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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괄간호서비스 병동과 일반병동 입원 환자의 간호만족도와 병원재이용의도 영향요인 비교
Comparing Satisfaction with Nursing Care and Factors Relevant to Hospital Revisit Intent among Hospitalized Patients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s and General Care Uni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1 no.5, 2015년, pp.469 - 479  

신사랑 (좋은삼선병원) ,  박경연 (신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hospitalized patients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s and general care units as to satisfaction with nursing care and factors influencing their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Methods: A cross-sectional study was conducted with 178 patients who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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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원재이용의도에 대한 포괄간호서비스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일개 종합병원의 포괄간호서비스 시범병동 한 개와 일반병동 한 개의 입원 환자들을 전체 연구대상으로 하여, 두 집단 간의 간호만족도와 병원재이용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고 병원재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 및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포괄간호서비스 정책의 발전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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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설 간병인 이용률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가족 유대를 중요하게 생각했던 우리나라에서의 간병은 가족들이 담당하는 경우가 많았고 대부분 여성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1]. 그러나 노령 인구 및 만성질환자의 증가로 간병 요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와 핵가족화 등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사설 간병인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다[2]. 이러한 변화는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의 증가로 이어져 사회적인 문제가 되면서 보호자 없는 병원인 포괄간호 서비스 시범 운영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2].
포괄간호서비스 제도가 시도된 이유는 무엇인가? 포괄간호서비스 제도란 환자와 가족들이 겪는 경제적 신체적 부담을 사회적 국가적으로 해결할 목적으로 시도된 사업이다[3]. 이 사업은 보호자 혹은 개인적으로 고용한 간병인이 상주하지 않고 의료기관 내의 적정 간호인력에 의해 팀 간호체계를 구성하여 입원 환자에게 필요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3].
포괄간호서비스 제도란 무엇인가? 포괄간호서비스 제도란 환자와 가족들이 겪는 경제적 신체적 부담을 사회적 국가적으로 해결할 목적으로 시도된 사업이다[3]. 이 사업은 보호자 혹은 개인적으로 고용한 간병인이 상주하지 않고 의료기관 내의 적정 간호인력에 의해 팀 간호체계를 구성하여 입원 환자에게 필요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3]. 환자안전 및 간호의 질 개선을 기대하며 포괄간호 서비스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3] 최근 발생한 중동호흡기증후군 감염 사태 등으로 훈련된 간호인력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보호자나 사설 간병인이 아닌 의료기관의 간호인력 만으로 간호제공이 이루어지는 포괄간호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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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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