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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1 no.4, 2015년, pp.93 - 110
김민정 (국민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 조윤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The recommender system is a system which recommends products to the customers who are likely to be interested in. Based on automated information filtering technology, various recommender systems have been developed. Collaborative filtering (CF), one of the most successful recommendation algorith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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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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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필터링은 무엇인가? | 협업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은 사용자와 상품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고객과 유사한 구매 선호도를 가진 다른 사용자가 구매하거나 선호하는 항목을 추천하는 방법이다(Kim et al., 2012; Cabral et al. | |
알고리즘 개선 측면에서 앙상블 기법을 적용한 연구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 이러한 알고리즘 개선 측면에서 앙상블 기법을 적용한 연구 중 대표적인 것이 Netflix의 영화 추천시스템 성능 개선 사례이다. Bell et al. | |
빅데이터의 속성 3V는 무엇인가? | 빅데이터란 기존 데이터베이스의 관리 역량을 넘어서는 데이터 집합으로서, 데이터의 양 (Volume), 다양성(Variety), 이용 속도(Velocity) 측면에서 특징을 가지고 있다(Bok and Yoo, 2014; Ward and Barker, 2013). 특히 웹 로그 데이터, 센서 데이터, 위치 데이터, 소셜 데이터 등 새로운 데이터가 생성되면서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과 방법 등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
Bar, A., G. Rokach, G. Shani, B. Shapira, and A. Schclar, "Improving simple collaborative filtering models using ensemble methods," Multiple Classifier Systems, Springer, (2013),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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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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