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재난준비도,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 및 교육요구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isaster Preparedness, Core Competencies and Educational Needs on Disaster Nursing of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하여 재난간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된 조사연구로 D 지역 간호대학 및 간호학과 4학년 252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재난간호 수행능력은 평균 2.76이었으며, 재난간호 수행능력중 "재난상황시 문서기록절차"가 2.34, "소속기관의 재난관련지침"이 2.37로 가장 낮았다. 또한, 대상자의 재난준비도는 평균 2.14이었으며, 가장 낮은 항목은 "집에서의 재난대피연습" 항목이었다. 대상자의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재난준비도(${\beta}$=.48), 재난교육요구도(${\beta}$=.21), 성적(${\beta}$=.26), 재난교육 여부(${\beta}$=-.11)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간호학생의 재난준비와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은 부족한 실정으로 나타났으며 재난간호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며 간호대학생을 위한 재난간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내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하여 재난간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된 조사연구로 D 지역 간호대학 및 간호학과 4학년 252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재난간호 수행능력은 평균 2.76이었으며, 재난간호 수행능력중 "재난상황시 문서기록절차"가 2.34, "소속기관의 재난관련지침"이 2.37로 가장 낮았다. 또한, 대상자의 재난준비도는 평균 2.14이었으며, 가장 낮은 항목은 "집에서의 재난대피연습" 항목이었다. 대상자의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재난준비도(${\beta}$=.48), 재난교육요구도(${\beta}$=.21), 성적(${\beta}$=.26), 재난교육 여부(${\beta}$=-.11)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간호학생의 재난준비와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은 부족한 실정으로 나타났으며 재난간호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며 간호대학생을 위한 재난간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내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This study was aimed to investigate disaster preparedness, core competencies and educational needs on disaster nursing of nursing students and to provide basic data needed for development of disaster nursing educational program. 254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3 college of nursing in D-city complet...
This study was aimed to investigate disaster preparedness, core competencies and educational needs on disaster nursing of nursing students and to provide basic data needed for development of disaster nursing educational program. 254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3 college of nursing in D-city completed questionnaire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 2014 to November 30, 2014. The average level of core competencies on disaster nursing was 2.76 out of 5 points, which was moderate for the core competencies on disaster nursing. Disaster preparedness was 2.14 out of 5 points, suggesting that they are generally not well prepared for disaster. Factors affecting core competencies on disaster nursing were disaster preparedness, educational needs, grade, and experience of disaster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disaster nursing educational program to reflect the needs of the field in Korea. And Nurse educator needs to develop strategies to prepare their students for disasters. Further research is needed to adequately address this issue.
This study was aimed to investigate disaster preparedness, core competencies and educational needs on disaster nursing of nursing students and to provide basic data needed for development of disaster nursing educational program. 254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3 college of nursing in D-city completed questionnaire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 2014 to November 30, 2014. The average level of core competencies on disaster nursing was 2.76 out of 5 points, which was moderate for the core competencies on disaster nursing. Disaster preparedness was 2.14 out of 5 points, suggesting that they are generally not well prepared for disaster. Factors affecting core competencies on disaster nursing were disaster preparedness, educational needs, grade, and experience of disaster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disaster nursing educational program to reflect the needs of the field in Korea. And Nurse educator needs to develop strategies to prepare their students for disasters. Further research is needed to adequately address this issu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를 위해 간호학생들의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에 대한 핵심수행능력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재난간호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에 대한 핵심수행능력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함으로써 재난간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하여 재난간호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재난준비와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은 부족한 실정이며 재난간호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하여 재난간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제안 방법
Schmidt 등(2011)[11]이 개발한 간호대학생을 위한 재난준비도 도구를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한 후 도구의 내용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간호학 전공 교수 2인, 응급실 간호사 1인, 응급의학과 전문의 1인의 검토를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대상자의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대상자의 특성중 대상자의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재난준비도, 재난간호 교육요구도, 성적, 재난교육 여부, 의료봉사활동, 재난간호 인지 등을 변인으로 투입하였다. 이때 범주형인 변수는 더미변수화하였다.
