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꽃게 가공식품 이용실태 및 개발 요구도 조사
Current Use and Development Demand for Processed Blue Crabs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20 no.4, 2014년, pp.306 - 319  

문숙정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홍완수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ic research focused on product development and market activation based on analysis of current usage and demand for development of processed blue crabs. A total of 556 subjects aged 20s to 60s living in the Seoul area were surveyed. According to the survey, 65.1% of subjects consum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꽃게가공식품에 대한 이용실태 및 개발 요구도를 조사, 분석하여 꽃게 가공식품의 다양한 상품개발 및 관련 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요약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지역에 거주하는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꽃게 관련 식품에 대한 소비자 이용 실태 및 개발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꽃게 섭취장소의 경우 가정이 65.
  • 이에 꽃게를 이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폭넓고 다양한 가공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우선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공급전략, 유통에 적합한 제품생산과 품질의 규격화 연구가 매우 시급한 것으로 사료되지만(Park 2013), 수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꽃게 관련 가공식품의 이용실태 및 개발요구도를 조사 분석하여 향후 꽃게 가공식품의 다양한 상품개발 및 관련 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산물 소비성향 분석 결과 어떤 계층의 소비 빈도가 높은가? Jang & Im(2000)은 수산물 소비의 특성에 관한 연구결과어패류 소비의 둔화·정체요인이 육류와 어패류간의 대체관계가 인정되지 않음으로 나타남에 따라 대중성 어종에 대한 선호도 자체가 감소한 것으로 보았 으며, 어종 관련 소비성향은 다양화와 간편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Kim 등(2003)의 수산물 소비성향 분석 결과 소득이 높고, 연령이 높은 계층에서 소비 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Park & Kim(2008)의 우리나라 인구의 연령구조 변화가 수산물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타난 바 있다. 이에 따라 Park & Kim(2008) 은 인구의 고령화가 수산물 소비증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에 따라 다가올 고령화 사회에서 수산물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현대사회 식품소비행태는 어떤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가? 이렇듯 현대사회 식품소비행태는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 및 고령화 현상, 맞벌이 부부 및 일인가구의 증가 등으로 인해 고급화, 간편화, 맛, 편리성, 즐거움, 건강 등을 추구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수산물 원재료로서의 소비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특히 조리 및 손질방법이 까다로운 꽃게의 경우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웰빙 수산물로의 변화와 소비자들의 기호를 고려한 다양한 가공식품으로의 개발을 반드시 필요로 하게 된다.
꽃게껍질의 키틴 성분은 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가? 또한 꽃게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므로 성장기 어린이와 노약자에게 좋으며, 두뇌활동을 도와주는 오메가3가 풍부하고 티로신을 공급 하여 집중력, 기억력 증진, 스트레스 극복에 좋고,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심장과 간을 튼튼하게 하며 철분과 칼슘이 풍부해 중년기 여성, 출산여성에게는최고의 식품이다. 꽃게 껍질의 키틴성분은 지방축적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므로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Incheon Fisheries Resources Research Institute 2014). 이러한 꽃게를 포함한 수산물의 영양학적 우수함은 이미 많은 연구들을 통해 보고된 바 있으며, 소비자들 또한 수산물은 영양이 높고,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Choi 2012; Oh & Chung 2013a; Oh & Chung 2013b).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Bowszyc J, Raszeja-Kotelba B (1982): In proceedings of the 2nd national seminar on chitin and chitosan. SFI Bulletin. New Mexico, NM, USA. pp.25 

  2. Chang MS, Kim MS, Jhune CS, Cho WD, Kim GH (2008): A survey on the perception of consumers to develop processing products of mushroom processed foods. Korean J Food Preserv 15(6):915-921 

  3. Choi BI (2012):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preferences and perceptions of seafood and processed seafood products. Masters degree thesis. Kwandong University of Korea. pp.88-89 

  4. Choi JH, Kim SW, Lee DS (2013): Mid/long-term food industry Development strategies for creation of value added in agriculture & fishery (year 5 of 5). Available from: http://library.krei.re.kr/dl_images/001/036/R693.pdf. Accessed December 30, 2013. 

