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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륜 인휠 모터 전기자동차의 구동 및 반능동 현가시스템 동시 제어를 통한 주행 성능 분석
Driving Performance Analysis of a Rear In-wheel Motor Vehicle with Simultaneous Control of Driving Torque and Semi-active Suspen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1, 2015년, pp.11 - 17  

신슬기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최규재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n-wheel motor vehicle is rapidly developed to solve energy exhaustion and environmental problems. Especially, it has the advantage of independently driving the torque control of each wheel in the vehicle. However, due to the weight increase of wheel, the comfort of vehicle riding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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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후륜 인휠 구동 로직과 반능동 현가시스템 제어 로직을 결합하여 차량의 승차감과 차륜의 도로 주행 하중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MATLAB/Simulink와 CarSim 통합 시뮬레이션(co-simulation) 환경을 구성한 후 인휠 전기자동차의 주행 성능 변화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후륜 인휠 모터 구동 전기자동차의 구동 및 반능동 현가시스템 동시 제어를 통한 주행 특성 시뮬레이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카이 훅 이론과 함께 선회 시 롤 값이 일정 값 이상 상승하게 되면 좌·우측의 감쇠력을 다르게 작용시켜 롤 운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 롤 제어로직(ARC, anti-roll control)을 적용하여 차량의 선회 시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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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휠시스템이 가지는 해결해야할 과제는 무엇인가? 인휠 모터 구동 방식의 전기자동차는 각 차륜에 전동기를 장착하여 구동함으로써 시스템 효율 향상, 독립 구동에 따른 주행 안정성 향상 등의 이유로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인휠시스템은구동모터고장시 안전성확보, 차륜 중량 증가에 따른 승차감 악화와 조종 안정 성능 저하 및 내구성능 확보 등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를 가지고 있다. 현재 인휠 전기자동차의 구동 제어에 관련된 많은 연구1-4)가 진행되고 있지만 승차감 향상과 주행 하중 경감 등을 위해 현가시스템과의 동시 제어 관련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후륜 인휠 모터 구동 전기자동차의 구동 및 반능동 현가시스템 동시 제어를 통한 주행 특성 시뮬레이션에 대한 연구를 통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가? 1) CarSim을 이용하여 대상 차량을 모델링 한 후 차량 주행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정확성을 검증하였으며 차량 모델의 정확도가 약 85% 이상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2) 구동 제어 로직과 반능동 현가시스템 제어로직을 MATLAB/Simulink로 구성한 후 CarSim 모델과 통합 시뮬레이션(co-simulation) 환경을 구성하여 차량의 주행 특성을 분석하였다. 3) 이중 차선 변경 시뮬레이션 결과 구동 제어와 반능동 현가시스템 동시 제어를 통하여 차량의 롤 각이 최대 19% 감소하여 안정된 주행 자세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좌 우 바퀴에서의 인휠 모터 토크가 최대 3% 감소하여 에너지 효율이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 4) 사인 스윕 노면 주행 시뮬레이션 결과 타이어에 작용하는 도로 하중이 25% 이상 감소하여 반능동 현가시스템 동시 제어가 시스템 내구신뢰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인휠 모터 구동 방식의 전기자동차는 어떤 이유로 주목 받고 있는가? 최근 전기자동차 구동 메카니즘으로 각광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는 인휠 전기자동차(in-wheel electric vehicle)이다. 인휠 모터 구동 방식의 전기자동차는 각 차륜에 전동기를 장착하여 구동함으로써 시스템 효율 향상, 독립 구동에 따른 주행 안정성 향상 등의 이유로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인휠시스템은구동모터고장시 안전성확보, 차륜 중량 증가에 따른 승차감 악화와 조종 안정 성능 저하 및 내구성능 확보 등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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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H. Park, J. H. Choi, B. Wang, H. W. Song and S. H. Hwang, "Development of Driving Stability Simulator for Electric Coner Modul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476-1481, 2012. 

  2. H. W. Song, Y. K. Lee, J. J. Baek, J. H. Park and S. H. Hwang, "Driving Force Distribution Algorithm for Imporved Efficiency of 4-wheeldrive In-wheel Electric Vehicle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846-1650, 2013. 

  3. S. Sakai, H. Sado and Y. Hori, "Motion Control in an Electric Vehicle with Four Independently Diven In-wheel Motors," IEEE Trans. Mechatronics, Vol.4, No.1, pp.9-18, 1999. 

  4. S. H. Kim, C. J. Kim, D. H. Kim, J. Y. Choi, M. S. Choi and C. S. Han, "A Study on Traction and Yaw-rate Control for the Rear In-wheel Independent Drive Electric Vehicl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015-1019, 2011. 

  5. KS Standards Passenger Car - Test Track for a Severe Lane Change Manoeuvre - Part 1 : Double Lane Change, KATS, 2003. 

  6. T. O. Tak, "Standardization of Vehicle Dynamics Simulation Technology," Auto Journal, KSAE, Vol.34, No.4, pp.20-24, 2012. 

  7. D. Karnopp, "Active Damping in Road Vehicle Suspension System," Vehicle System Dynamics, Vol.12, Issue 6, pp.291-311, 1983. 

  8. Y. G. Kim, A Study on Semi-active Suspension for a Large Bus Using by Sky-hook Algorithm, M. 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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