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귀인성향과 자기효능감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ttribution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9 no.3, 2015년, pp.452 - 462  

김수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소명 (영남이공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ttribution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A descriptive survey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ere 214 nursing students who were collected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 볼 때, 간호대학생의 귀인성향과 자기효능감은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이며,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볼 수 있으나, 이들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귀인성향, 자기효능감과 임상수행능력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련성과 임상수 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간호교육은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실습 교육을 강조 하고 있으며(Benner, Sutphen, Leonard, & Day, 2010; Nelwati, McKenna, & Plummer, 2013), 전문직 간호사로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데 기본이 되는 임상수행능력을 향상하려는(Shin & Cho, 2012) 노력을 하고 있다. 임상수행능력은 적절한 지식 과 기술, 태도, 판단을 통하여 능숙하게 간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Campbell & Mackay, 2001), 간호사의 부적절한 임상수행능력은 환자의 예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Lee & Jung, 2014). 또한, 간호 서비스 질을 결정 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간호사들은 필수적으로 임상 수행능력을 갖추어야 한다(Shin, Lee, & Lim, 2010).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좋은점은 무엇인가? 또한,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환경에 적응을 잘하므로 실습 만족도가 높아지고,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Shin, 2008).
간호대학생의 관찰 위주의 실습은 어떤 문제점을 야기시켰는가? 환자 안전과 권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간호 대학생은 임상실습 현장에서 관찰 위주의 실습을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졸업 후 간호사로 일하면서 대상자의 간호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고, 실제 임상 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Chaung, 2011; Pai, 2015). 이로 인해 간호현장 에서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임상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요구(Jang & Kwag, 2013)하고 있으며, 신규 간호사 채용 후 일정 기간 실무교육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 G. D. (1987). The effects of locus of control, perceived classroom climate, and their interaction on academic performance and learning attitud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2.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3. Benner, P., Sutphen, M., Leonard, V., & Day, L. (2010). Educating nurses : a call for radical transformation. SanFrancisco, California: Jossey-Base. 

  4. Campbell, B. & Mackay, G. (2001). Continuing competence: an ontario nursing regulatory program that sopports nurses and employers.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5(2), 22-30. 

  5.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0.05282 

  6.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7. Hong, H. Y. (1995).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8. Hsieh, P. H. & Kang, H. S. (2010). Attribution and self-efficacy and their interrelationship in Korean EFL context. Language Learning, 60(3), 606-627. http://dx.doi.org/10.1111/ j.1467-9922.2010.00570 

  9. Jang, H. J. & Kwag, Y. K. (2013).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9), 4380-4387. http://dx.doi.org/10.5762/KAIS. 2013.14.9.4380 

  10. Kim, D. J. & Lee, J. S. (2014).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244-254. http://dx.doi. org/10.5977/jkasne.2014.20.2.244 

  11. Kim, G. S., Cho, Y. H., Ra, J. S., & Park, J. Y. (2008). Correlations among self-efficacy, social support networks, and health behavior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2(2), 211-223. 

  12. Kim, K. W., Kang, K. H., & Jeong, G. H. (2012). Self-efficacy and sexual autonomy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1), 51-59. http://dx.doi.org/10.5932/JKPHN.2012.26.1.051 

  13. Kim, K. H. &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14. Kim, S. M. & Hwang, T. Y. (2014). Comparison of stress levels arising in clinical settings, stress coping mechanisms and clinical competency between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606-616.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606 

  15. Kim, S. M. & Park, S. Y. (2014). The effects of attribution disposition, self-efficacy and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6), 3409-3421. 

  16. Lee, E. K. & Park, J. A. (2013). Ego-resilience and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 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 g, 27(2), 293-303. http://dx.doi.org/10.593 2/JKPHN.2013.27.2.293 

  17. Lee, M. J. & Jung, D. Y.(2014). The impa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airway management on self-efficacy and clinical performance among nurse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6(1), 1-10. http://dx.doi.org/10.7475/kjan.2014. 26.1.1 

  18. Lee, S. K. & Lim, S. A. (2014). A study on the structural model of attributional styles, academic self-efficacy,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Youth Research Association, 21(5), 195-216. 

  19. Lee, W. H., Kim, C. J., Yoo, J. S., Hur, H. K., Kim, K. S., & Lim, S. M. (1991).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eonsei Nursing, 13, 17-29. 

  20. Leveson, H. (1981). Differentiating among internality, powerful others, and chance. In H. M. Lefcourt (Eds.). Research with the Locus of Control Construct (pp. 15-66). New York: Academic Press 

  21. Nelwati, S., McKenna, L., & Plummer, V. (2013). Indonesian student nurses' perceptions of stress in clinical learning: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3(5), 56-65. 

  22. Pai, H. C. (2015). The effect of a selfreflection and insight program on the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1(5), 424-431. http://dx.doi.org/ 10.1016/j.profnurs.2015.03.003 

  23. Park, Y. S. & Kwon, Y. H. (2013).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341-350. http://dx.doi.org/10.5977/jkasne. 2013.19.3.341 

  24. Seo, H. J. (2011). The effect of attribution tendency and ego-resilience on the psycho-social adjustment of the victim of sexual violenc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25. Sherer, M. & Maddux, J. E. (1982). The self efficacy scale: contra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67. 

  26. Shin, K. A. & Cho, B. H. (2012).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 45-56. http://dx.doi.org/ 10.7739/jkafn.2012.19.1.046 

  27. Shin, E. J. (2008). Satisfaction of practice and clinical skill in participation learning and observation learning. The Korean Society of Oriental Neuropsychiatry, 17(2), 195-207. 

  28. Shin, Y. W., Lee, H. J., & Lim, Y. J. (2010). Predictors of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1), 37-47. 

  29. Yang, S. Y. (2015). The effect of emotional inte lligence and self-efficacy on clinical compete nce of th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6), 370 - 378.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6.370 

  30. Yune, S. J., Park, K. H., Chung, W. J., & Lee, S. Y. (2011). The effects of attribution tendencies, academic stress, and coping efficacy on academic adjustment of medica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3(3), 167-17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