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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grated Modular Avionics 컴퓨터 아키텍처의 설계방안
Design Method for Integrated Modular Avionics System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9C no.11, 2014년, pp.1094 - 1103  

박한준 (Samsung Thales) ,  고광춘 (Ajou University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  김재현 (Ajou University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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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항공전자 아키텍처 발전 동향을 조사하고 최신 항공전자 아키텍처 주요 특징을 파악한다. 이를 토대로 향후 국내 항공기 항공전자 성능개량과 미래 항공기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 모듈형 항공전자(IMA: Integrated Modular Avionics) 시스템 아키텍처를 IMA Core 시스템 중심으로 제안한다. 제안된 아키텍처 시스템의 구현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공통하드웨어 모듈과 IMA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IMA Core 시스템 프로토타입(Prototype)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토타입 개발을 통해 IMA 시스템 제작 시, 공통하드웨어 모듈을 적용하면 기존방식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시스템 구성 하드웨어 모듈의 종류를 감소시켜 성능개량 및 정비성 향상에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IMA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통합처리 기능을 사용할 경우, 여러 항공전자 소프트웨어 기능을 단일 프로세싱 모듈에서 처리함으로써 필요 하드웨어 수를 감소시키고 시스템 무게, 부피, 전력소모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urvey the works related to the system architecture of avionics and extract characteristics from the related works. On the basis of the investigation, we propose an integrated modular avionics (IMA) architecture that can be used for current avionic upgrades and future avionic d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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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의 경우에는 수리온이 대표적인 국내 개발 항공기이지만 IMA 개념을 적용한 사례로는 볼 수 없으며, IMA에 대한 국내 연구 또한 초기 단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IMA의 연구 개발 동향을 분석하고 국내 개발 항공기에 적용할 수 있는 IMA 아키텍처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III 장에서 기술된 IMA 아키텍처 시스템의 개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공통 하드웨어 모듈을 이용하여 제작한 IMA Core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에 대해 기술한다. 또한 프로토타입의 구현을 통해 제안한 IMA 아키텍처가 정확하고 정밀하게 동작하는지 검증하도록 한다. IMA Core 시스템 프로토타입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기존 연방형 아키텍처 시스템과 비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 전자 성능 개량에 적합한 통합 모듈형 아키텍처의 국내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해외에 공개된 항공전자 아키텍처의 발전 동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해외 대표적인 IMA 기술을 바탕으로 향후 국내 항공기의 항공전자 성능 개량과 미래 항공기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항공전자 아키텍처를 IMA Core 시스템 중심으로 새롭게 제안하였다.
  • IMA Core 시스템은 센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항공기 운용에 필요한 다양한 연산을 수행하고 연동된 타 항공전자 장비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런 관점에서 IMA Core 시스템에 필요한 모듈과 연동에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자 한다. IMA Core 시스템 설계에서 IMA 시스템 탑재 응용 소프트웨어 구동에 필요한 계산 자원과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여 8종류의 공통 모듈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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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초 항공전자 시스템은 어떤 형태였는가? IMA는 항공기에 탑재되는 전자장비 시스템을 통합 모듈화 관점에서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2,7]. 최초 항공전자 시스템은 독립형이 었으며, 연방형 항공전자 시스템(Federated Avionics System)을 거쳐 통합 모듈형 항공전자 시스템으로 발전하였다.
항공전자 시스템의 기술 수명 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군용 항공기의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가?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짧은 개발 사이클을 가지는 상용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항공전자 시스템의 기술 수명 주기는 짧아지는 추세이다. 특히 군용 항공기의 경우 5년에서 10년의 개발 기간으로 인해 실제 운용 시에는 수명이 다한 부품의 수급 지연으로 인해 항공기 운행이 중단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새로운 제품 개발, 신제품 대체, 성능 개량이 고려되고 있다.
IMA는 무엇인가? 본 장에서는 항공전자 시스템 발전 동향과 IMA 기술특징에 대해 기술한다. IMA는 항공기에 탑재되는 전자장비 시스템을 통합 모듈화 관점에서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2,7]. 최초 항공전자 시스템은 독립형이 었으며, 연방형 항공전자 시스템(Federated Avionics System)을 거쳐 통합 모듈형 항공전자 시스템으로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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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L. M. Nicolai, "Technical Evaluation Report: Aircraft Update Programs. The Economical Alternative," in Proc. RTO SCI Symp. Aircraft Update Program, pp. TA1-TA6, 1999. 

  2. L. C. C. Pinney, "Joint Advanced Strike Technology Program Avionics Architecture Definition," JAST Avionics, Aug. 1994. 

  3. J. M. Wu and J. Y. Wang, "An Approach Based on Models to the Design and Development for Integrated Modular Avionics," in Proc. 14th AIAA Aviation Technol.,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 Atlanta, USA, Jun. 2014. 

  4. J. Y. Ko, H. J. Park, and J. K, Son, "A Study of Integrated Modular Avionics Development Trends," in Proc. KSAS Conf.-Fall 2011, pp. 1753-1757, YongPyong, Korea, Nov. 2011. 

  5. R. Garside and F. J. Fighetti, "Integrating Modular Avionics: A New Role Emerges," IEEE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 Mag., vol. 24, no. 3, pp. 31-34, Mar. 2009. 

  6. H. J. Park, "Study on Design Method for Integrated Modular Avionics Computer Architecture," Master Degree Thesis, Electric engineering, Ajou University, Feb. 2013. 

  7. L. C. C. Pinney, "Joint Advanced Strike Technology Program Avionics Architecture Definition Appendicies," JAST Avionics, Aug. 1994. 

  8. L. C. C. Pinney, "Joint Advanced Strike Technology Program Avionics Architecture Definition Issues/Decisions/Rational Document," JAST Avionics, Aug. 1994. 

  9. Airlines Electronic Engineering Committee, "ARINC Specification 653," ARINC, 2005. 

  10. ARINC 653 Standard, Avionics Application Software Standard Interface, 2006. 

  11. Military Agency for Standardization(MAS), STANAG4626 Modular and Open Avionics Architectures, NATO, 2004. 

  12. R. L. Alena, "Communications for Integrated Modular Avionics," in Proc. IEEE Aerospace Conf., pp. 1-18, Big Sky, USA, Mar. 2007. 

  13. ARINC 664 Standard, Aircraft Data Network, 2002. 

  14. Airbus France, AFDX End System Detailed Functional specification,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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