국제간호협회(International Coucil of Nursing)에서2006년 발표한 재난간호 수행능력(ICN frame of disaternursing competencies)과 2003년 Wisconsin health alert network에서 개발한 44개 문항의 Emergency Preparedness Questionnaire(EPIQ)을 기반으로 Noh(2010)[21]가 개발하고 Ahn & Kim(2013)[1]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은 Likert 형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해당 간호대학 및 간호학과 학과장 허가를 받아 연구자가 방문하여 간호대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절차에 대해 설명한 후 서면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는 자가보고식으로 응답하게 하였으며 응답에 걸리는 시간은 10분정도였다. 총 262부를 배포하였으며 이중 올바르게 응답하지 않은 8부를 제외하고 최종 25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위의 재난 간호 핵심수행능력 측정도구의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요구도를 확인하는 형태로 도구를 수정하였다. 간호학 전공 교수 2인, 응급실 간호사 1인, 응급의학과 전문의 1인의 검토를 거쳐 수정.
본 연구는 D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CUIRB-2014-0063)을 받은 후 시작하였다. 해당 간호대학 및 간호학과 학과장 허가를 받아 연구자가 방문하여 간호대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절차에 대해 설명한 후 서면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는 자가보고식으로 응답하게 하였으며 응답에 걸리는 시간은 10분정도였다.
대상 데이터
2.1 연구대상
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는 4년제 간호대학 및 간호학과 4학년 재학생 262명이다. 연구표본의 크기는 Gpower program에 의해 회귀분석에서 표본수를 구하기 위한 유의수준 .
연구 자료 수집은 2014년 11월 1일~11월 30일까지였다. 본 연구는 D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CUIRB-2014-0063)을 받은 후 시작하였다.
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는 4년제 간호대학 및 간호학과 4학년 재학생 262명이다. 연구표본의 크기는 Gpower program에 의해 회귀분석에서 표본수를 구하기 위한 유의수준 .05, 검정력 95%, 효과크기 .15, 예측변수 20개로 하여 산출된 표본수인 218명을 근거로 하여 탈락율 20%를 고려하여 262명으로 결정하였다.
설문지는 자가보고식으로 응답하게 하였으며 응답에 걸리는 시간은 10분정도였다. 총 262부를 배포하였으며 이중 올바르게 응답하지 않은 8부를 제외하고 최종 25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은 t-test와 ANOVA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 Scheffe’s test를 시행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은 t-test와 ANOVA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 Scheffe’s test를 시행하였다.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 교육요구도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의 영향 요인은 stepwise 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Chicago, IL, USA) 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측정된 자료중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재난교육 관련 현황은 실수, 빈도와 백분율을,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 교육요구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은 t-test와 ANOVA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 Scheffe’s test를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이때 범주형인 변수는 더미변수화하였다. 다중 공선성 진단한 결과 모든 변수의 공차한계값은 .400~ .967로 값이 0.1이상, 분산팽창요인(VIF : Variance Inflation Factor)은 1.034 ~ 2.500로 10보다 작아 독립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 문제가 있는 변수들은 없었다.
대상자의 재난간호에 대한 교육요구도는 평균 4.32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재난 발생시 기본적인 응급처치” 항목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재난시 효율적 업무 분담“이었다.
본 연구 대상자의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은 평균 2.76(±0.61)이었다.
그러나 같은 연구에서 건강전문가와 의과대학생은 교육요구도가 서로 상이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볼 때 간호대학생의 재난간호 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높았으며, 재난간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시 교육대상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재난준비도는 재난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가 재난준비도가 높았다(p=.007)(Table 1).
본 연구에서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재난준비도, 재난간호 교육요구도, 성적, 재난교육 여부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재난간호 인식 정도가 높을수록 핵심수행능력이 높은 것이나 재난간호 인식정도와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이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1,21].
분석결과 재난간호핵심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재난준비도(β=.48, p<.001), 재난교육요구도(β=.21,p<.001), 성적이 3.0~4.0인 경우(β=.34, p<.001), 성적이 4.0이상인 경우(β=.26, p=.002), 재난교육을 받지 않은 경우(β=-.11, p=.035)로 나타났다.
세부 항목별로 보면 “재난 발생시 기본적인 응급처치” 항목이 4.52(±0.63)으로 점수가 가장 높았고 “재난 상황시 간호 제공 기록 절차”항목이 4.15(±0.75)으로 가장 점수가 낮았다(Table 3,4).
035)로 나타났다.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 교육요구도가 높을수록, 성적이 3.0이상인 경우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이 높았고 재난교육 경험이 없는 경우 낮았다. 이때 모형의 설명력은 34%였다(Table 6).
