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학습장애, 우울증 및 주의력결핍장애 연관성
Smartphone Addiction and Learning disorder, Depression, ADHD associ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599 - 7606  

김은엽 (서영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 ,  박래웅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에서는 자기 통제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SPA)에 따른 학습장애(LD), 주의력결핍장애(ADHD), 우울증(Depression)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학습장애 상관분석 결과 46의 상관을 보였다(p<0.001).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주의력결핍장애 상관분석 결과 48의 상관을 보였다(p<0.001). 한편, 학습장애와 주의력결핍장애 전체 점수간의 상관분석 결과 64의 상관을 보였다(p<0.001). 학습장애(LD) 다중비교 결과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낮은 그룹의 학습장애(LD)이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높은 그룹보다 평균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낮은 그룹의 주의력 결핍(ADHD)이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매우 높은 그룹보다 평균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낮은 그룹의 우울증(Depression)이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높은 그룹보다 평균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orrelations between smart phone addictions (SPA) and learning disorder (L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and depression of post secondary level students, who were believed to have decent degree of self-commands. The correlation b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학습장 애(LD ; Learning Disorder), 주의력결핍장애(ADHD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우울증(Depression) 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목적은 자기 통제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에 따른 학습장애(LD ; Learning Disorder), 주의력결핍장애(ADHD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우울증(Depression)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나는 독서를 하면 쉽게 피곤해하고 자주 졸게 된다. 10. 나는 전체적으로 학습의 문제가 많다.”로 구성되었다.
  •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10. 움직이는 모터처럼 항상 달리듯 한다. 11.
  • 움직이는 모터처럼 항상 달리듯 한다. 11. 정신적인 활동을 기피한다. 12.
  • 정신적인 활동을 기피한다. 12. 말을 너무 많이 한다. 13.
  • 말을 너무 많이 한다. 13. 연필, 숙제, 장난감 등을 자주 잃어버린다. 14.
  •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15.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16.
  • 나는 숙제를 끝내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3. 나는 독서를 할 때 글씨가 많이 흐려 보인다고 불평한다. 4.
  • 앉아 있는 동안에도 손발을 계속 움직인다. 3. 주의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4.
  • 나는 독서를 할 때 글씨가 많이 흐려 보인다고 불평한다. 4. 나는 독서를 할 때 눈의 피로나 두통을 호소한다. 5.
  • 나는 독서를 할 때 눈의 피로나 두통을 호소한다. 5. 나는 독서를 할 때 단어나 줄을 건너뛰어 읽는다. 6.
  •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일어나 돌아다닌다. 5. 다른 사람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지 않는 듯하다. 6.
  • 나는 칠판에 쓴 것을 베껴 쓸 때 많은 어려움이 있다. 7. 나는 글씨가 고르지 않고 삐뚤삐뚤하거나 바르지 않다. 8.
  •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돌아다닌다. 7.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8.
  • 나는 글자를 뒤집어 쓰거나 비슷한 숫자나 글자를 헷갈려 한다. 9. 나는 독서를 하면 쉽게 피곤해하고 자주 졸게 된다. 1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에서 인터넷 중독 실태를 발표한 결과는? 한편, 스마트폰 사용자는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정부에서도 인터넷 중독 실태를 발표한 결과 만9세∼39세 연령대 인터넷 이용자 총 7600명 중 스마트폰 중독률이 11.1%에 해당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4]. 이처럼 스마트폰은 우리생활에서 사용의 편리성도 있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많은 우려를 걱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5].
주의력 결핍장애(ADHD)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조지 드폴(George J. Dpaul)이 개발한 주의력 결핍장애 (ADHD)를 측정하는 진단표는 어떻게 구성 되어 있는가? Dpaul)이 개발한 주의력 결핍장애 (ADHD)를 측정하는 진단표를 응용하였다[15]. Likert 5 point scale 형태로 구성하였다. 총 18문항으로 각 문항당 최저 1점 “매우 드물게는”, 2점 “가끔은”, 3점 “자주 그렇다”, 4점 “매우 자주 그렇다”로 총점 최저 18점에서 72점으로 하였다. 주의환경장애의 구분은 총점수가 25점 이상이 나오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의심으로 하였다. 문항은 총 18문항으로 “1. 주의 집중하지 못하고 실수를 많이 한다. 2. 앉아 있는 동안에도 손발을 계속 움직인다. 3. 주의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4.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일어나 돌아다닌다. 5. 다른 사람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지 않는 듯하다. 6.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돌아다닌다. 7.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8.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9.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10. 움직이는 모터처럼 항상 달리듯 한다. 11. 정신적인 활동을 기피한다. 12. 말을 너무 많이 한다. 13. 연필, 숙제, 장난감 등을 자주 잃어버린다. 14.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15.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16. 자기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17. 숙제를 잊거나 도시락을 학교에 두고 간다. 18.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구성하였다. 주의력 결핍장애 (ADHD)에 포함된 모든 문항들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문항 내적합치도 신뢰도 계수(Cronbach Alpha)를 살 펴보았다(Cronbach Alpha=0.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는 몇명이라고 예측하는가? 국내 S연구소 결과에 의하면 2012년 이후 스마트폰 가입자는 30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였다[1].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는 11억명을 넘어섰다고 예측하고 있으며, 데스크탑 PC 사용자를 넘어서는 수치이며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고 국내 연구소들이 보고하였다[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I. D. Gwong, T. Y. Im, W. S. Choe, S. B. Bak, D. H. Oh, "To open up the future smart phone",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0. 

