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간호학 이론수업과 연계한 High-Fidelity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The Effect of High-Fidelity Simulation Practice Related with Classical Education of Medical Surgical Nurs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176 - 8186  

전열어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  김경미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  황혜영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에게 성인간호학 이론수업과 실습교육의 단절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High-Fidelity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시행되었다. 분석방법은 성인간호학 이론수업의 학습목표에 따라 비뇨기계 대상자 간호에서 고칼륨혈증 대상자 간호를 위한 알고리즘, 평가체크리스트, 디브리핑을 포함한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 and post-test design)로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일반적 특성과 종속변수의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이 확보되었다. 고칼륨혈증 대상자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간호수행능력,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효능감, 간호지식정도에 미치는 효과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 보다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83.313, p<.001, t=-3.169, p=.003, t=-2.473, p=.017, t=-4.036, p<.001, t=-5.044, p<.001). 간호학생의 성인간호학 이론수업과 연계한 High-Fidelity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간호수행능력,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효능감, 간호지식을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프로그램을 교육과정에 적용함으로써 효율적인 실습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간호교육의 질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a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applying it to clinical field and analyzing this program's effect on nursing college students in order to solve problems being caused from the gap between the adult nursing theoretical class and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에게 성인간호학 이론수업과 실습교육의 단절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실제상황에서 환자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제공하는 High- Fidelity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간호수행능력,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효능감, 간호지식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여 그 결과를 통하여 효율적인 실습방안을 제시하고 간호교육의 질 제고에 기여하고자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능력이란? 문제해결능력은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할 목표 상이의 차이를 인식하여 신속히 해결하는 지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으로 전문 간호인으로서의 역할을 원만하게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요소를 의미한다[16]. 본 연구에서는 이우숙, 박선환, 최은영[17]이 성인의 문제해결과정을 ‘문제의 명료화’, ‘해결방안 탐색’, ‘의사결정’, ‘해결방안 수행’, ‘평가 및 반영’ 단계로 구분하여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문제해결 과정에 대해 자가 평가 한 점수를 의미한다.
간호교육에 시뮬레이션 실습을 도입한 결과 그 효과는 어떠한가? Alinier[6]의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실습이 임상실습보다 효과가 낮았으나, Schlairet와 Pollock[7]은 시뮬레이션 실습과 임상실습과 효과가 비슷하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의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연구의 효과를 살펴보면 신생아 응급간호에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후 학생들의 자신감과 만족도가 유의하게증가하였으며[8]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후 간호수행능력에서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다[9]. 또한 팀기반 시뮬레이션학습은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형성능력, 학업성취도 등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10], 팀 역할 학습경험을 통해 예비간호사로서 팀 역량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11].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교육의 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간호사로서 필요한 이론적 지식뿐 만 아니라 간호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임상실습은 간호학 교과이론을 통한 지식, 기술, 태도와 관련된 실무핵심능력을 갖추기 위한 필수적인 교과과정이며[2] 우리나라의 간호교육에서는 22-24학점에 1,000시간 이상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Shin, Yun-Hee, Hur, Hea Kung, Park, So Mi, Song, Hee-Young, Kim, Gi Yon,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Clinical Nursing Practice Course for Improvement of Nursing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pp. 32-40, 2007. 

  2. P. Benner, M. sutphen., V. Leonard and L. Day., Educating Nurse, Camegie Foundation for Advancement of Teaching, 2010 

  3. Ironside. P. All press release for August 28, 2009 N.Y:NLNAC 

  4. Song, Jiho. Kim, Miwon.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 in korea. J Korean Acad Soc Edu, 19(2), pp. 251-264, 2013. 

  5. Cho, Mi Hye, Jwon, In Soo,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pp. 143-154, 2007. 

  6. Alinier, G, Hunt B., Gordon R, & Harwood C. Effectiveness of intermediate-fidelity simulation training technology in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Advanced Nursing, 54(3), pp. 359-369, 2006. 

  7. Schlairet, M.C., Pollock, J.W. Equivalence Testing of Traditional and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s: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nowledge Acquisi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1), pp. 43-47, 2010. 

  8. Yoo, So Young,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Department of Nursing Science,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13. 

  9. Mijin Lee The effectiveness of the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Department of Nursing The Graduate School of Inha University, 2013. 

  10. Thomas, P. A., Bowen, C. W. A controlled trial of team-based learning in an ambulatory medicine clerkship for medical students,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23(1), pp. 31-36, 2011. 

  11. Kim. H. R., Choi, E. Y., Kang, H. Y. 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 competency evaluation.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30), pp. 392-400, 2011. 

  12. Scherer, Y. K., Bruce, S. A., Graves, B. T., & Erdley, W. S. Acute care nurse practitioner education :enhancing performance through the use of clinical simulation, AACN Advanced Critical Care, 14(3), pp. 331-341, 2003. 

  13. Nehring, W., Lashley, F. Using the human patient simulator in nursing education. Annual Review of Nursing Education, 2, pp. 163-181, 2004. 

  14. Jeffries, P.R., Rogers, K. Theoretical framework for simulation design. in: P. Jeffries (Ed.) Simulations in Nursing Education: From Conceptualization to Evaluation, The National League for Nursing, New York; pp. 21-58, 2007. 

  15. Bond W.F., Spillane L.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students. Acad Emerg Med, 9(11), pp. 1295-1299, 2002. 

  16. Yang S.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4), pp. 389-398, 2010. 

  17. Lee, Woo Sook, Park, Sun Hwan, Choi, Eun Young,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 J Korean Acad Fundam Nurs, 15(4), pp. 548-557, 2008. 

  18. Facione N.C., Facione P.A., Sanchez C.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p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i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8), pp. 345-35, 1994. 

  19. Yoon Ji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Graduate Schoo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2004. 

  20. F. Faul, E. Erdfelder, A. G. Lang, & A. Buchner,"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pp.1149-1160, 2009. DOI:http://dx.doi.org/10.3758/BRM.41.4.1149,(accessed August, 07, 2015) 

  2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The Purpose of The Accreditation Nursing Education. Available From: http://kabone.or.kr/kabon02/index.php(accessed June, 26, 2015) 

  22. Korean Society of Adult Nursing, 2015 Korea Society of Adult Nursing Spring Conferenc Materials, Spring, pp. 1-127, 2015. 

  23. Song, Young A,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self- confidence in clinical performance and nursing competence, Korean Journal Women health Nursing. 20(4), pp. 246-254, 2014. 

  24. Lee, Jung Ok,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underwent before or after the clinical practice for th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0(2), pp. 203-211, 2014. 

  25. Yang, Jin Ju,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4), pp. 548-560, 2008. 

  26. Kim, Yun Hee, Jang, Keum Seong,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2), pp. 245-255, 2011. 

  27. Park, Hyeon Sook. Han, Ji Young,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3), pp. 695-706, 2015. 

  28. Cho, Hyun Young. Shon, Min Ho,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of participant experiences in simulation of problem solving : Exploring lmplications from a case of CPX in medical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3(1), pp. 111-138,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