후속연구
간호대학생의 재난간호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이때 지역사회나 학교 또는 임상실습기관에서의 재난준비 및 예방에 대한 부분에 대한 교육이 더욱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교육과정 개발 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또한 아직 재난간호 교육에 대한 표준화가 되지 않은 실정에서 충분한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므로 이를 위해 간호대학생을 위한 재난간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추가 연구를 제언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응급실 실습 경험과 재난간호 수행능력은 관계가 없었는데 이는 선행연구(Lee et al,2013)[4]와 일치하지 않았다. 이는 응급간호와 재난간호가 교육내용에 따른 차이로 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이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현재 대부분의 간호대학에서 응급간호의 일부로 재난간호를 교육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한 숙고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재난준비와 재난간호 핵심수행능력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재난간호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재난간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HO에서는 재난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2011년에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이나 2015년에 발생한 네팔 대지진 등은 금세기 최악의 재난중 하나이며 또한 자연재해는 아니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삼풍백화점 참사나 최근의 세월호 사건 등의 인재로 인한 재난이 발생하였다. WHO에서는 재난을 '외부의 도움이 필요한 정도의 규모로 벌어지는 갑작스러운 환경 현상'으로 정의하고 있다[2]. 재난이 발생하면 인간의 건강과 삶의 질 전체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수많은 인명과 재산손실이 발생하고 생존자뿐 아니라 구호담당 직원이나 자원봉사자 들도 극심한 스트레스와 악화된 생활 환경으로 인한 이차적인 건강문제를 경험하게 된다[1].
우리나라의 재난간호 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 실정은 어떠한가?
11테러사건을 계기로 재난대비를 위한 의료인의 교육과 준비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대처하기 위해 간호대학에서도 재난간호사에 대한 교육과정을 별도로 마련하여 교육을 시행하기 시작하였으며 국제간호협회(International Councilof Nursing)에서도 2006년 예방 및 완화단계, 대비단계, 대응단계, 복구단계 등 재난단계별로 재난에 대비하는 간호사의 역량을 제안하였고, 모든 간호사들이 재난간호 역량을 증진시켜야 한다고 강조하였다[4,16]. 국내에서는 2007년도에 대한 재난응급의료협회가 창립되었으며 2012년에는 재난간호학회가 창립되었으나 재난간호 교육과정은 아직 소수에 불과하고 주로 간호사나 의료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교육은 거의 없으며[17], 대학 교육과정의 경우 재난간호는 전공교과목내에서 일부 내용만 다루고 있는 실정이다.
재난간호란 무엇인가?
재난간호란 재난으로 인해 야기된 생명과 건강에 대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이용하여 대상자에게 요구되는 간호활동을 제공하는 것이다[4]. 재난이 발생하면 초기 대응자, 현장 중증도 분류와 응급처치 제공자, 직접케어 제공자, 현장 코디네이터, 정신건강 상담자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5,6,7].
참고문헌 (28)
E. G. Ahn, S. K. Kim, "Disaster experience, perception and core competencies on disaster nursing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6), pp.257-267, 2013.
A. Jennings-Sanders, N. Frisch, S. Wing, "Nursing students' perception about disaster nursing. Disaster Management & Response, 3(3), pp.80-85, 2005. DOI: http://dx.doi.org/10.1016/j.dmr.2005.04.001
Y. J. Park, E. J. Lee, "A Study on Ego-resilience, Disaster Experience and Core Competencies among Emergency Room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1(1), pp.67-79, 2015.
Lee, Y. R., Lee, M. H., & Park, S. K. "Development of the Disaster Nursing Competency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9(4), pp.511-520, 2013.
