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9 no.3, 2015년, pp.452 - 462
김수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소명 (영남이공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ttribution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A descriptive survey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ere 214 nursing students who were collected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간호교육은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실습 교육을 강조 하고 있으며(Benner, Sutphen, Leonard, & Day, 2010; Nelwati, McKenna, & Plummer, 2013), 전문직 간호사로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데 기본이 되는 임상수행능력을 향상하려는(Shin & Cho, 2012) 노력을 하고 있다. 임상수행능력은 적절한 지식 과 기술, 태도, 판단을 통하여 능숙하게 간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Campbell & Mackay, 2001), 간호사의 부적절한 임상수행능력은 환자의 예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Lee & Jung, 2014). 또한, 간호 서비스 질을 결정 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간호사들은 필수적으로 임상 수행능력을 갖추어야 한다(Shin, Lee, & Lim, 2010). | |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좋은점은 무엇인가? | 또한,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환경에 적응을 잘하므로 실습 만족도가 높아지고,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Shin, 2008). | |
간호대학생의 관찰 위주의 실습은 어떤 문제점을 야기시켰는가? | 환자 안전과 권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간호 대학생은 임상실습 현장에서 관찰 위주의 실습을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졸업 후 간호사로 일하면서 대상자의 간호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고, 실제 임상 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Chaung, 2011; Pai, 2015). 이로 인해 간호현장 에서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임상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요구(Jang & Kwag, 2013)하고 있으며, 신규 간호사 채용 후 일정 기간 실무교육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다. |
An, G. D. (1987). The effects of locus of control, perceived classroom climate, and their interaction on academic performance and learning attitud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Benner, P., Sutphen, M., Leonard, V., & Day, L. (2010). Educating nurses : a call for radical transformation. SanFrancisco, California: Jossey-Base.
Campbell, B. & Mackay, G. (2001). Continuing competence: an ontario nursing regulatory program that sopports nurses and employers.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5(2), 22-30.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0.05282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Hong, H. Y. (1995).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Hsieh, P. H. & Kang, H. S. (2010). Attribution and self-efficacy and their interrelationship in Korean EFL context. Language Learning, 60(3), 606-627. http://dx.doi.org/10.1111/ j.1467-9922.2010.00570
Kim, G. S., Cho, Y. H., Ra, J. S., & Park, J. Y. (2008). Correlations among self-efficacy, social support networks, and health behavior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2(2), 211-223.
Kim, K. H. &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Kim, S. M. & Hwang, T. Y. (2014). Comparison of stress levels arising in clinical settings, stress coping mechanisms and clinical competency between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606-616.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606
Kim, S. M. & Park, S. Y. (2014). The effects of attribution disposition, self-efficacy and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6), 3409-3421.
Lee, S. K. & Lim, S. A. (2014). A study on the structural model of attributional styles, academic self-efficacy,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Youth Research Association, 21(5), 195-216.
Lee, W. H., Kim, C. J., Yoo, J. S., Hur, H. K., Kim, K. S., & Lim, S. M. (1991).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eonsei Nursing, 13, 17-29.
Leveson, H. (1981). Differentiating among internality, powerful others, and chance. In H. M. Lefcourt (Eds.). Research with the Locus of Control Construct (pp. 15-66). New York: Academic Press
Nelwati, S., McKenna, L., & Plummer, V. (2013). Indonesian student nurses' perceptions of stress in clinical learning: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3(5), 56-65.
Pai, H. C. (2015). The effect of a selfreflection and insight program on the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1(5), 424-431. http://dx.doi.org/ 10.1016/j.profnurs.2015.03.003
Seo, H. J. (2011). The effect of attribution tendency and ego-resilience on the psycho-social adjustment of the victim of sexual violenc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Sherer, M. & Maddux, J. E. (1982). The self efficacy scale: contra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67.
Shin, K. A. & Cho, B. H. (2012).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 45-56. http://dx.doi.org/ 10.7739/jkafn.2012.19.1.046
Shin, E. J. (2008). Satisfaction of practice and clinical skill in participation learning and observation learning. The Korean Society of Oriental Neuropsychiatry, 17(2), 195-207.
Yune, S. J., Park, K. H., Chung, W. J., & Lee, S. Y. (2011). The effects of attribution tendencies, academic stress, and coping efficacy on academic adjustment of medica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3(3), 167-17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