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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학습장애, 우울증 및 주의력결핍장애 연관성

Smartphone Addiction and Learning disorder, Depression, ADHD association

초록

연구에서는 자기 통제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SPA)에 따른 학습장애(LD), 주의력결핍장애(ADHD), 우울증(Depression)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학습장애 상관분석 결과 46의 상관을 보였다(p<0.001).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주의력결핍장애 상관분석 결과 48의 상관을 보였다(p<0.001). 한편, 학습장애와 주의력결핍장애 전체 점수간의 상관분석 결과 64의 상관을 보였다(p<0.001). 학습장애(LD) 다중비교 결과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낮은 그룹의 학습장애(LD)이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높은 그룹보다 평균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낮은 그룹의 주의력 결핍(ADHD)이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매우 높은 그룹보다 평균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낮은 그룹의 우울증(Depression)이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높은 그룹보다 평균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orrelations between smart phone addictions (SPA) and learning disorder (L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and depression of post secondary level students, who were believed to have decent degree of self-command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degree of smart phone addiction and learning disorder was 46 (p<0.001) and the correlation between the degree of smart phone addiction and ADHD was 48 (p<0.001). Meanwhile, the correlation between learning disorder and ADHD was 64 (p<0.001). From the multiple comparison of learning disorders, bothe the learning disorder and the ADHD of a group with lower degree of smart phone addiction showed mean differences that were mo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an those of a group with higher degree of smart phone addiction. The depression of a group with lower degree of smart phone addition was also mo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an that of a group with higher degree of smart phone addiction.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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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중독 실태를 발표한 결과
정부에서 인터넷 중독 실태를 발표한 결과는?
만9세∼39세 연령대 인터넷 이용자 총 7600명 중 스마트폰 중독률이 11.1%에 해당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스마트폰 사용자는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정부에서도 인터넷 중독 실태를 발표한 결과 만9세∼39세 연령대 인터넷 이용자 총 7600명 중 스마트폰 중독률이 11.1%에 해당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4]. 이처럼 스마트폰은 우리생활에서 사용의 편리성도 있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많은 우려를 걱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5].

주의력 결핍장애(ADHD) 여부를 파악
주의력 결핍장애(ADHD)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조지 드폴(George J. Dpaul)이 개발한 주의력 결핍장애 (ADHD)를 측정하는 진단표는 어떻게 구성 되어 있는가?
Likert 5 point scale 형태로 구성하였다. 총 18문항으로 각 문항당 최저 1점 “매우 드물게는”, 2점 “가끔은”, 3점 “자주 그렇다”, 4점 “매우 자주 그렇다”로 총점 최저 18점에서 72점으로 하였다. 주의환경장애의 구분은 총점수가 25점 이상이 나오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의심으로 하였다. 문항은 총 18문항으로 “1. 주의 집중하지 못하고 실수를 많이 한다. 2. 앉아 있는 동안에도 손발을 계속 움직인다. 3. 주의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4.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일어나 돌아다닌다. 5. 다른 사람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지 않는 듯하다. 6.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돌아다닌다. 7.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8.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9.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10. 움직이는 모터처럼 항상 달리듯 한다. 11. 정신적인 활동을 기피한다. 12. 말을 너무 많이 한다. 13. 연필, 숙제, 장난감 등을 자주 잃어버린다. 14.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15.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16. 자기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17. 숙제를 잊거나 도시락을 학교에 두고 간다. 18.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구성하였다.

Dpaul)이 개발한 주의력 결핍장애 (ADHD)를 측정하는 진단표를 응용하였다[15]. Likert 5 point scale 형태로 구성하였다. 총 18문항으로 각 문항당 최저 1점 “매우 드물게는”, 2점 “가끔은”, 3점 “자주 그렇다”, 4점 “매우 자주 그렇다”로 총점 최저 18점에서 72점으로 하였다. 주의환경장애의 구분은 총점수가 25점 이상이 나오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의심으로 하였다. 문항은 총 18문항으로 “1. 주의 집중하지 못하고 실수를 많이 한다. 2. 앉아 있는 동안에도 손발을 계속 움직인다. 3. 주의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4.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일어나 돌아다닌다. 5. 다른 사람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지 않는 듯하다. 6.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돌아다닌다. 7.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8.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9.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10. 움직이는 모터처럼 항상 달리듯 한다. 11. 정신적인 활동을 기피한다. 12. 말을 너무 많이 한다. 13. 연필, 숙제, 장난감 등을 자주 잃어버린다. 14.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15.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16. 자기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17. 숙제를 잊거나 도시락을 학교에 두고 간다. 18.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구성하였다. 주의력 결핍장애 (ADHD)에 포함된 모든 문항들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문항 내적합치도 신뢰도 계수(Cronbach Alpha)를 살 펴보았다(Cronbach Alpha=0.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자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는 몇명이라고 예측하는가?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는 11억명을 넘어섰다고 예측하고 있으며, 데스크탑 PC 사용자를 넘어서는 수치이며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고 국내 연구소들이 보고하였다

국내 S연구소 결과에 의하면 2012년 이후 스마트폰 가입자는 30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였다[1].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는 11억명을 넘어섰다고 예측하고 있으며, 데스크탑 PC 사용자를 넘어서는 수치이며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고 국내 연구소들이 보고하였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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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3)

