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D광역시 소재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147명을 대상으로, 2013년 3월 11일부터 3월 22일까지 자가 보고식 설문조사로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간호사 이미지는 동아리 활동,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만족도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간호전문직관은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은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사 이미지 중에는 '사회참여' 영역이 간호전문직관과 가장 큰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사 이미지와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낸 간호전문직관 하위영역은 '전문직 자아개념'이었다. 그러므로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학습전략 마련, 동아리 활동 장려, 교수의 관심과 지도가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D광역시 소재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147명을 대상으로, 2013년 3월 11일부터 3월 22일까지 자가 보고식 설문조사로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간호사 이미지는 동아리 활동,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만족도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간호전문직관은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은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사 이미지 중에는 '사회참여' 영역이 간호전문직관과 가장 큰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사 이미지와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낸 간호전문직관 하위영역은 '전문직 자아개념'이었다. 그러므로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학습전략 마련, 동아리 활동 장려, 교수의 관심과 지도가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 reported structured questionnaire using convenient sampling methods survey from 147 students enrolled in the nursing department fro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 reported structured questionnaire using convenient sampling methods survey from 147 students enrolled in the nursing department from March 11 to March 22, 2013.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image of nurses on the club activities, satisfaction with major, 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nursing professional values according to the satisfaction with major. Image of nurses has positively correlation with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ocial participation' domain of image of nurses has a strong positive correlation with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elf concept of profession' domain of nursing professional values has a strong positive correlation with image of nurses. Therefore, it is thought that developing various teaching strategies, promoting club activities, paying attention to the student, and guiding them for raising degree of satisfaction with major and college life would be helpful to improve nurse' image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 reported structured questionnaire using convenient sampling methods survey from 147 students enrolled in the nursing department from March 11 to March 22, 2013.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image of nurses on the club activities, satisfaction with major, 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nursing professional values according to the satisfaction with major. Image of nurses has positively correlation with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ocial participation' domain of image of nurses has a strong positive correlation with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elf concept of profession' domain of nursing professional values has a strong positive correlation with image of nurses. Therefore, it is thought that developing various teaching strategies, promoting club activities, paying attention to the student, and guiding them for raising degree of satisfaction with major and college life would be helpful to improve nurse' image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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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자신들에게 주어진 현실적인 문제들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을 가짐으로써 간호사로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을 조사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에게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를 구축하고 간호전문직관을 높이는데 필요한 교육중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와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D광역시 대학교 간호대학생 14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SPSS 19.
최근 간호사의 역할과 업무가 확대되고 전문화되어 가고 있으며 간호학 및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가 변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간호대학생의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의 정립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을 파악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를 동의한 대상자에게 서면 연구참여 동의서를 받은 후 자가보고식으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 3월 11일부터 3월 22일까지였으며, 수집된 총 150부 중 분석에 적합하지 않거나 설문내용이 미흡한 3부를 제외한 14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와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D광역시 대학교 간호대학생 14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SPSS 19.0 Window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D광역시 소재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필요한 대상자 수는 G*power program[16]에 의해 유의수준 .
D광역시 소재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필요한 대상자 수는 G*power program[16]에 의해 유의수준 .05, 효과크기 .30(medium), 검정력 .90으로 하였을 때 최소한의 표본 수는 109명으로 나타나, 응답률 80%를 고려하여 총 1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를 동의한 대상자에게 서면 연구참여 동의서를 받은 후 자가보고식으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 3월 11일부터 3월 22일까지였으며, 수집된 총 150부 중 분석에 적합하지 않거나 설문내용이 미흡한 3부를 제외한 14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으며, 연구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임과 개인 정보의 비밀이 보장됨이 사전에 설명되었고, 설문조사를 완료한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이 제공되었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전공 관련 특성, 간호사 이미지 및 간호전문직관 정도는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2)대상자의 일반적·전공 관련 특성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 간호전문직관에 대해서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s test를 사용하였다.
3)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간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간호사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해 이향련 등[17]이 개발하고 장숙현[18]이 수정 · 보완한 간호사 이미지 도구를 사용하였다.
