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을 통한 과학학습'을 위한 Nature-Study 교육방법 고찰
A Study on Educational Methods of Nature-Study for Science Education through Nature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9 no.1, 2015년, pp.45 - 53  

박상민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  박종석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Nature-Study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해 Nature-Study의 교육방법을 도출하고 이 교육방법이 오늘날 과학교육에 주는 의의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Nature-Study의 역사적 연구를 발전시켜 Nature-Study의 교육관점을 도출하고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출판된 Nature-Study 관련 문헌을 수집 분석하여 각 교육관점에 따른 교육방법을 추출하였다. 또한 추출한 교육방법을 바탕으로 Nature-Study가 오늘날 과학교육에 주는 의의를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Nature-Study는 자연에 대한 학습이라는 관점에서 학생과 자연의 교감을 강조하고, 교과 통합적 학습을 중시하며, 비형식적 학습을 학교 수업에 포함시키는 교육방법을 지향한다. 또 직접 경험을 통한 학습이라는 관점에서 야외 활동을 지향하고, 교재보다 경험이 선행될 것을 강조하며, 기초적인 관찰을 중시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라는 관점에서 학생의 흥미를 중요시하고,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을 지향하며, 조력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한다. 이와 같은 Nature-Study 사상은 오늘날 과학교육에 '자연을 통한 과학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study on educational methods of Nature-Study extracted through a wide body of literatures and meaning of Nature-Study toward today's science education. For this, viewpoints of Nature-Study were drown by previous historical study about Nature-Study. And educational methods of N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세기에 형성된 Nature-Study는 사상적 바탕을 어디에 두고있는가? 이 시기 미국의 공립 초등학교에서는 Nature-Study가 과학교육의 한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었는데 이것은 어린이의 주변 환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연을 직접적으로 경험하도록 하는 운동이었다.17 Nature-Study는 사상적으로 쉘던의 사물 학습(Object Lessons), 아가시의 자연사(Natureal History), 파커의 진보주의(Progressivism)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연을 학습하는 것이다. 즉, Nature-Study는 직접적인 경험, 자연과의 교감, 학습의 비형식성 및 자발성에 기반하여 자연을 통해 과학을 학습하는 방법으로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까지 미국에서 유행했던 과학교육의 한 흐름이었다.
자연을 통한 과학학습이란 무엇인가? 이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하는 과학교육의 올바른 방향은 ‘자연을 통한 과학학습’이다. ‘자연을 통한 과학학습’은 있는 그대로의 자연 안에서 자연의 대상과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접 관찰을 통해 자연의 총체적인 모습을 이해하는 과학학습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오늘날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오늘날 과학교육은 단지 과학자나 연구자를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으며 모든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배운 과학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35 Nature-Study도 이와 동일하게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을 지향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Schöler, W.; Geschichte Des Naturwissenschaftlichen Unterrichts; Chung, B. H. Trans.; Hangilsa: Gyeonggi, 2014. 

  2. Kwon, H. J.; Kim, C. J.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7, 28(1), 14-23. 

  3. Kim, H. G.; Kim, J. K.; Jang, B. Z.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94, 13(2), 195-205. 

  4. Ryu, C. R.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9, 30(1), 81-95. 

  5. Bae, J. H.; Jung, H. T. Biology Education 2007, 35(2), 201-211. 

  6. Lim, C. S.; Kim, E. J.; Bae, J. H. Biology Education 2005, 33(2), 133-143. 

  7. Bae, J. H.; So, K. H. Biology Education 2014, 42(1), 32-41. 

  8. Hong, S. H.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008, 21(3), 1-12. 

  9. Chung, W. H.; Kwon, C. S.; Kim, J. Y.; Lim C. 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96, 15(1), 151-165. 

  10. Hong, J. S.; Jang, N. 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7, 17(1), 85-92. 

  11. Kim, S. Y. Forests&Culture 1998, 7(5), 13-15. 

  12. Kang, S. M.; Lee, J. H.; Jeong, Y. O.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11, 24(2), 105-124. 

  13. Kim, E. J.; Im, H. 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3, 52(4), 1-20. 

  14. Ko, S. W.; Hong, S. H.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010, 23(3), 97-114. 

  15. Kuk, J. H.; Yoon, Y. H.; Park, B. J.; Kim, W. T.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Plants People and Environment 2008, 11(3), 27-34. 

  16. Lee, I. 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3, 15(1), 111-136. 

  17. Bailey, L. H. The Nature-Study Idea : An Interpretation of the New School Movement To Put the Child in Sympathy with Nature, 4th ed., Revised; The Macmillan Company: New York, 1911. 

  18. Park, J. S.; Park, S. M.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4, 58(1), 118-125. 

  19. Kohlstedt, S. G. Isis 2005, 96(3), 324-352. 

  20. Armitage, K. C. The Nature Study Movement: The Forgotten Popularizer of America’s Conservation Ethic; University Press of Kansas: Lawrence Kansas, 2009. 

  21. Doris, E. The Practice of Nature-Study: What Reformers Imagined and What Teachers Did. Ph.D. 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2002. 

  22. Knapp, C. E.; Woodhouse, J. L. Thresholds in Education, 2006, 32(3), 20-25. 

  23. Kohlstedt, S. G. Teaching Children Science: Hands-on Nature Study in North America, 1890-1930;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2010. 

  24. McComas, W. F. Science Teacher 2008, 75(2), 24-28. 

  25. Lorsbach, A.; Jinks, J. The Journal of Natural History Education and Experience 2013, 7, 7-15. 

  26. Eick, C. J.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12, 23(7), 789-803. 

  27. Strauch-Nelson, W. Art Education 2012, 65(3), 33-38. 

  28. Jackman, W. S. Nature Study for the Common Schools; H. Holt & Co.: New York, 1891. 

  29. Lange, D. Handbook of Nature Study : For Teachers and Pupils in Elementary Schools; The Macmillan Company: New York, 1898. 

  30. Scott, C. B. Nature Study and The Child; D. C. Heath & Co., Publishers: Boston, 1900. 

  31. Bailey, L. H. The Nature-Study Idea: Being an Interpretationof the New School Movement To Put the Child in Sympathy with Nature; Doubleday, Page & Company: New York, 1903. 

  32. Hill, M. D. Eton Nature-Study and Observational Lessons, Vol. I; Duckworth & Co.: London, 1903. 

  33. Comstock, A. B. Handbook of Nature-Study; Comstock Publishing Company: Ithaca, 1911. 

  34. Detroit Public Schools, Course in Nature Study : For Grades One and Two: Published by the Authority of the Board of Education City of Detroit, 1922. 

  3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nnouncement 2011-361 (Suppl. 9), 2011. 

  36. Choi, S. U.; Lee, E. A.; Ko, S. Y. Proceedings of the 2004 Autumn Meeting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4, 56-64. 

  37. Metz, S. The Science Teacher 2013, 8(4), 6. 

  38. Choi, D. S.; Choi, K. S.; Nam C. W.; Kim, J. K.; Kim, S.J.; Song, P. S.; Han, K. R.; Han, H. 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0, 19(1), 157-17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