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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798 - 809  

성지아 (대전과학기술대학교) ,  염은이 (청운대학교) ,  도영숙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D광역시 소재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147명을 대상으로, 2013년 3월 11일부터 3월 22일까지 자가 보고식 설문조사로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간호사 이미지는 동아리 활동,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만족도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간호전문직관은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은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사 이미지 중에는 '사회참여' 영역이 간호전문직관과 가장 큰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사 이미지와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낸 간호전문직관 하위영역은 '전문직 자아개념'이었다. 그러므로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학습전략 마련, 동아리 활동 장려, 교수의 관심과 지도가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 reported structured questionnaire using convenient sampling methods survey from 147 students enrolled in the nursing department fr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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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자신들에게 주어진 현실적인 문제들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을 가짐으로써 간호사로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을 조사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에게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를 구축하고 간호전문직관을 높이는데 필요한 교육중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와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D광역시 대학교 간호대학생 14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SPSS 19.
  • 최근 간호사의 역할과 업무가 확대되고 전문화되어 가고 있으며 간호학 및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가 변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간호대학생의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의 정립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을 파악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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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 및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이유는? 최근 급격히 변화되는 보건의료 영역에서 의료소비자의 질적인 의료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간호사의 역할과 업무도 확대되고 전문화되어 가고 있다. 또한 취업의 용이성과 직업의 안정성 등으로 인해 간호학 및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간호대학생들은 간호사가 숙련된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소유하고 가치 있고 보람 있는 일을 하며, 직업에 대한 긍지를 가지는 등의 전문적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높다[1].
간호 전문직의 발전을 위해서는 간호의 미래를 주도할 간호대학생이 간호사에 대한 바람직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는 자아 존중감과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며 간호사로서 정체성 확립을 지지해주는 사회화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1][4]. 또한, 간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간호사의 긍지, 소명감, 업무수행 및 환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5]. 따라서 간호 전문직의 발전을 위해서는 간호의 미래를 주도할 간호대학생이 간호사에 대한 바람직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 요구된다.
간호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간호사의 부정적 이미지는? 이에 간호대학생들은 간호사가 숙련된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소유하고 가치 있고 보람 있는 일을 하며, 직업에 대한 긍지를 가지는 등의 전문적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높다[1]. 그러나, 이러한 사회 변화에도 불구하고 간호대학생들에게 간호사의 이미지는 여전히 자율성과 독자성이 부족한 역할을 수행하며, 힘들고 고된 직업이고 사회적으로 충분히 인정받지 못한다는 등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존재하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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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최정, 하나선, "간호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전문직사회화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5권, 제1호, pp.54-63, 2009. 

  2. 박진희, 일반, 편입 및 RN-BSN과정별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 비교,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광주, 2012. 

  3. 정혜선, 유양숙, "일부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이미지 결정요인",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4권, 제1호, pp.29-38, 2010. 

  4. 이순희, 김숙영, 김정아, "간호학생의 간호이미지와 임상실습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19-231, 2004. 

  5. 지성애, 문희자, 한성숙, 김문실, 권성복, 간호관리학 I, 수문사, 2000. 

  6. D. Weis and M. J. Schank, "An instrument to m 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Vol.32, No.2, pp.201-204, 2000. 

  7. 문영숙, 한수정, "간호사의 자기효능감과 전문직관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pp.72-79, 2011. 

  8. K. Hallin and E. Danielson, "Registered nurses' perceptions of their work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1, No.1, pp.62-70, 2008. 

  9. J. I. Hwang, F. Lou, S. S. Han, F. Cao, W. O. Kim, and P. Li, "Professionalism: the major factor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among korean and chinese nurs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56, No.3, pp.313-318, 2009. 

  10. 윤현경, 최지혜, 이은영, 이해영, 박미정, "간호사의 의사결정역량, 간호전문직관, 직무만족이 이직 충동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제19권, 제5호, pp.658-667, 2013. 

  11. 한상숙, 김명희, 윤은경, "간호 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pp.73-79, 2008. 

  12. 고영지, 김인경,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진로 준비행동 간의 관계", 제17권, 제1호, pp.62-71, 2011. 

  13. T. H. Cook, M. J. Gilmer, and C. J. Bess, "Beginning students' definitions of nursing: An inductive framework of professional identit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2, No.7, pp.311-317, 2003. 

  14. 오덕자, 최철자, 권보은, 박연환, "간호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가 전문직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1권, 제1호, pp.64-72, 2005. 

  15. 이정애,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 간호행정학회지, 제10권, 제3호, pp.325-334, 2004. 

  16.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nd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pp.175-191, 2007. 

  17. 이향련, 최경옥, 고정은, 홍미령, 김숙영, 신혜숙, "간호사의 이미지에 대한 조사연구", 경희간호연구지, 제15권, pp.45-65, 1992. 

  18. 장숙현, 간호사 이미지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1998. 

  19. 윤은자, 권영미, 안옥희, "간호전문직관 측정도구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제35권, 제6호, pp.1091-1100, 2005. 

  20. 가미정, 김수미, 김영경, 남수진, 오루미, 육지수, 이혜인, 최미나, 최혜민, 허다은, "간호사의 이미지에 따른 간호전공만족도", 이화간호학회지, 제44호, pp.1-15, 2010. 

  21. 서은희, "간호.보건 계열 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이미지", 간호행정학회지, 제15권, 제4호, pp.610-616, 2009. 

  22. 김윤정,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전문 간호사 이미지에 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224-234, 2014. 

  23. 주미경, 신계영, "3년제 간호학 전공 남학생과 여학생이 지각한 간호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pp.510-521, 2012. 

  24. 최지혜, 박미정, "일 지역 3년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방법론적 트라이앵귤레이션 적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339-349, 2013. 

  25. 권영미, 윤은자,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전공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3권, 제3호, pp.285-292, 2007. 

  26. K. S. Bang, J. H. Kang, M. H.Jun, H. S. Kim, H. M. Son, S. J. Yu, M. K. Kwon, and J. S. Kim, "Professional values in Korea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31, No.1, pp.72-75, 2011. 

  27. 함연숙, 김화순, 조인숙, 임지영, "졸업학년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전문직관 영향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536-544, 2011. 

  28. M. Takase, E. Kershaw, and L. Burt, "Does public image of nurses matter?,"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18, No.4, pp.196-205, 2002. 

  29. A. M. Barker, "An emerging leadership paradigm: Transformational leadership," Nursing & Health Care, Vol.12, No.4, pp.204-207,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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