간호전문직관을 측정하기 위해 윤은자, 권영미, 안옥희[19]가 개발한 간호전문직관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전문직 자아개념 9문항, 사회적 인식 8문항, 간호의 전문성 5문항, 간호실무역할 4문항, 간호의 독자성 3문항의 5개 영역, 총 2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간호실무 역할’ 영역에서는 ‘간호는 한국적인 고유한 간호이론을 개발하면 의료개방 이후에도 경쟁력이 있는 유망한 의료서비스가 될 것이다(4.12±.60)’의 문항에서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간호의 독자성’ 영역에서는 ‘간호는 조직 내에서 각 직종 간에 중간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전문적인 업무로 보이지 않는다(3.63±1.01)’의 문항(역환산)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표 3].
001). 간호사 이미지의 하부영역과 간호전문직관의 하부영역간의 관계는 역할 영역과 간호의 독자성 영역을 제외하고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특히 간호사 이미지 중에서 사회참여 영역이 간호전문직관과 가장 큰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r=.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는 동아리 활동을 하는 경우와 입학 시 전공만족도, 현재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만족도가 ‘매우 만족’인 경우 높았으며, 간호전문직관도 입학 시 만족도와 현재 전공만족도가 ‘매우 만족’인 경우 높았다.
43점보다 높게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의 하부영역 중 간호실무역할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고, 간호의 전문성,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인식, 간호의 독자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12, 25]와 유사한 결과이다.
간호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보여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함연숙 등[27]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며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 전문직 자아개념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난 이정애[15]의 연구결과와 유사하다.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는 동아리 활동을 하는 경우와 입학 시 전공만족도, 현재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만족도가 ‘매우 만족’인 경우 높았으며, 간호전문직관도 입학 시 만족도와 현재 전공만족도가 ‘매우 만족’인 경우 높았다. 그리고, 간호사 이미지가 좋을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학습전략 마련, 동아리 활동 장려, 교수의 관심과 지도가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 향상을 위해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는 입학 시에 간호대학생들의 전공과 간호사에 대한 인식에 세심한 관심을 갖고, 인식 수준이 낮은 집단을 선별하여 전공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개별적인 코칭과 전문적인 지지를 해주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 대상자는 동아리 활동을 하는 경우 간호사 이미지의 인식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대학생들은 타과 학생과 교감할 수 있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의 기회나 학과 내 동기들과의 결속력을 다질 수 있는 특별활동을 요구하며 이를 통해 대학생활에 적응을 잘한다는 선행 연구결과[24]와 연관하여 유추해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 총점의 평균은 3.85점으로 중간 수준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한 가미정 등[20]의 연구에서 보고한 간호대생의 3.
본 연구결과 대상자의 간호전문직관은 평균 3.83점으로 1,2,3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권영미와 윤은자[25]의 3.6점, 2학년과 4학년을 대상으로 한 Bang 등[26]의 3.43점, 졸업학년을 대상으로 한 함연숙, 김화순, 조인숙과 임지영[27]의 3.43점보다 높게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의 하부영역 중 간호실무역할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고, 간호의 전문성,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인식, 간호의 독자성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입학 시 전공만족도와 현재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만족도가 낮은 학생은 간호사 이미지를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정과 하나선[1]의 연구와 이순희 등[4]의 연구에서 전공만족도가 높은 그룹이 간호사 이미지를 더 높게 지각한 결과와 같은 맥락을 담고 있다.
사후검증 결과, 입학시 전공만족도가 ‘매우 만족’인 경우가 ‘만족’인 경우에 비해 간호사 이미지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는 평균 3.85점, 간호전문직관은 평균 3.83점으로 나타났다.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는 동아리 활동을 하는 경우와 입학 시 전공만족도, 현재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만족도가 ‘매우 만족’인 경우 높았으며, 간호전문직관도 입학 시 만족도와 현재 전공만족도가 ‘매우 만족’인 경우 높았다.
입학시 전공 만족도는 ‘만족’ 53.1%, ‘매우 만족’ 28.6%, ‘약간 만족’ 16.3%, ‘불만족’ 2.0%의 순이었으며, 현재 전공 만족도 또한 ‘만족’ 56.5%, ‘매우 만족’ 21.1%, ‘약간 만족’ 19.7%, ‘불만족’ 2.7%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별 개별문항을 분석한 결과, ‘자질’ 영역에서는 ‘간호사는 가치 있고 보람 있는 일을 한다(4.19±.62)’의 문항이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사회참여’ 영역에서는 ‘간호사는 전문가이다(4.30±.62)’가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하위영역의 개별문항을 분석한 결과, ‘전문직 자아개념’ 영역에서는 ‘전문직업인으로서 간호사는 전문지식을 갖추기 위해 계속적인 자기개발을 하고 있다(4.10±.63)’의 문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인식’ 영역에서는 ‘간호사는 의사를 비롯한 타전문인들과 동료의식을 갖고 일함으로써 전문직업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3.97±.65)’의 문항이 가장 높은 점수가 나타났다.
