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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4 no.12, 2015년, pp.1873 - 1880
정영길 (용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인선 (군산대학교 식품영양학전공)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rvey intention to purchase home meal replacement (HMR) made with eco-friendly food ingredients as well as need for development while analyzing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HMR made with eco-friendly ingredients for its commercialization. From September 2014 to M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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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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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식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여성들은 과거에 비해 주방에서 조리할 시간이 줄어들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원재료를 구입해서 조리하는 것보다 이미 조리된 음식을 구입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인식이 늘어가고 있다(1). 편의식은 조리시간의 절약과 휴대・운반이 쉽고 저장성이 있는 가공식품으로 정의되며, 냉동식품, 레토로트 파우치 식품 및 인스턴트식품으로 분류하고 있다(2). 또한 원래 재료를 조리하기 쉽게 다듬거나 크기를 자르거나 한 상태의 원재료 가공 식품까지를 편의식의 범주로 규정하기도 한다(3,4). | |
간편 가정식 연구에서 이루어져야하는 것은? | 현대인들의 안전한 식재료를 사용한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가정식 외에도 급식, 외식 등에서 친환경 식재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커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일반 농산물에 비해 가격이 비싸더라도 건강과 환경보전을 고려하여 친환경 식재료를 소비하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9), 간편 가정식에 사용되는 식재료의 품질과 안전성이 확보되기 위해서는 친환경 식재료를 활용한 프리미엄 간편 가정식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주요 목표 고객층에 대한 간편 가정식 구매행동, 친환경 식재료를 활용한 간편 가정식 개발의 필요성, 그리고 간편 가정식의 만족도 분석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 |
간편 가정식은 어떻게 범주화되는가? | 또한 원래 재료를 조리하기 쉽게 다듬거나 크기를 자르거나 한 상태의 원재료 가공 식품까지를 편의식의 범주로 규정하기도 한다(3,4). 편의식의 한 형태라 할 수 있는 간편 가정식(home meal replacement, HMR)은 장시간 음식을 조리하는 수고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가정식사대용품을 의미하며, 가정과 간편 가정식 전문점에서의 조리 과정 수행 정도에 따라 바로 먹는 음식(ready to eat), 가열 후 먹는 음식(ready to heat), 간단 조리 후 먹는 음식(ready to cook)을 간편 가정식의 광의로 범주화하고 있다. 이는 직장인이나 독신자들에게 가정식의 고품질 음식을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개발이 되었다(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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