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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기반 추천시스템 구현을 위한 다중 프로파일 앙상블 기법
A Multimodal Profile Ensemble Approach to Development of Recommender Systems Using Big Data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1 no.4, 2015년, pp.93 - 110  

김민정 (국민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  조윤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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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협업필터링 추천시스템 연구는 상품에 대한 고객의 평점(rating)이나 구매 여부 데이터로부터 하나의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추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위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빅데이터 환경이 도래하면서 기업이 수집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가 풍부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보다 정확하게 고객의 선호도나 행태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러한 데이터, 즉 퍼스널 빅데이터(personal big data)를 추천시스템에 활용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의 시장세분화 이론에 근거하여 퍼스널 빅데이터로부터 고객의 선호도나 행태를 다양한 관점에서 표현할 수 있는 5종의 다중 프로파일(multimodal profile)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협업필터링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5종의 다중 프로파일은 프로파일 통합 유사도, 개별 프로파일 유사도 평균, 개별 프로파일 유사도 가중 평균이라는 세 가지 앙상블 기법을 통해 협업필터링의 이웃(neighborhood) 탐색과정에 적용된다. 실제 퍼스널 빅데이터에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을 적용한 결과, 단일 프로파일을 사용하는 협업필터링 알고리즘보다 추천 성능이 상당히 개선되었으며 앙상블 방법 중에서는 개별 프로파일 유사도 가중 평균 기법이 가장 높은 추천 성능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 환경에서 추천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할 때, 어떠한 성격의 데이터로부터 고객의 특성을 규명하는 프로파일을 만들고 이를 어떻게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지 처음으로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ommender system is a system which recommends products to the customers who are likely to be interested in. Based on automated information filtering technology, various recommender systems have been developed. Collaborative filtering (CF), one of the most successful recommendation algorithm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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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성이나 욕구 등의 심리적 기준 변수는 설문이나 인터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사용자 정보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측정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사용자들의 기본 정보를 기반으로 한 인구통계학적 프로파일과 웹 상에서의 행동 정보를 토대로 한 고객 행동 프로파일을 규명하고자 한다. Kim and Oh(2009)의 연구에서도 고객리뷰에 대한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하기 전에 시장세 분화 이론을 도입하여 비슷한 유형의 고객 그룹을 발굴하여 정확도를 높인 사례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퍼스널 빅데이터로부터 마케팅의 시장세분화 이론에 근거한 5종의 다중 프로파일을 개발하고, 고객의 선호도나 행태를 다양한 관점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협업필터링의 이웃(neighborhood) 탐색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3가지의 앙상블 기법을 제안하고 추천 성능을 개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퍼스널 빅데이터로부터 마케팅의 시장세분화 이론에 근거한 5종의 다중 프로파일을 개발하고, 고객의 선호도나 행태를 다양한 관점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협업필터링의 이웃(neighborhood) 탐색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3가지의 앙상블 기법을 제안하고 추천 성능을 개선하고자 한다.
  • 먼저, [Figure 1]은 단일 프로파일을 이용한 추천시스템 연구에서 주로 이용된 구매 여부나 평점(rating) 프로파일인 사용자-상품 매트릭스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상품에 대한 페이지를 클릭하는 행동이 그 상품에 대한 구매 관심이라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이진형(binary)의 매트릭스로서, 상품의 중분류 카테고리 145개에 대해 해당 상품 페이지를 한 번이라도 클릭한 적이 있으면 1, 없으면 0으로 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널들이 클릭한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 정보를 추가적으로 얻기 위해, 웹로그 정보 중 국내 인터넷 쇼핑몰 ‘A사’ 사이트의 URL을 추출하였다.
  • 이를 통해 사용자 특성별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시장 세분화 이론 중 지리적 기준을 포함시킨 인구통계학적 기준과 행동적 기준에 초점을 맞추어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할수 있는 프로파일을 규명하고자 한다. 개성이나 욕구 등의 심리적 기준 변수는 설문이나 인터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사용자 정보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측정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였다.
  • 본 절에서는 3가지의 제안 앙상블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세스를 정의하고자 한다. 먼저, 프로파일 통합 유사도 기법은 퍼스널 빅데이터를 정제하여 개발한 다중 프로파일을 하나의 전체 프로파일로 결합하여, 결합한 프로파일로부터 하나의 유사도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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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업필터링은 무엇인가? 협업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은 사용자와 상품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고객과 유사한 구매 선호도를 가진 다른 사용자가 구매하거나 선호하는 항목을 추천하는 방법이다(Kim et al., 2012; Cabral et al.
알고리즘 개선 측면에서 앙상블 기법을 적용한 연구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알고리즘 개선 측면에서 앙상블 기법을 적용한 연구 중 대표적인 것이 Netflix의 영화 추천시스템 성능 개선 사례이다. Bell et al.
빅데이터의 속성 3V는 무엇인가? 빅데이터란 기존 데이터베이스의 관리 역량을 넘어서는 데이터 집합으로서, 데이터의 양 (Volume), 다양성(Variety), 이용 속도(Velocity) 측면에서 특징을 가지고 있다(Bok and Yoo, 2014; Ward and Barker, 2013). 특히 웹 로그 데이터, 센서 데이터, 위치 데이터, 소셜 데이터 등 새로운 데이터가 생성되면서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과 방법 등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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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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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ark, Y.-J., E.-J. Jung, and K.-N. Chang, "Customer Behavior Based Customer Profiling Technique for Personalized Products Recommendation,"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ol.23, No.3(2006), 183-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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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Piotte, M. and M. Chabbert, "The Pramatic theory solution to the Netflix grand prize," Netflix prize documentation, 2009. 

  25. Ward, J. S. and A. Barker, "Undefined By Data: A Survey of Big Data Definitions," The Computing Research Repository, 2013. 

  26. Weng, S. S. and M. J. Liu, "Feature-based recommendations for one-to-one marketing,"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26, No.4(2004), 493-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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