  5. Dunnell R (1960): The physicology of crustacea. Academic Press. New York, NY, USA. pp.449 

  6. Hankyung News. Consumer spending on seafood falls 11% in 3 years. Available fr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81579981. Accessed Aug 16, 2014 

  7. Hwang KH, Ma CM, Lee NS, Song JH, Choi WH, Lee BW, Shin YT (2008): Analyzing trends in Korea's cultured fish consumption and policy implications. Korea Maritime Institute 12 

  8. Hwang YH, Jung DC (1998): A study on the preparation of chitin/chitosan using protunus trituberculatus shells such as crustacea. J Korean Oil Chem Soc 15(1): 35-45 

  9. Incheon Fisheries Resources Research Institute (2014): Final research report for processed blue crab food. Incheon Fisheries Resources Research Institute. Incheon, Korea. pp.104 

  10. Incheon Metropolitan City (2011): Study of development for blue crabs food industry. Incheon, Korea. pp.102-103 

  11. Jang YS, Im KH (2000):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consumption for fisheries. Korean Food Mark Assoc 17(3):113-134 

  12. Kim IS, Kwon YJ (2008): A study on the consumers' use of prunus mume processed products at Daegu and Gyeongbuk areas in Korea. Korean J Culin Res 14(4): 79-92 

  13. Kim JS, Byun GI (2008): A study on the consumers' recognition, preference and use of Yams and Yam products. Korean J Culin Res 14(4): 441-455 

  14. Kim JS, Ha KS (2010a): Fishery products processed food research for reference of selection and pursuable benefit of fshery products processed food. Korean Academic Soc Bus Adm: 1-21. 

  15. Kim JS, Ha KS (2010b): Selection attributes and pursuit benefits of processed fishery products. Korean J Food Culture 25(5): 516-524 

  16. Kim JW, Lee YH (2001): The consumption pattern of further processed chicken product. Korean J Food Sci Ani Resour 21(2): 116-125 

  17. Kim MM, Park KE, Lee SB (2014): The effect of local specialty brand experience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Int J Tour Hosp Res 28(2): 109-119 

  18. Kim SG, Hong JW, Lee SW (2003): A study on the consumption pattern of aquacultured marine fishes. Korean Soc Fish Bus Adm 34(2): 53-73 

  19. Kim SM, Lee JS, Han JA, Kim YS, Paik JK, Hwang HS, Yi NY, Park DS, Hong WS (2013): The housewife's current use and demand for processed rice food products. Korea J Food Cook Sci 29(2): 95-104 

  20. Kyung-In News. Ambition for systematic industrialization for blue crab beyond domestic consumption. Available from:http://www.kyeongin.com/?modnews&actarticle-View&idxno489583. Accessed Nov 30, 2009 

  21. Lee FZ, Lee JC, Jung DS, Yung HC, Eun JB (2001): Chemical composition of blue crabs preserved in soy sauce. Korean J Food Sci Technol 33(6): 714-719 

  22. Lee HW (2010): Consumers attitude toward rice processed foods based on food-related lifestyle. Masters degree thesis. Yonsei University. pp.1-112 

  23. Leuba JL, Stossel P (1986): Chitin in nature and technology. Plenum Press. New York, NY, USA. pp.215 

  24. No YH (2000): A study on consumer awareness of food labels. J Consum Policy Stud 23: 20-37 

  25. Oh H, Chung HY (2013a): Preferences for seafood in school lunch menus of the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 Food Nutr 26(2): 155-162 

  26. Oh H, Chung HY (2013b): A study on the eating experience and preferences for seafood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yeonggi-do area. Korean J Food Nutr 26(3): 492-501 

  27. Park JK (2013): A study on the plan for reviving blue crab industry on Yeonpyong island. Masters degree thesis. Inha University. pp.56 

  28. Park SK, Kim MJ (2008): Effects of changing age structure of population on sea food consumption. Korea Marit Inst 23(1):1-26 

  29.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2006): A study on consumption revitalization measures for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cessed-products.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Jeollabuk-do, Korea. pp.21-22 

  30. Ryu ES (2010):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perceptions for development of processed seafood products. Industry symposium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pp.9-20 

  31. So WH, Kim HK (2013): Effects of the enterprise image in Korean processed marine product industry on consumers' product evaluation and purchase intention. J Fish Bus Adm 44(1): 1-14 

  32. Yoon MH, Chang KM, Choe IS (2001): Consumption pattern of meat products in Korea. Korean J Food Sci Ani Resour 21(1): 18-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