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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중심 의료공간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의 적용사례
Case of Service Design Process for Medical Space Focused on Users 원문보기

의료·복지건축 :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논문집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v.21 no.4, 2015년, pp.27 - 36  

노미경 (WEAREKAI Co., Ltd.)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late, the focus of service design is moving toward emphasiz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taking users' experience more seriously. In addition to the change in perspective in service design, scholars in this area are paying more attention to service design methodology and process, as wel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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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가 이뤄진 배경은 이러한 의료서비스의 독특한 특성들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의료 기관 디자인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플랫폼을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현실적 요구가 작용하고 있다. 그리하여 논문에서는 의료 서비스 디자인의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논문에서 활용한 연구방법은 광범위한 분야의 트렌드 리서치를 수행한 후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분류를 두 축으로 하여 매트릭스로 정리하는 것을 기본 골격으로 한다.
  • 따라서 다양한 디자인 영역의 다학제적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한 시스템 기반의 확립이 문제 해결 방법을 이끌어낼 수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의료 공간에서 서비스 디자인 개념을 접목한 병원 내부 공간 구성을 제안하면서 이러한 시도를 통해 의료 공간에서의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적극 수용하여 그동안 공급자 중심적인 공간 디자인에서의 불편과 시행착오를 줄여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모두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서비스 디자인에서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의 장점을 수용하고,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의 프레임 워크의 다양한 툴을 적용하고자 한다. 나아가 의료 공간 디자인의 최적의 결과물을 가져다 준 현장 접목 사례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합리적이고 포괄적인 의료 공간 디자인에서의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용자가 의료 행위를 제공받게 될 때까지 경험하게 되는 모든 의료 행위가 포함된 의료 서비스의 범주에는 질병의 치료 이외에도 예방적 차원의 의료 행위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를 수렴하는 작업이 수반하는 과정을 공간 디자인을 통해서 실현되는 과정의 프로세스에 대한 고찰을 시도하였다.
  • 다시 말해 의료 공간에 있어서 사용자 중심의 결과물을 도출하는 데 유용한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실제로 적용하려는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이론 중심이 아니라 실제로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이 방법론에 치우치는 한계로부터 벗어나 연구의 폭을 넓혀 서비스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사용자 중심의 의료공간 디자인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또한 김정아(2014)는 국내 대형 종합 병원의 경우 몇 곳을 제외하고는 아직도 사용자 중심의 실내 디자인이 계획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러한 공용 공간 디자인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실내 계획 자료 제시가 필요하다(Kim, Jeongah, 2014: 174)고 논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모두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서비스 디자인에서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의 장점을 수용하고,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의 프레임 워크의 다양한 툴을 적용하고자 한다. 나아가 의료 공간 디자인의 최적의 결과물을 가져다 준 현장 접목 사례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병원 서비스 역시 의료 수준의 향상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의료 공간을 다양한 사용자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만드는 의료 공간 디자인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 사용자가 경험하는 의료 서비스의 전반적인 시퀀스를 사용자의 뒤에서 추적하며 상황마다 변하는 사용자의 생각이나 감성을 서비스 여정 가운데 관찰함으로써 고객의 관점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와 서비스 감성의 원인을 파악한다. 또한 문제 인식의 출발점은 환자의 불편이지만 의료진에게도 눈을 돌려 의료진이 진료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여 결과적으로 환자의 진료 만족도까지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이란, 서비스를 설계하고 전달한 과정 전반에 디자인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의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경험을 향상시키는 분야(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2013: 54)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 내용을 구체화하여 고객에게 더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서비스 디자인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디자인하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이다.
  • 나아가 의료 공간 디자인의 최적의 결과물을 가져다 준 현장 접목 사례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합리적이고 포괄적인 의료 공간 디자인에서의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주제를 위한 이론적 배경에 따라서 서비스 디자인의 필요성과 의료 공간에서의 사용자를 정의해보고 기존의 디자인 프로세스의 단계별 내용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직접 의료 공간의 여러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서비스 디자인의 여러 방법론들이 공간 디자인을 만드는 데 쓰이는 디자인 툴을 적용하여 프로세스를 도출해 보았다.
  • 그러나 서비스 디자인을 다르게 정의한다면 새로운 독립적 ‘지식 분야’가 아니라 새로운 ‘사고방식’이라 할 수 있다. 서비스를 계획하고 설계하는 행위로 서비스의 무형적 특성을 디자인의 유형적 특성으로 극복하려는데 디자인의 목적이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러한 서비스 디자인은 학계의 참여 못지않게 업계의 연구와 참여가 많은 분야로 서비스 디자인의 정의 역시 관련 기업에 의해서도 새롭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이론 중심이 아니라 실제로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이 방법론에 치우치는 한계로부터 벗어나 연구의 폭을 넓혀 서비스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사용자 중심의 의료공간 디자인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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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 환경이 이와 같이 달라지면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변화는 무엇인가? 과학기술의 발달로 삶의 질과 의료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최근 병원의 서비스는 새로운 추세로 전환이 이루어지는 중이다. 병원 환경이 이와 같이 달라지면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변화는 사용자 중심의 의료 공간 디자인 설계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외형적으로 아름답게 또는 보기 좋게 바꾸는 스타일의 문제가 아니라 병원 내의 환자와 의료진 등의 동선이나 사람이 느끼는 경험을 토대로 하여 디자인 설계를 바꾸는 것에 차츰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이다(Noh, Meekyung, 2013).
전문 의료시설 구축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 효율적이고 환자 중심적인 치유 환경을 제공하는 의료 환경의 구축을 위해선 어떤 병원 건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전문 의료시설 구축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 효율적이고 환자 중심적인 치유 환경을 제공하는 의료 환경의 구축이다. 이에 따라 병원 건축을 계획하는 사람들은 건축가와 디자이너 및 병원 공급자 위주로 진행되는 건축 계획이 아니라 공간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의 협의로 이끌어내는 건축이 돼야 할 것이다.
최근 서비스 디자인의 관점의 변화 추세는? 최근 서비스 디자인의 관점은 기존의 병원 공급자 중심의 디자인 설계로부터 경험을 존중하는 사용자 중심의 고객만족 관점으로 이동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삶의 질과 의료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최근 병원의 서비스는 새로운 추세로 전환이 이루어지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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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 Hyounhju. Choi Hongseok, 2013. Research on Classification System of Service-design Practice for Vitalization of Medium and Small/Special Hospitals, Journal of Design Knowledge, 25, Korea Design Knowledge Institution 

