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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초음속 공기흡입식 추진기관 지상 시험설비의 구성 및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ypersonic Air-breathing Engine Ground Test Facility Composition and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9 no.6, 2015년, pp.81 - 90  

이양지 (Engine System Research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강상훈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Department, Sejong University) ,  양수석 (Aero propulsion Divisio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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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제트 엔진, 스크램제트 엔진과 같은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추진기관을 지상에서 시험하기 위해서는 극초음속 추진기관이 작동하는 고고도, 고 마하수 환경을 모사해야 한다. 따라서 고압, 고온 환경을 조성하여 고고도 고 마하수 환경을 지상에서 구현해야 한다. 본 논문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설계 및 제작한 극초음속 공기 흡입식 추진기관 지상 시험설비의 구성과 특성에 대하여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know the characteristics of the hypersonic air-breahting engine, high altitude and Mach number ground test is necessary. Therefore, high pressure and high temperature condition should be simulated to do ground test of the hypersonic air-breathing engine. In this paper, the hypersonic 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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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이다. 마하 6.7 스크램제트 엔진 흡입구 공력 성능시험의 목적은 스크램제트 엔진 흡입구 측벽과 격리부의 최적 형상을 찾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흡입구 모델 후방에 쓰로틀(Throttle)을 배치하고 스텝 모터의 힘으로 전진 또는 후퇴하면서 흡입구 후방 압력을 조절하고 격리부 형상에 따른 흡입구 정압력 분포변화를 관측하였다.
  • 본 논문에는 극초음속 공기 흡입식 추진기관 시험설비의 주요 요소 설비의 사양과 역할을 설명하고 현재까지 극초음속 공기 흡입식 추진기관 시험설비에서 수행되어온 시험에 대하여 소개하도록 한다.
  • 초음속 비행체에 사용되는 단열재의 공력 가열 모사 시편에 대한 열 반응 및 내열 성능 시험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단열재 공력가열 시험이 수행되었다.
  • 탄화수소 스크램제트 엔진 연소 시험은 케로신 연료를 사용하는 스크램제트 엔진의 점화 성능, 화염 유지, 초음속 연소 유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탄화수소 스크램제트 엔진 성능시험을 위하여 마하 5 노즐이 설계 및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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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추진기관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차세대 추진기관으로 주목받고 있는 램제트/스크램제트 엔진 계열의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추진기관은 기존의 로켓추진기관과 달리 별도의 산화제를 탑재하지 않아 더 많은 양의 유료하중(Payload)을 적재할 수 있으며 비추력 또한 로켓의 수 배내지 수십 배에 달해 SSTO(Single Stage To Orbit) 또는 TSTO(Two Stage To Orbit) 비행체의 1단 비행체에 적용될 시 위성 발사 비용을 혁신적으로 절감될 것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근래에 들어서는 민간 항공우주 회사에서도 저궤도 유인 우주 비행을 시도하는 등 우주 비행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극초음속 공기 흡입식 추진기관의 구동 조건을 지상에서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극초음속 공기 흡입식 추진기관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지상 시험과 비행 시험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극초음속 공기 흡입식 추진기관의 구동 조건을 지상에서 구현하기 위해서는 고고도, 고마하수 조건을 모사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마하 6, 고도 25 km 조건을 모사하기 위해서는 전압력 3.
고비용의 로켓 발사체를 대체할 추진기관으로 극초음속 공기 흡입식 추진기관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차세대 추진기관으로 주목받고 있는 램제트/스크램제트 엔진 계열의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추진기관은 기존의 로켓추진기관과 달리 별도의 산화제를 탑재하지 않아 더 많은 양의 유료하중(Payload)을 적재할 수 있으며 비추력 또한 로켓의 수 배내지 수십 배에 달해 SSTO(Single Stage To Orbit) 또는 TSTO(Two Stage To Orbit) 비행체의 1단 비행체에 적용될 시 위성 발사 비용을 혁신적으로 절감될 것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근래에 들어서는 민간 항공우주 회사에서도 저궤도 유인 우주 비행을 시도하는 등 우주 비행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고비용의 로켓 발사체를 대체할 추진기관으로 극초음속 공기 흡입식 추진기관의 수요는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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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ee, Y.J., Kang, S.H. and Yang, S.S., "Development of the Scramjet engine Test Facility i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27th AIAA Aerodynamic Measurement Technology and Ground Testing Conference, Chicago, IL, U.S.A., AIAA 2010-4792, Jun. 2010. 

  2. Lee, Y.J., Cha, B.J., Yang, S.S. and Kim, H.J., "Preliminary Design of Supersonic Ground Test Fac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7, No. 4, pp. 53-62, 2003. 

  3. Lee, Y.J., Kang, S.H., Park P.M. and Yang, S.S., "Design and Manufacture of the Storage Air Heater for Supersonic Ground Test Facility," AICFM9-167, 2007. 

  4. Lee, Y.J., Yang, I.Y. and Yang, S.S., "A Starting Characteristics Study of the Scramjet Engine Test Facility with a Mach 5.0 Nozz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7, No. 4, pp. 63-72, 2013. 

  5. Lee, Y.J., Cha, B.J. and Yang, S.S., "A Study On the Ejector Design Technique And Flow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0, No. 1, pp. 54-63, 2006. 

  6. Lee, Y.J., Kang, S.H., Yang, S.S. and Kwon, S.J., "Starting Characteristics of the Hypersonic Wind Tunnel with the Mach number Variation,"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8, No. 6 pp. 15-22, 2014. 

  7. Mitani, T., Hiraiwa, T., Kanda, T., Shimura, T., Tomioka, S., Kobayashi, K., Izumikawa, M., Sakuranaka, N., Watanabe, S., Tarukawa, Y., Kouchi, T., Kitamura, E. and Yatsunami, T., "Subscale Wind Tunnels and Supplemental Studies of Scramjet Engine Tests," NAL TR-1458, 2003. 

  8. Grunnet, J.L. and Laster, M.L., "Pressure Recovery in Hypersonic Engine Test Facilities,"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 No. 5, pp. 643-649,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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