R. P. Lavin, "HIPPA and disaster research: preparing to conduct research", Disaster management and response, 4, pp.32-36, 2006. DOI: http://dx.doi.org/10.1016/j.dmr.2006.01.003
W. M. Fung, L. H. Lai, A. Y. Loke, "Nurses' perception of disaster: implications for disaster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8, pp.3165-3171, 2009. DOI: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8.02777.x
L. Cusack, P Arbon, J. Ranse, "What is the role of nursing students and schools of nursing during disaster discussion paper", Collegian, 17, pp.193-197, 2010. DOI: http://dx.doi.org/10.1016/j.colegn.2010.09.006
Korean Nurses Association [Internet], Korean Nurses' Code of Ethics[cited 2013], Available From: http://www.koreanurse.or.kr/about_KNA/ethics.php, (Retrieved April 8, 2015)
W. M, Fung, A. Y. Loke, "Nurses' competencies in disaster nursing: implications for curriculum development and public health",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1, pp.3289-3303, 2014. DOI: http://dx.doi.org/10.3390/ijerph110303289
S. Alim, M. Kawabata, M. Nakazawa, "Evaluation of disaster preparedness training and disaster drill for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5(1), pp.25-31, 2015.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4.04.016
C. K. Schmidt, J. M. Davis, J. L. Sanders, L. A. Chapman, M. C. Cisco, A. E. Hady, "Exploring nursing students' level of preparedness for disaster response",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2(6), pp.380-383, 2011. DOI: http://dx.doi.org/10.5480/1536-5026-32.6.380
L. Good, "Addressing hospital nurses fear of abandonment in bioterrorism emergency", American Association of Occupation Health Nurse Journal. 55(12), pp.493-498, 2007. DOI: http://dx.doi.org/10.1177/216507990705501203
K. E. Lee, H. S. Jung,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contents system for safet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5(2), pp.175-191, 2012.
G. E. Kim, H. S. Ahn, H. J. Kim, M. L. Han, "A Systematic review on the evaluation of school based unintentional injuries prevention programmes in 7-19 years ol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7(1), pp.7-21, 2014. DOI: http://dx.doi.org/10.15434/kssh.2014.27.1.007
K. H. Kang, D. C. Uhm, E. S. Nam, "A Study on Disaster Experience and Preparedness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pp.424-435,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3.424
S. K. Lee, "The knowledge and awareness of disaster preparedness among nurses in emergency depar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2013.
O. C. Lee, S. J. Wang, "Exploration on Disaster Nursing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4(2), pp.94-104, 2008.
M. M. Jose, C. Dufrene, "Educational competencies and technologies for disaster preparedness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An integrative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34, pp.543-551, 2013.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3.07.021
T. Su, X. Han, F. Chen, Y. Du, H. Zhang, J. Yin, et al, "Knowledge levels and training needs of disaster medicine among health professionals, medical students, and local residents in Shanghai, China", PLos ONE, 8(6), e67041, 2013. DOI: http://dx.doi.org/10.1371/journal.pone.0067041
E. G. Ahn, K. L. Keum, S. Y. Choi, "A Study on the disaster preparedness of nurses in some Korean reg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9(1), pp.94-109, 2011.
J. Y. Noh, "Nurse's perception and core competencies on disaster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Gyeonggi, 2010.
Y. J. Park, "A study on Ego-resilience, Disaster- Experience and Core Competencies of Emergency Room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14.
S. S. Chan, W. S. Chan, Y. Cheng, O. W. Fung, T. K. Lai, A. W. Leung, K. L. Leung, S. Li, A. L. Yip, S. M. Pang,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undergraduate training course for developing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disaster nursing competencies in China",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42(4), pp.405-13, 2010. DOI: http://dx.doi.org/10.1111/j.1547-5069.2010.01363.x
O. C. Lee, "Trends of nursing research on disaster in Korea",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3), pp.432-444, 2014. DOI: http://dx.doi.org/10.5932/JKPHN.2014.28.3.432
C. H. Sohn, J. C. Yoon, B. J. Oh, W. Kim, K. S. Lim, "Hospital Disaster Preparednes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Emergency Medicine, 19(1), pp.22-30, 2008.
S. J. Kang, M. H. Piao, "The effect of global disaster competency development program on paramedic and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18(1). pp.83-94, 2014. DOI: http://dx.doi.org/10.14408/KJEMS.2014.18.1.083
E. Weiner, M. Irwin, P. Trangenstein, J. Gordon, "Emergency preparedness curriculum in nursing school in the United State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 26(6), pp.334-339, 2005.
K. Usher, M. L. Redman-MacLaren, J. Mills, C. West, E. E. Casella, D. Hapsari, S. Bonita, R. Rosaldo, A. K. Liswar, Y. Zang, "Strengthening and preparing: enhancing nursing research for disaster management",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5(1), pp.68-74, 2015. DOI: http://dx.doi.org/10.1016/j.nepr.2014.03.00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