  2. Kim, Donghwan, Bae, Seonghwan, Lee, Jihyoun, 2011. UX Design, Aircon 

  3. Kim, Jeongah (2014) User-centered Interior Design for Structuring Space of General Hospital,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3권 5호 통권106호,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4. Knowledge economics department,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2013). Healthcare Design First Aid Kit 

  5. Lee, Areum, 2013. A study on medical service design for improvement of patient's convenience,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6. Lee , Jaehwa, 2014. Development of Alternative Assessment Model of Service Design, Jungang Graduate School 

  7. Lee, Jumyoung, 2014. Analysis of Current Research Paradigm for service Design in Korea, 디지털디자인연구회 

  8. Lee, Sujin, 2011. Research on Interior Space of Tourist Information Center With User's Experience Design Applied. Master's thesis, Hongik Graduate School of Architecture. 

  9. Marc Stickdorn, Jacob Schneider and others, 2013. Service Design Textbook. Ahn Graphics. 

  10. Noh, Mikyoung, Seo, Sugyeong, Han, Myeongheum, 2013. Research of Cases With Service Design Concept Applied,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11. Noh, Mikyoung, 2015. How space changes life. cloudnine. 

  12. Pyo, Hyounmyoung, Lee, Wonsik, 2012. Service Design Innovation. Ahn Graph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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