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요인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9, 2015년, pp.6180 - 6189  

류세인 (조선간호대학교) ,  조인숙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하는 4개 초등학교의 학생 263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4년 7월에 이루어졌으며, SPSS 19.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스마트폰 사용수준은 비중독군이 84.0%, 중독위험군은 16.0%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 중 스마트폰 중독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특성은 학년, 동거가족, 경제적 수준, 성적, 사용동기, 사용시 좋은 점 및 사용시간이었다(p<.05). 스마트폰 중독은 충동성(r=.496, p<.001), 일상 스트레스(r=.471, p<.001)와 각각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부모의 양육태도(r=-.375, p<.001), 자아존중감(r=-.444, p<.001)과 각각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충동성이 높을수록, 일상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대상자의 스마트폰 중독정도를 증가시켰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 초기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는데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시사하고 초기 청소년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써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factors that affects smartphone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were 263 students, from 4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G-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July, 2014 and analyzed using SPSS 19.0 program. The prevalence of addiction risk...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권장하고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정도를 확인하고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충동성,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일상 스트레스에 따라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스마트폰 사용수준은 비중독군이 84.
  • 최근 범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의 보급과 소셜미디어서비스 이용 등이 급증함에 따라 스마트폰 중독이 새로운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자의 연령 또한 점차 하향화되어 가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과 자아존중감, 충동성,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일상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스마트폰 중독 예방과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시간, 충동성, 일상 스트레스가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므로, 스마트폰 사용시간, 충동성 및 일상 스트레스를 줄이는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여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향후에는 본 연구가 지닌 제한점을 보완하여 저연령층의 보다 광범위한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건강한 사용습관을 함양시킬 수 있는 복합적인 연구가 진행되기를 제안한다.
  • 각 학교의 교장선생님께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허락을 구한 후, 담임교사의 협조 하에 부모님의 동의서를 받았다. 연구에 대해 이해하고 참여를 동의한 대상자에 한하여 연구자가 직접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 참여의 자발성 및 비밀보장을 충분히 설명하고 중도 포기 가능성 등에 대해 알렸으며 질문지에 직접 기입하도록 하였다. 자료 수집에 소요된 시간은 15분 정도였으며 회수된 모든 자료는 익명으로 처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보급률의 증가 및 사용 연령대의 하향화가 예상되는 현재의 사회적 분위기 내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정도 및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이란 일반 PC와 같이 고기능의 범용 운영체제(OS)를 탑재하여 다양한 모바일앱(Mobile App.)을 자유롭게 설치·동작시킬 수 있는 고기능성 휴대폰으로 ‘손안의 PC’로 불린다[1]. 2014년 7월 기준 만3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의 인터넷이용률은 83.
2014년 7월 기준 만3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의 인터넷이용률은? )을 자유롭게 설치·동작시킬 수 있는 고기능성 휴대폰으로 ‘손안의 PC’로 불린다[1]. 2014년 7월 기준 만3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의 인터넷이용률은 83.6%이며, 이용자수는 4,112만 명으로 전년대비 104만 명이 증가하였고, 가구당 스마트폰 보유율(84.1%)도 크게 상승하여 PC 보유율(7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 Korea internet and Security Agency, 2012 Survey on the Smartphone Usage [Internet], Available from: http://isis.kisa.or.kr/board/index.jsp?pageId040000&bbsId7&itemId795&pageIndex5 (accessed July, 6, 2015) 

  2.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Korea Internet and Security Agency, 2014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Internet]. Available from: http://www.isis.kisa.or.kr/board/index.jsp?pageId040100&bbsId7&itemId806&pageIndex1 (accessed July, 6, 2015) 

  3. D. I. Kim, Y. J. Chung & Y. H. Lee, "Development of healthy smartphone use scale",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2(1), pp.393-421, 2014. 

  4.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A survey on internet addiction", Seoul: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5. Report No.: NIA V-RER-14112. 

