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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의 관광보도 내용분석
Content Analysis of Newspapers' Travel New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68 - 78  

박조원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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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미디어의 관광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디어에는 관광과 관련된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관광저널리즘의 현주소를 파악하는 한편 미디어산업과 관광산업의 바람직한 연계를 모색하기 위한 단초를 찾기 위해 주요 신문의 관광보도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기간은 201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이었으며 순환표집을 실시해 53일치의 신문을 선택하였다. 주요 분석유목은 기사의 유형, 주제, 필자, 홍보성 정보의 포함 정도 등이었으며 신문사별 보도의 차이, 기사유형별 및 주제별 홍보성 정보의 포함 정도의 차이가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신문사별로는 기사의 유형, 주제, 홍보성정보의 포함 정도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기사의 유형과 주제에 따라 홍보성정보의 포함 정도가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신문의 관광관련 보도의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edia's attention to tourism is enhanced, and the proportion of tourism related content is increasing. Hence, the present study performed a content analysis of the travel news stories in major Korean newspapers to figure out the current state of travel journalism. A rotation sampling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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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관광관련 보도분석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특정 이벤트나 지역, 특정 언론을 중심으로 보도 성향을 분석하고 있거나 주제의 차이, 게재량, 긍정적 보도와 부정적 보도의 비율 정도를 분석하는 수준에 머물러 심층적인 보도 분석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의 극복을 위해서는 이 연구에서는 관광보도를 문제점을 중심으로 더욱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와 에서는 기사의 유형이나 주제에 따라 홍보성 정보가 어느 정도 포함되는지를 파악하여 관광저널리즘의 문제로 제기되는 객관성의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서론에서 언급한 대로 이 연구에서는 관광 저널리즘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한편 미디어산업과 관광산업의 바람직한 연계를 위한 신문의 관광보도 개선을 모색하고자 신문의 관광 관련 보도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한다. 우선 신문사별로 제공되는 관광관련 기사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 1>을 설정하였다.
  • 우선 신문사별로 제공되는 관광관련 기사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 1>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문제를 통해 신문사별로 기사의 건수, 유형, 주제, 게재면, 대상지역, 기사의 필자, 홍보성 정보의 포함 정도를 비교함으로써 신문사별로 관광의 다양한 측면이 묘사되어 신문사별 특성이 드러나는지, 아니면 신문사별 특성이 없는 획일적인 묘사에 그치는지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토대로 신문의 관광관련 콘텐츠의 다양성 제고를 위한 논의의 단초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처럼 관광의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비중의 확대로 인해 미디어의 관광콘텐츠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관광저널리즘도 새로운 저널리즘의 한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3][4]. 이에 관광저널리즘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한편 미디어산업과 관광산업의 바람직한 연계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신문의 관광보도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해 관광보도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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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 상품은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가? 관광 상품은 무형성, 복합성, 소멸성 등의 특성을 가지며 이로 인해 관광정보는 관광소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8]. 특히, 대중매체의 확산과 인터넷 기술 발전과 더불어 관광 관련 보도는 관광목적지의 관광자원과 관광활동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나타냄으로써 잠재 관광자의 인지적 정보욕구를 채워 줄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반응까지 불러일으킨다.
관광콘텐츠의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여기서 협의의 관광콘텐츠라 함은 관광 그 자체 혹은 음식, 레저 등 관광과 밀접하게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콘텐츠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신문의 관광섹션, 맛기행 기사, 지역 축제/문화 관련 기사 등이 이에 해당되며 지상파방송의 경우 여행프로그램, 지역, 음식 문화, 축제, 레저 등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프로그램이 이에 해당되고 케이블텔레비전의 경우 관광, 레저, 여행 등의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전문채널이 이에 해당된다. 반면 광의의 관광콘텐츠란 협의의 관광콘텐츠 외에 뉴스, 다큐멘터리에서 다루는 역사 문화, 자연경관, 다양한 지역주민의 삶 등의 내용이 담긴 콘텐츠를 모두 포함한다.
관광콘텐츠란 무엇인가? 그러나 이와 같은 미디어의 관광관련 콘텐츠 현황은 협의적인 기준에 따른 것으로 광의의 기준에 따른다면 미디어의 관광 관련 콘텐츠는 더욱 많아지게 된다. 여기서 협의의 관광콘텐츠라 함은 관광 그 자체 혹은 음식, 레저 등 관광과 밀접하게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콘텐츠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신문의 관광섹션, 맛기행 기사, 지역 축제/문화 관련 기사 등이 이에 해당되며 지상파방송의 경우 여행프로그램, 지역, 음식 문화, 축제, 레저 등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프로그램이 이에 해당되고 케이블텔레비전의 경우 관광, 레저, 여행 등의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전문채널이 이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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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2 국민 여행실태조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2. http://tou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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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B. Cocking, "Travel Journalism: Europe Imagining the Middle East," Journalism Studies, Vol.10, No.1, pp.54-6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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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E. Fursich, "How Can Global Journalism Represent the Other?: A Critical Assessment of the Cultural Studies Concept for Media Practice," Journalism, Vol.3, No.1, pp.57-88, 2002. 

  8. 이정학, 관광마케팅, 기문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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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D. Berkman, "The Development of American Television as an Advertiser-supported Medium,"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21, No.8, pp.14-26, 1987. 

  13. G. Busby and J. Klug, "Movie-induced Tourism: The Challenge of Measurement and Other Issues,"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Vol.7, No.4, pp.316-33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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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정철, 정병웅, "웹 사이트 관광정보 노출이 한국의 관광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2호, pp.193-208, 2010. 

  18. 양성수, 허향진, 최병길, "온라인 구전 관광정보의 구전효과", 관광학연구, 제32권, 제2호, pp.109-13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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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김미경, 김보경, "경북지역 관광관련 언론동향분석: 신분보도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7권, 제4호, pp.37-51, 2012. 

  25. 김경희, 송현주, 노기영, "국내외 언론의 의료관광 보도방식과 프레임 비교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4권, 제1호, pp.1-27, 2012. 

  26. 전영철, "문화관광축제 웹콘텐츠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2005 추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지, 제3권, 제2호, pp.94-99, 2005. 

  27. 이정헌, "관광안내서의 스토리텔링적 방문설득 메시지 구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380-390, 2010. 

  28. 이정헌, "온라인 호텔이용후기의 질적 내용분석에 의한 고객가치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533-54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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