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176 - 8186
전열어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 김경미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 황혜영 (김천대학교 간호학과)
This research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a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applying it to clinical field and analyzing this program's effect on nursing college students in order to solve problems being caused from the gap between the adult nursing theoretical class and 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제해결능력이란? | 문제해결능력은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할 목표 상이의 차이를 인식하여 신속히 해결하는 지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으로 전문 간호인으로서의 역할을 원만하게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요소를 의미한다[16]. 본 연구에서는 이우숙, 박선환, 최은영[17]이 성인의 문제해결과정을 ‘문제의 명료화’, ‘해결방안 탐색’, ‘의사결정’, ‘해결방안 수행’, ‘평가 및 반영’ 단계로 구분하여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문제해결 과정에 대해 자가 평가 한 점수를 의미한다. | |
간호교육에 시뮬레이션 실습을 도입한 결과 그 효과는 어떠한가? | Alinier[6]의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실습이 임상실습보다 효과가 낮았으나, Schlairet와 Pollock[7]은 시뮬레이션 실습과 임상실습과 효과가 비슷하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의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연구의 효과를 살펴보면 신생아 응급간호에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후 학생들의 자신감과 만족도가 유의하게증가하였으며[8] 문제기반 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교육후 간호수행능력에서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다[9]. 또한 팀기반 시뮬레이션학습은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형성능력, 학업성취도 등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10], 팀 역할 학습경험을 통해 예비간호사로서 팀 역량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11]. | |
간호교육의 목표는? | 간호교육의 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간호사로서 필요한 이론적 지식뿐 만 아니라 간호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임상실습은 간호학 교과이론을 통한 지식, 기술, 태도와 관련된 실무핵심능력을 갖추기 위한 필수적인 교과과정이며[2] 우리나라의 간호교육에서는 22-24학점에 1,000시간 이상이 요구된다. |
Shin, Yun-Hee, Hur, Hea Kung, Park, So Mi, Song, Hee-Young, Kim, Gi Yon,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Clinical Nursing Practice Course for Improvement of Nursing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pp. 32-40, 2007.
P. Benner, M. sutphen., V. Leonard and L. Day., Educating Nurse, Camegie Foundation for Advancement of Teaching, 2010
Ironside. P. All press release for August 28, 2009 N.Y:NLNAC
Cho, Mi Hye, Jwon, In Soo,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pp. 143-154, 2007.
Alinier, G, Hunt B., Gordon R, & Harwood C. Effectiveness of intermediate-fidelity simulation training technology in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Advanced Nursing, 54(3), pp. 359-369, 2006.
Schlairet, M.C., Pollock, J.W. Equivalence Testing of Traditional and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s: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nowledge Acquisi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1), pp. 43-47, 2010.
Yoo, So Young,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Department of Nursing Science,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13.
Mijin Lee The effectiveness of the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Department of Nursing The Graduate School of Inha University, 2013.
Thomas, P. A., Bowen, C. W. A controlled trial of team-based learning in an ambulatory medicine clerkship for medical students,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23(1), pp. 31-36, 2011.
Kim. H. R., Choi, E. Y., Kang, H. Y. 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 competency evaluation.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30), pp. 392-400, 2011.
Scherer, Y. K., Bruce, S. A., Graves, B. T., & Erdley, W. S. Acute care nurse practitioner education :enhancing performance through the use of clinical simulation, AACN Advanced Critical Care, 14(3), pp. 331-341, 2003.
Nehring, W., Lashley, F. Using the human patient simulator in nursing education. Annual Review of Nursing Education, 2, pp. 163-181, 2004.
Jeffries, P.R., Rogers, K. Theoretical framework for simulation design. in: P. Jeffries (Ed.) Simulations in Nursing Education: From Conceptualization to Evaluation, The National League for Nursing, New York; pp. 21-58, 2007.
Bond W.F., Spillane L.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students. Acad Emerg Med, 9(11), pp. 1295-1299, 2002.
Lee, Woo Sook, Park, Sun Hwan, Choi, Eun Young,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 J Korean Acad Fundam Nurs, 15(4), pp. 548-557, 2008.
Facione N.C., Facione P.A., Sanchez C.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p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i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8), pp. 345-35, 1994.
Yoon Ji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Graduate Schoo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2004.
F. Faul, E. Erdfelder, A. G. Lang, & A. Buchner,"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pp.1149-1160, 2009. DOI:http://dx.doi.org/10.3758/BRM.41.4.1149,(accessed August, 07, 201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The Purpose of The Accreditation Nursing Education. Available From: http://kabone.or.kr/kabon02/index.php(accessed June, 26, 2015)
Korean Society of Adult Nursing, 2015 Korea Society of Adult Nursing Spring Conferenc Materials, Spring, pp. 1-127, 2015.
Yang, Jin Ju,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4), pp. 548-560, 2008.
Cho, Hyun Young. Shon, Min Ho,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of participant experiences in simulation of problem solving : Exploring lmplications from a case of CPX in medical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3(1), pp. 111-138,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