  5. J. Y. Jung & J. H. Ha, "The effects of general stress and emotional expression on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mart phone addiction", Journal of family and counseling, 3(1), pp.61-77, 2013. 

  6. B. N. Kim, E. J. Ko & H. I. Choi,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in university students: A focus on differences in classifying risk groups", Studies on Korean Youth, 24(3), pp.67-98, 2013. 

  7. J. S. Park, "The variables in influencing on smart phone addiction in adolescents and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Gyeonggi. 2011. 

  8. I. Goldberg, Internet the addiction, Electronic message posted to research discussion list [Internet], Available from: http://www.webs.ulpgc.es/aeps/JR/Documentos/ciberadictos.doc (accessed July, 6, 2015) 

  9.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0. 

  10. K. S. Young,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1(3), pp.237-244, 1996. 

  11. H. J. Jang & K. M. Chae,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with technological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4), pp.839-852, 2006. 

  12. I. Marks, "Non-chemical (behavioural) addictions", British Journal of Addiction, 85, pp.1389-1394, 1990. 

  13. M. Griffiths, "Technological addictions", Clinical Psychology Forum, 76, pp.14-19, 1995. 

  14. M. Griffiths, "Internet addiction: fact or fiction?", The Psychologist, 12(5), pp.246-250, 1999. 

  15.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2013. 

  16.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17. J. O. Choi, "Analysis of influence of smart phone addiction practice on ADHD symptom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Theory and Praxis, 10(5), pp.159-178, 2014. 

  18. J. S. Hahn & S. Y. Kim,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internet activities, self-control,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net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2(2), pp.161-188, 2006. 

  19. S. H. Han & S. J. Wang, "Verification of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addiction to internet game and aggress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3), pp.51-72, 2009. 

  20. M. K. Kim,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psychological variables and attachment with parents upon internet game addicts and cellular phone addict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9(4), pp.1-22, 2012. 

  21. S. J. Chang, S. W. Song & M. A. Cho, "The effects of perceived positive parenting attitude on mobile phone dependency: The mediating roles of self-esteem and attachment to peer",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5), pp.161-187, 2012. 

  22. C. M. Lan & Y. H. Lee, "The predictors of internet addiction behaviours for taiwanes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4(6), pp.648-657, 2013. DOI: http://dx.doi.org/10.1177/0143034313479690 

  23. M. Rosenberg,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s, 1979. 

  24. B. G. Choi & G. Y. Je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elf-esteem inventory(I)",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1(2), pp.41-54, 1993. 

  25. H. J. Eysenck & S. B. G. Eysenck,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 A natural science approach", New York: Plenum Press, 1985. 

  26. E. S. Barratt & R. C. White, "Impulsiveness and anxiety related to medical students performance and attitudes",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44, pp.604-607, 1969. 

  27. H. S. Lee, "The impulsivess scale", Seoul: Guidance, 1992. 

  28. A. C. Park & S. K. Lee, "A structural analysis of ecological variables affecting adolescent ego-identity develop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3(4), pp.113-142, 1999. 

  29. H. S. Choi,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social environment variables, personal variables and career maturity attitude of early adolescents", Ph.D.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2002. 

  30. D. L. DuBois, R. D. Felner, S. Brand, A. M. Adan & E. G. Evans, "A prospective study of life stress, social support, and adaptation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3, pp.542-557, 1992. 

  31. M. H. Han & A. J. Yoo,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scale for childre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3(4), pp.49-64, 1995. 

  32. Y. J. Jang, "A study on daily stress and protective factors of urban juveni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004. 

  33. K. H. Cho, S. H. Kim & S. W. Han, "The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ecological factors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4), pp.491-498, 2014. DOI: http://dx.doi.org/10.14352/jkaie.2014.18.4.491 

  34. J. A. Roberts, C. Pullig & C. Manolis, "I need my smartphone: A hierarchical model of personality and cell-phone addic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79, pp.13-19, 2015. DOI: http://dx.doi.org/10.1016/j.paid.2015.01.0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