  1. 1. I. D. Gwong, T. Y. Im, W. S. Choe, S. B. Bak, D. H. Oh, "To open up the future smart phone",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0. 
  2. 2.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Smart phone addiction diagnostic measures", 2012. 
  3. 3. Internet & Security Focus, "Sex, age of smart phone users Research on Usage", 2013. 
  4. 4. S. H. Jeong, M. C. Kim, "The law of the smart phone fair competition policy and economic analysis", Hannam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of Science, pp.79-124, 2013. 
  5. 5. K. T. Oh, "The real revolution with those issues in the Smart Life", Administrative Sciences Summer Conference and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2012. 
  6. 6. B. Y. Kim, "Internet addiction and smart phone addiction and lack of sleep and stress relationship of high school", Sam Yook University Graduate Thesis, 2012. 
  7. 7. J. S. Park, "Affecting the youth and the students smart phone addiction trends related variables", Dankook University Graduate Thesis, 2012. 
  8. 8. K. T. Oh, J. E. Lee, " The Smart Life' Revolution and Smart Phone Addiction",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Vol.3(4), pp.21-43, 2012. 
  9. 9. E. S. Park., "Internet addiction has affected on the self-esteem and social skills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9(10), pp.1-35, 2009 
  10. 10. O. M. Park, "Study on the smartphone addiction and mental health of adults", Sangji University Thesis, 2011. 
  11. 11. J. R. Han, K. H. Ho,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Mobile Phone Addiction Scale", Korea Press Association, Vol.48(6), pp.138-165, 2004. 
  12. 12. J. Y. Lee, "Social influencing the phone addiction of youth environmental factors and individual psychological variables navig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Thesis, 2006. 
  13. 13. M. Goldberg, "Internet addiction disorder-Diagnostic criteria". Retrieved November, 5, 2015, from http://www-usr.rider.edu/-suler/psycyber/supportgp.html. (accessed Aug, 15, 2015). 
  14. 14. M. S. Shin, K. I. Hong, J. S. Kim, S. C. JO,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Korean learning disability rating scale", Psychiatry Medicine, Vol.37(6), pp.1233-1245, 1998. 
  15. 15. K. R. Murphy, R. A. Barkley, "Prevalence of DSM-IV symptoms of ADHD in adult licensed drivers: Implications for clinical diagnosis",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Vol.1, pp. 147-161, 1996. DOI: http://dx.doi.org/10.1177/108705479600100303 
  16. 16. M. K. Lee, H. Y. Lee, H. Y. Jang, J. H. Choi, S. H. Kim, Y. K. Kim, S. K. Lee, "A Standardization Study of Beck Depression Inventory 2 - Korean Version ( K - BDI ) : Validity", Korea diagnosis of psychopathology Classification Society, Vol.4(1), pp.99-104, 1995. 
  17. 17. G. Y. Cho, Y. H. Kim,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3), pp.1632-1640,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632 
  18. 18. B. B. Kim,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Youth's Sociality Development" JKCA, Vol.13(4), pp.208-217,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4.208 
  19. 19. B. B. Kim, E. J. Go, H. I. Choi,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in university students : A focus on differences in classifying risk groups", Studies on Korean Youth, Vol.24(3), pp.67-98, 2013. 
  20. 20. D. H. Kim, K. E. Lee, Y. J. Lee, S. H. Cha, S. H. Lim, C. Y. Won, H. M. Kwon, M. A. Han, "The Association between Smart Phone Addiction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ong Some College Students", J Korean Soc Matern Child Health, Vol.17(1), pp.105-112, 2013. 
  21. 21. Seoul Newspaper, October 22, 2010. 
  22. 22. M. J. Lee, "Internet addiction group of student communication styles and problem-solv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9, pp.108-119, 2009. DOI: http://dx.doi.org/10.5392/JKCA.2009.9.11.108 
  23. 23. Y. M. Kim , Y. S. Lim, "Democratic parenting practices, resilience and self-depend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mobile phone model structure search Increase", Korea Youth Studies , Vol.23, pp.273-299,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09.9.11.108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8)

  1. 1. 임영숙, 이영주, 한숙정 2016. "GIA 모델에 근거한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56~66 
  2. 2. 임인철, 장경애 2017. "보건계열 대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주의력결핍, 학습환경,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2): 129~137 
  3. 3. 서기순, 방소연 2017.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생활 스트레스, 가족 의사소통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4): 398~407 
  4. 4. 주은선, 조영임, 김단비, 강유진 2017. "우울증 경험과 회복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7): 505~526 
  5. 5. 최도현 2019. "한국인의 스마트폰 중독과 정신건강 경향 개선에 관한 연구"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1): 22~27 
  6. 6. 김종임 2020. "간호대학생의 사회성, 생활스트레스, 우울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4): 100~108 
  7. 7. Shim, Jung Yeon 2019. "Christian Spirituality and Smartphone Addiction in Adolescents: A Comparison of High-Risk, Potential-Risk, and Normal Control Groups" Journal of religion and health, 58(4): 1272~1285 
  8. 8. Mangialavori, Sonia, Russo, Claudia, Jimeno, Maria Veronica, Ricarte, Jorge Javier, D’Urso, Giulio, Barni, Daniela, Cacioppo, Marco 2021. "Insecure Attachment Styles and Unbalanced Family Functioning as Risk Factors of Problematic Smartphone Use in Spanish Young Adults: A Relative Weight Analysis" European journal of investigation in health, psychology and education, 11(3): 1011~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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