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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 상단 자세제어용 추력기시스템 명령생성방식 연구
A Study on Command Generation Methods of Reaction Control System for Upper Stage Attitude Control of Launch Vehicles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3 no.1, 2014년, pp.44 - 54  

선병찬 (발사체체계설계팀) ,  박용규 (발사체체계설계팀) ,  오충석 (발사체체계설계팀) ,  최경준 (발사체체계설계팀) ,  노웅래 (발사체체계설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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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구 추력기 2모듈 형태의 추력기시스템 기준으로 발사체 상단 자세제어용 추력기시스템 명령생성방식 2가지를 제시한다. 하나는 혼합오차함수를 이용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명령혼합함수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두 방식을 비교 분석한 결과, 제어축 간의 상호 간섭, 각축 제어기의 독립적인 설계와 분석 용이성, 비행성능 예측 가능성 등의 관점에서 명령혼합 알고리듬이 상대적으로 유리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two kinds of reaction control system command generation methods for upper stage attitude control of launch vehicles. The reaction control system is assumed to consist of two sets of three nozzles. One operation technology is based on mixed attitude error functions, and the oth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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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구 2모듈 형태의 추력기시스템을 발사체 상단 자세제어시스템으로 사용할 경우에 있어서 공유 추력기의 작동명령을 생성하는 방안으로서 혼합오차 함수를 이용하는 방식과 명령혼합 함수를 이용하는 방식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션 성능 비교 결과, 제어축 간의 상호 간섭, 각축 제어기의 독립적인 설계와 분석 용이성, 비행성능 예측 가능성 등의 관점에서 명령혼합 함수를 이용한 방식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3구 2모듈 형태의 추력기 시스템을 발사체 상단 자세제어시스템으로 사용할 경우 공유 추력기의 작동명령을 생성하는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나로호 개발경험과 해외발사체 적용사례를 토대로 추력기 작동명령 생성방식 두 가지를 제시하고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 RCS 추력기 작동에 의한 자세제어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 발사체 상단 비행구간에서 발생 가능한 외란으로서 단분리 또는 위성분리 시의 자세오차 증가, 연소종료시의 충격에 의한 자세오차 증가 등을 고려해 보았다. 추가로, 위성분리 전 5 도 정도의 피치/요 자세변경과 위성분리 이후 100 도 정도의 피치 기동을 감안해서 RCS 추력기에 의한 제어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시뮬레이션에서 고려한 기동 및 외란 조건을 정리하면 표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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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사체 추력기 시스템은 어떻게 나뉘는가? 발사체 추력기 시스템은 크게 핫개스(Hot Gas) 방식과 냉가스(Cold Gas) 방식으로 나뉘는데, 핫개스 방식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하이드라진 추력기가 있고 냉가스 방식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질소가스 추력기를 들 수가 있다. 발사체 상단에 사용되는 추력기 시스템의 구성이나 성능은 발사체마다 차이가 있는데 개당 16~70 N 크기의 추력기를 3구 2모듈 형태로 적용한 경우가 많다[5].
핫개스 방식의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인가? 발사체 추력기 시스템은 크게 핫개스(Hot Gas) 방식과 냉가스(Cold Gas) 방식으로 나뉘는데, 핫개스 방식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하이드라진 추력기가 있고 냉가스 방식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질소가스 추력기를 들 수가 있다. 발사체 상단에 사용되는 추력기 시스템의 구성이나 성능은 발사체마다 차이가 있는데 개당 16~70 N 크기의 추력기를 3구 2모듈 형태로 적용한 경우가 많다[5].
한국형발사체(KSLV-II)는 3단형 시스템으로 설계하고 있는데 각각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우리나라에서의 실용위성 발사를 목적으로 한국형발사체(KSLV-II)가 3단형 시스템으로 설계되고 있다. 1단 비행구간에서는 75톤 엔진 4기를 클러스터링 시켜서 추력벡터제어(TVC, Thrust Vector Control) 방식으로 3축 자세제어를 수행하고, 2단 비행구간에서는 75톤 엔진 1기의 추력벡터제어로 피치 및 요 자세제어, 배기가스 노즐의 추력벡터제어로 롤 자세제어를 수행하며, 3 비행구간에서는 7톤 엔진 1기의 추력벡터제어로 추력구간 피치 및 요 자세제어, 추력기 시스템(RCS, Reaction Control System)으로 추력구간 롤 자세제어와 무추력구간 3축 자세제어를 수행하도록 각단의 자세제어시스템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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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W. Haeussermann, "Guidance and Control of Saturn Launch Vehicles," AIAA Second Annual Meeting, AIAA Paper No. 65-304, July 1965. 

  2. NASA TMX-72151, Saturn-V Flight Manual, 1968. 

  3. NASA TMX-59479, Saturn-IB Control System Information for SA-203, 1966. 

  4. NASA CR-54466, Flight Dynamics and Control Analysis of the Centaur Vehicle (Atlas/Centaur AC-5), January 1965. 

  5. 선병찬, 박용규, 오충석, 노웅래, "발사체 상단 자세제어시스템 성능요구규격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 추계학술대회, 2013년 11월. 

  6. 선병찬, 박용규, "추력기를 이용한 우주비행체 자세제어설계," 항공우주기술 4권 1호, 2005년 7월. 

  7. 선병찬, 박용규, 오충석, 노웅래, "나로호 질소 가스 추력기시스템 자세제어기 설계 및 종합 성능시험," 항공우주기술 11권 2호, 2012년 11월. 

  8. B.C.Sun, Y.K.Park, W.R.Roh, G.R.Cho, "Attitude Control Design and Test of KSLV-I Upper Stage," 60th International Astronautical Congress, Daejeon Korea, September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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