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급식에서 잔반없는날 실시 현황과 영양사의 인식

Dieticians' Perception of Current Status of No-plate-waste Day in School Lunch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20 no.4, 2014년, pp.275 - 284  

윤미순 (의정부초등학교) ,  송경희 (명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홍미 (대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ducing plate-waste for school lunches is an important strategy to guarantee adequate nutrition intakes by students as well as to protect the environmen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dieticians' perception of no-plate-waste day. The subjects were dieticians at 203 schools in Seoul and Ky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중·고교 급식의 영양사를 대상으로 ‘잔반없는날’ 실시교의 경우 운영 방법,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 조사하고, 미실시교의 경우 미실시 이유와 앞으로 실시 고려 여부를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여 잔반없는날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평소 및 잔반없는날의 학생 1인당 평균 잔반량을 기재하도록 하였고 잔반없는날 운영에 관한 나만의 노하우는 서술식으로 조사 하였다. 미실시교에서는 미실시 이유, 실시 계획 유무 및 실시 시 도움 예상 여부를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 시기는 언제인가? 학교급식은 신체적, 정신적 성장 발달과 함께 인격형성의 중요한 시기인 학생 시기에 실시되며 학생 시기는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 재학 시기에 해당한다. 학교급식법 제11조 1항 및 2항에 의하면 학교급식은 학생의 발육과 건강에 필요한 영양을 충족시키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으로 구성하여야 하며 가정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를 보완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학교급식은 어느 시기에 실시되는가? 학교급식은 신체적, 정신적 성장 발달과 함께 인격형성의 중요한 시기인 학생 시기에 실시되며 학생 시기는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 재학 시기에 해당한다. 학교급식법 제11조 1항 및 2항에 의하면 학교급식은 학생의 발육과 건강에 필요한 영양을 충족시키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으로 구성하여야 하며 가정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를 보완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현행법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교급식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제공하여야 하는가? 학교급식은 신체적, 정신적 성장 발달과 함께 인격형성의 중요한 시기인 학생 시기에 실시되며 학생 시기는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 재학 시기에 해당한다. 학교급식법 제11조 1항 및 2항에 의하면 학교급식은 학생의 발육과 건강에 필요한 영양을 충족시키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으로 구성하여야 하며 가정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를 보완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Baek YS (2010): The effect of improvement in dietary habit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conducting education on leftover food. Master degree thesis. Konkuk University. pp.33-36 

  2. Cha MH, Kim YK (2007): Relationship between breakfast frequency and school food waste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Daegu. J Korean Soc Food Sci Nutr 36(4):481-487 

  3. Chae SH (2011): A survey of dietary attitude and recognition of plate waste free da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Chungnam area. Master degree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pp.27-30 

  4.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2013): Strategies to Reduce Food Waste in School Lunch. Available from http://schoollunch.goe.go.kr/?m19&s73. Accessed september 24, 2014 

  5. Jang BL (2012): The effects of operating 'no leftover day' on change of students' dietary habits in elementary school. Master degree thesis. Kyung Hee University. pp.37-45 

  6. Kim GM, Lee SY (2003): A Study on disposal of food waste and food service management by elementary school lunch program management in Seoul and Incheon. Family Environ Res 13(3):405-417 

  7. Kim SH, Ryu ES (2002):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s food waste reduction by the elementary school pupils. J Korean Soc Food Sci Nutr 31(6):1155-1162 

  8. Kim SH, Choi EH, Lee KE, Kwak TK (2007):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on food waste reduction. J Korean Dietetic Assoc 13(4):357-367 

  9. Lee DH (2009): The satisfaction and preference of some middle school students with the lunch menu on no leftover day (Green day) in Yong-in area. Master degree thesis. Danguk University. pp.60-74 

  10. Lee HS (2011): A study on educational effects on reducing plate wastes in elementary school food service. Master degree thesis. Dankook University. pp.3-11 

  11. Lee KE (2005): Adolescents' nutrient intake determined by plate waste at school food services. Korean J Community Nutr 10(4):484-492 

  12. Ministry of Education (2011): Basic direction of school health and lunch. Available from http://www.moe.go.kr/web/100066/ko/board/view.do?bbsId318&boardSeq23283. Accessed September 24, 2014 

  13. Ministry of Education (2013): Basic direction of students' health promotion. Available from http://www.moe.go.kr/web/100066/ko/board/view.do?bbsId318&boardSeq42158. Accessed September 24, 2014 

  14. Oh YM, Kim MH, Sung CJ (2006): The study of satisfaction, meal preference and improvement on school lunch program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Jeonju. J Korean Dietetic Assoc 12(4):358-368 

  15. Park MS (2009): The effect of an unbalanced diet program through a no leftover day in Elementary School. Master degree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pp.30-37 

  16. Yi NY, Kwak TK (2008): Nutrient intake determined by school lunch plae waste and by self-reported food consumption of selecte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J Korean Diet Assoc 14(1):1-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