현재 전공만족도가 ‘매우 만족’인 경우가 ‘약간 만족’인 경우에 비해, 대학생활 만족도가 ‘매우 만족’인 경우가 ‘불만족’이나 ‘약간 만족’인 경우에 비해 간호사 이미지의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을 강화시키기 위한 교육전략 및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간호대학생들은 타과 학생과 교감할 수 있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의 기회나 학과 내 동기들과의 결속력을 다질 수 있는 특별활동을 요구하며 이를 통해 대학생활에 적응을 잘한다는 선행 연구결과[24]와 연관하여 유추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추후 이러한 부분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화할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간호대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을 장려할 수 있는 학교차원의 환경적, 제도적 지원이 필요할 것이며, 이들이 선호하는 동아리 및 그 효용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현실적이면서 효과성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추후 이러한 부분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화할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간호대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을 장려할 수 있는 학교차원의 환경적, 제도적 지원이 필요할 것이며, 이들이 선호하는 동아리 및 그 효용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현실적이면서 효과성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올바른 간호전문직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전공만족도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교육과정, 교수관계, 학교 등에 대한 만족과 불만족 요인을 심도있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에 대해 만족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내용이 교과과정 내에 체계적으로 더 강화될 필요가 있으며,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를 면밀히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학과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겠다.
그리고, 간호사 이미지가 좋을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학습전략 마련, 동아리 활동 장려, 교수의 관심과 지도가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 향상을 위해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 외적 요인을 평가하여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 향상을 위한 교육중재에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또한, 임상실무를 통해 전문직관이 더 성숙되고 완전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추후 간호대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전문직관의 하위 영역별 영향요인을 구체적으로 조사해 부족한 영역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도 의의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 및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이유는?
최근 급격히 변화되는 보건의료 영역에서 의료소비자의 질적인 의료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간호사의 역할과 업무도 확대되고 전문화되어 가고 있다. 또한 취업의 용이성과 직업의 안정성 등으로 인해 간호학 및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간호대학생들은 간호사가 숙련된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소유하고 가치 있고 보람 있는 일을 하며, 직업에 대한 긍지를 가지는 등의 전문적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높다[1].
간호 전문직의 발전을 위해서는 간호의 미래를 주도할 간호대학생이 간호사에 대한 바람직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는 자아 존중감과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며 간호사로서 정체성 확립을 지지해주는 사회화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1][4]. 또한, 간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간호사의 긍지, 소명감, 업무수행 및 환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5]. 따라서 간호 전문직의 발전을 위해서는 간호의 미래를 주도할 간호대학생이 간호사에 대한 바람직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 요구된다.
간호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간호사의 부정적 이미지는?
이에 간호대학생들은 간호사가 숙련된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소유하고 가치 있고 보람 있는 일을 하며, 직업에 대한 긍지를 가지는 등의 전문적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높다[1]. 그러나, 이러한 사회 변화에도 불구하고 간호대학생들에게 간호사의 이미지는 여전히 자율성과 독자성이 부족한 역할을 수행하며, 힘들고 고된 직업이고 사회적으로 충분히 인정받지 못한다는 등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존재하고 있다[2][3].
K. Hallin and E. Danielson, "Registered nurses' perceptions of their work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1, No.1, pp.62-70, 2008.
J. I. Hwang, F. Lou, S. S. Han, F. Cao, W. O. Kim, and P. Li, "Professionalism: the major factor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among korean and chinese nurs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56, No.3, pp.313-318, 2009.
T. H. Cook, M. J. Gilmer, and C. J. Bess, "Beginning students' definitions of nursing: An inductive framework of professional identit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2, No.7, pp.311-317, 2003.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nd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pp.175-191, 2007.
K. S. Bang, J. H. Kang, M. H.Jun, H. S. Kim, H. M. Son, S. J. Yu, M. K. Kwon, and J. S. Kim, "Professional values in Korea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31, No.1, pp.72-7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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