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6 = no.78, 2015년, pp.1797 - 1811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ocal community-connecte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programs that 17 clubs' students and teachers developed and implemented for their ESD club activitie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For this study, ESD elements in the programs are analyzed and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속가능발전교육에서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 2014). 이는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에서 핵심요소로 포함되는데(Jickling & Wals, 2008; Eilam & Trop, 2011),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지속가능발전의 이념과 가치를 교육에 통합하는 것으로, 모든 개인이 사회적으로 정의롭고, 경제적으로 성장가능하며,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 능력, 지식, 기능을 함양할 기회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Lee & Kang, 2009; UNESCO, 2005; Yang et al., 2010). | |
지속가능발전교육에 포함된 3가지 차원은 무엇인가? | 지속가능발전교육에는 3가지 차원이 포함되는데, 이는 사회 문화적 차원, 환경적 차원, 그리고 경제적 차원으로 구분된다(UNESCO, 2005). 여기서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요소를 분석하기 위해서 UNESCO(2005)와 우리나라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에서 제시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요소(Park & Sung, 2007)를 종합한 분석틀을 사용하였다([Table 2-Table 4]). | |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이루는 방법은 무엇인가? | 지속가능발전교육은 미래에 환경적인 보존과 경제적인 능력과 공정한 사회를 기반으로 하는지속가능한 미래를 가꾸기 위한 학습자들의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교육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데, 이는 회복력 있는 사회․생태적 시스템 속에서 회복력 있는 학습자를 기르는 측면과 방향을 같이 한다(Sterling, 2010). 이와 관련하여, Eilam & Trop (2011)은 지속가능발전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특징을 개념적인 학습, 간학문적 학습, 다차원적인 학습, 정서적인 학습, 윤리와 가치 학습 등의 6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
Eilam, E. & Trop, T. (2011). ESD Pedagogy: A Guide for the Perplexed.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42(1), 43-64.
Gough, S. & Scott, W. (2006). Educ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A political analysis. Educational Review, 58(3), 273-290.
Jickling, R. & Wals, A. (2008). Globalisation an Environmental Education: Looking beyond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0(1), 1-21.
Ju, H-S. & Lee, S-K. (2011).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Sustainable Development an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24(1), 102-113.
Kim, T-K. (2006). 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ESE (Education for Sustainability & Its Economy): EE and Its Boundary for Co-conceptual Approach to Sustainabil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19(3), 67-79.
Lee, S-K. & Kang, S-K. (2009). Outcomes and Implications of UNESCO ESD World Confere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22(3), 1-14.
Lee, S-K..Lee, J-Y..Lee, S-C..Lee, Y-J..Min, G-S..Shim, S-K..Kim, N-S. & Ha, K-H. (2006). The Awareness of Teachers and College Students towards Sustainable Development an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19(1), 1-13.
Murray, P..Goodhew, J. & Murray, S. (2014). The heart of ESD: personally engaging learners with sustainability.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20(5), 718-734.
Park, T-Y. & Sung, J-H. (2007).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eacher's Guide.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Petersen, J. F. & Alkis, S. (2009). How do Turkish eighth grade students conceptualise sustainability?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1(1), 67-74.
Son, Y-A. (2013).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 in Process of Integrating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with Science Education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ducation, 26(4), 515-531.
Sterling, S. (2010). Learning for resilience, or the resilient learner? Towards a necessary reconciliation in a paradigm of sustainable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6(5-6), 511-528.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General Guideline of the 2015 National Curriculum. The Ministry of Education in Korea.
UNESCO (2005). UN 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2005-2014. International Implementation Scheme. Paris, France: Author.
UNESCO (2010).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Lens: A Policy and Practice Review Tool. The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UNESCO).
Wals, A. (2009). United Nations 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DESD, 2005-2014): Review of Contexts and Structures for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Paris, France: UNESCO.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WCED) (1987). Our Common Future.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Yang, G..Lam, C. & Wong, N. (2010). Developing an Instrument for Identifying Secondary Teachers' Beliefs About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China.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41(4), 195-2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