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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1, 2015년, pp.11 - 17
신슬기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최규재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Recently, the in-wheel motor vehicle is rapidly developed to solve energy exhaustion and environmental problems. Especially, it has the advantage of independently driving the torque control of each wheel in the vehicle. However, due to the weight increase of wheel, the comfort of vehicle riding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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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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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휠시스템이 가지는 해결해야할 과제는 무엇인가? | 인휠 모터 구동 방식의 전기자동차는 각 차륜에 전동기를 장착하여 구동함으로써 시스템 효율 향상, 독립 구동에 따른 주행 안정성 향상 등의 이유로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인휠시스템은구동모터고장시 안전성확보, 차륜 중량 증가에 따른 승차감 악화와 조종 안정 성능 저하 및 내구성능 확보 등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를 가지고 있다. 현재 인휠 전기자동차의 구동 제어에 관련된 많은 연구1-4)가 진행되고 있지만 승차감 향상과 주행 하중 경감 등을 위해 현가시스템과의 동시 제어 관련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 |
후륜 인휠 모터 구동 전기자동차의 구동 및 반능동 현가시스템 동시 제어를 통한 주행 특성 시뮬레이션에 대한 연구를 통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가? | 1) CarSim을 이용하여 대상 차량을 모델링 한 후 차량 주행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정확성을 검증하였으며 차량 모델의 정확도가 약 85% 이상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2) 구동 제어 로직과 반능동 현가시스템 제어로직을 MATLAB/Simulink로 구성한 후 CarSim 모델과 통합 시뮬레이션(co-simulation) 환경을 구성하여 차량의 주행 특성을 분석하였다. 3) 이중 차선 변경 시뮬레이션 결과 구동 제어와 반능동 현가시스템 동시 제어를 통하여 차량의 롤 각이 최대 19% 감소하여 안정된 주행 자세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좌 우 바퀴에서의 인휠 모터 토크가 최대 3% 감소하여 에너지 효율이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 4) 사인 스윕 노면 주행 시뮬레이션 결과 타이어에 작용하는 도로 하중이 25% 이상 감소하여 반능동 현가시스템 동시 제어가 시스템 내구신뢰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
인휠 모터 구동 방식의 전기자동차는 어떤 이유로 주목 받고 있는가? | 최근 전기자동차 구동 메카니즘으로 각광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는 인휠 전기자동차(in-wheel electric vehicle)이다. 인휠 모터 구동 방식의 전기자동차는 각 차륜에 전동기를 장착하여 구동함으로써 시스템 효율 향상, 독립 구동에 따른 주행 안정성 향상 등의 이유로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인휠시스템은구동모터고장시 안전성확보, 차륜 중량 증가에 따른 승차감 악화와 조종 안정 성능 저하 및 내구성능 확보 등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를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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