  2.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Smart phone addiction diagnostic measures", 2012. 

  3. Internet & Security Focus, "Sex, age of smart phone users Research on Usage", 2013. 

  4. S. H. Jeong, M. C. Kim, "The law of the smart phone fair competition policy and economic analysis", Hannam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of Science, pp.79-124, 2013. 

  5. K. T. Oh, "The real revolution with those issues in the Smart Life", Administrative Sciences Summer Conference and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2012. 

  6. B. Y. Kim, "Internet addiction and smart phone addiction and lack of sleep and stress relationship of high school", Sam Yook University Graduate Thesis, 2012. 

  7. J. S. Park, "Affecting the youth and the students smart phone addiction trends related variables", Dankook University Graduate Thesis, 2012. 

  8. K. T. Oh, J. E. Lee, " The Smart Life' Revolution and Smart Phone Addiction",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Vol.3(4), pp.21-43, 2012. 

  9. E. S. Park., "Internet addiction has affected on the self-esteem and social skills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9(10), pp.1-35, 2009 

  10. O. M. Park, "Study on the smartphone addiction and mental health of adults", Sangji University Thesis, 2011. 

  11. J. R. Han, K. H. Ho,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Mobile Phone Addiction Scale", Korea Press Association, Vol.48(6), pp.138-165, 2004. 

  12. J. Y. Lee, "Social influencing the phone addiction of youth environmental factors and individual psychological variables navig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Thesis, 2006. 

  13. M. Goldberg, "Internet addiction disorder-Diagnostic criteria". Retrieved November, 5, 2015, from http://www-usr.rider.edu/-suler/psycyber/supportgp.html. (accessed Aug, 15, 2015). 

  14. M. S. Shin, K. I. Hong, J. S. Kim, S. C. JO,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Korean learning disability rating scale", Psychiatry Medicine, Vol.37(6), pp.1233-1245, 1998. 

  15. K. R. Murphy, R. A. Barkley, "Prevalence of DSM-IV symptoms of ADHD in adult licensed drivers: Implications for clinical diagnosis",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Vol.1, pp. 147-161, 1996. DOI: http://dx.doi.org/10.1177/108705479600100303 

  16. M. K. Lee, H. Y. Lee, H. Y. Jang, J. H. Choi, S. H. Kim, Y. K. Kim, S. K. Lee, "A Standardization Study of Beck Depression Inventory 2 - Korean Version ( K - BDI ) : Validity", Korea diagnosis of psychopathology Classification Society, Vol.4(1), pp.99-104, 1995. 

  17. G. Y. Cho, Y. H. Kim,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3), pp.1632-1640,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632 

  18. B. B. Kim,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Youth's Sociality Development" JKCA, Vol.13(4), pp.208-217,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4.208 

  19. B. B. Kim, E. J. Go, H. I. Choi,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in university students : A focus on differences in classifying risk groups", Studies on Korean Youth, Vol.24(3), pp.67-98, 2013. 

  20. D. H. Kim, K. E. Lee, Y. J. Lee, S. H. Cha, S. H. Lim, C. Y. Won, H. M. Kwon, M. A. Han, "The Association between Smart Phone Addiction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ong Some College Students", J Korean Soc Matern Child Health, Vol.17(1), pp.105-112, 2013. 

  21. Seoul Newspaper, October 22, 2010. 

  22. M. J. Lee, "Internet addiction group of student communication styles and problem-solv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9, pp.108-119, 2009. DOI: http://dx.doi.org/10.5392/JKCA.2009.9.11.108 

  23. Y. M. Kim , Y. S. Lim, "Democratic parenting practices, resilience and self-depend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mobile phone model structure search Increase", Korea Youth Studies , Vol.23, pp.273-299,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09.9.11.1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