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공정용 건식 식각 장비의 시뮬레이션 기술 원문보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 Information display, v.16 no.6, 2015년, pp.22 - 28  

최희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원고에서는 건식 식각 장비의 기본 구성과 원리 및 관련된 시뮬레이션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에 활용되는 플라즈마를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플라즈마를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하전입자와 여기종을 활용하여 산업에 활용하는 일들은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 중에서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소자를 만드는 미세소자 산업에서는 플라즈마를 주로 증착, 식각, 이온 주입, 세정 등의 목적으로 사용해 왔다.
플라즈마는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제조에서 무엇을 목적으로 사용되었나? 플라즈마를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하전입자와 여기종을 활용하여 산업에 활용하는 일들은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 중에서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소자를 만드는 미세소자 산업에서는 플라즈마를 주로 증착, 식각, 이온 주입, 세정 등의 목적으로 사용해 왔다. 이러한 플라즈마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특성을 활용하여 본래의 목적을 이루는 것은 오랜 시간 노력되어져 왔으나, 소자의 특성이 바뀌고 장비의 특성이 바뀔때 마다 생기는 현상들을 전부 이해하기에는 아직도 부족한 점들이 많기 때문에, 항상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디스플레이 소자의 경우 기판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장비에 요구되는 최적에 공정을 찾이 어려운 이유는? 5세대 기판 사이즈의 경우 2940mm × 3370mm에 이른다. 이는 300mm Si 웨이퍼 면적과 비교하여 약 140배에 이른다. 이렇게 큰 면적에서 식각률, 선택비, 균일도 등의 공정 요건을 만족하는 장비의 설계와 구현은 매우 어려우며, 주어진 장비에서 최적의 공정 조건을 찾는 것 또한 매우 어렵다. 따라서 리소스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식각 공정에 사용되는 플라즈마에 대한 이해와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며 실수를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A. Fiala, L. Pitchford and J Boeuff, Phys. Rev. E 49, 5607 (1994). 

  2. A. Murphy and C Arundell, Plasma Chem. Plasma Process. 14, 451 (1994). 

  3. J. Hopwood, Plasma Sources Science and Technology 1, 109 (1992). 

  4. K. Nakamura, Y. Kuwashita, and H. Sugai, Japanese Journal of Applied Physics 34, L1686 (1995). 

  5. K. Ikeda, T. Okumura, and V. Kolobov, Journal of the Vacuum Society of Japan 50, 424 (2007). 

  6. M. Lieberman, J. Booth, P. Chabert, R. Rax and Turner, Plasma Sources Sci. Technol. 11, 283 (2002). 

  7. V. Guerra, P. Sa and J. Loureiro, Eur. Phys. J. Appl. Phys. 28, 125 (2004). 

  8. M. Lieberman and A. Litchenberg, Principles of plasma discharges and material processing, John Wiley&Sons (2005). 

  9. H. Kim, F Iza, S Yang, M Radmilovic-Radjenovic, and J Lee, J. Phys. D 38, R283 (2005). 

  10. H. Schmidt, L. Sansonnens,A. Howling, C. Hollenstein, M. Elyaakoubi and J. Schmitt, J. Appl. Phys. 95, 4559 (2004). 

  11. Z. Chen, S. Rauf and K. Collins, J. Appl. Phys. 108, 073301 (2010). 

  12. I. Lee, D. Graves, and M. Lieberman, Plasma Sources Sci. and Technol. 17, 015018 (200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