 분석한 결과를 이용하여 여러 연료 절감 장치를 한 선박에 동시에 도입할 경우, 이러한 장치들 상호간에 미치는 절감 효과의 현상을 세 가지로 구분하여 선종 및 선박크기에 맞게 최대 효과가 기대되는 장치 도입을 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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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사회는 CO2 배출 감소 방안으로 무엇을 권장하고 있는가? CO2 배출을 감축한다는 것은 결국 선박에서 사용 되는 연료의 양을 줄인다는 뜻이다. 국제사회는 CO2 배출 감소 방안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도입한 선박을 건조하는 방법과 운항 중에 연료를 절감할 수 있는 수단을 도입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그리하여 세계 해운회사들과 조선소들은 환경규제를 만족하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켜야만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산업화 이후 인류의 화석연료 사용량 증가는 어떤 결과를 초래하였는가? 산업화 이후 인류의 화석연료 사용량 증가는 CO2 배출이 많아지고, 그 결과 지구 온난화 현상이 빨라져, 지구 생태계와 인류 생활환경에 매우 나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국제사회는 1992년부터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이상기후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협약을 채택하였고,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한 규제 도입 시도가 있었으나, 각국의 이해관계로 인하여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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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MO, Prevention of Air Pollution form Ships, 2009. 

  2. IMO MEPC/Circ.681, Interim Guidelines on the Method of Calculation of the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for New Ship (EEDI), 2009. 

  3. IMO MEPC/Circ.683, Guidance for the Development of a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 (SEEMP), 2009. 

  4. IMO MEPC/Circ.684, Guidelines for Voluntary Use of the Ship 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 (EEOI), 2009. 

  5. DNV Serving the Maritime Industry, DNV Fuel Saving Guideline - For Bulk Carriers, 2012. 

  6. DNV Serving the Maritime Industry, DNV Fuel Saving Guideline - For Tankers, 2012. 

  7. DNV Serving the Maritime Industry, DNV Fuel Saving Guideline - For Container Ships, 2012. 

  8. K. H. Cho, S. I. Lee, S. D. Lee, M. H. Lee, G. R. Park, and J. Mun, Specialized Vessel, p. 18, Busan, Korea, Dasom, 2014 (in Korean). 

  9. DNV Serving the Maritime Industry, DNV Fuel Saving Guideline - For Bulk Carriers, p. 8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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