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9 no.1, 2015년, pp.45 - 53
This research aims to study on educational methods of Nature-Study extracted through a wide body of literatures and meaning of Nature-Study toward today's science education. For this, viewpoints of Nature-Study were drown by previous historical study about Nature-Study. And educational methods of N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19세기에 형성된 Nature-Study는 사상적 바탕을 어디에 두고있는가? | 이 시기 미국의 공립 초등학교에서는 Nature-Study가 과학교육의 한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었는데 이것은 어린이의 주변 환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연을 직접적으로 경험하도록 하는 운동이었다.17 Nature-Study는 사상적으로 쉘던의 사물 학습(Object Lessons), 아가시의 자연사(Natureal History), 파커의 진보주의(Progressivism)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연을 학습하는 것이다. 즉, Nature-Study는 직접적인 경험, 자연과의 교감, 학습의 비형식성 및 자발성에 기반하여 자연을 통해 과학을 학습하는 방법으로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까지 미국에서 유행했던 과학교육의 한 흐름이었다. | |
자연을 통한 과학학습이란 무엇인가? | 이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하는 과학교육의 올바른 방향은 ‘자연을 통한 과학학습’이다. ‘자연을 통한 과학학습’은 있는 그대로의 자연 안에서 자연의 대상과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접 관찰을 통해 자연의 총체적인 모습을 이해하는 과학학습으로 정의할 수 있다. | |
오늘날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오늘날 과학교육은 단지 과학자나 연구자를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으며 모든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배운 과학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35 Nature-Study도 이와 동일하게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을 지향한다. |
Schöler, W.; Geschichte Des Naturwissenschaftlichen Unterrichts; Chung, B. H. Trans.; Hangilsa: Gyeonggi, 2014.
Kim, H. G.; Kim, J. K.; Jang, B. Z.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94, 13(2), 195-205.
Lim, C. S.; Kim, E. J.; Bae, J. H. Biology Education 2005, 33(2), 133-143.
Hong, S. H.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008, 21(3), 1-12.
Chung, W. H.; Kwon, C. S.; Kim, J. Y.; Lim C. 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96, 15(1), 151-165.
Kim, S. Y. Forests&Culture 1998, 7(5), 13-15.
Kang, S. M.; Lee, J. H.; Jeong, Y. O.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11, 24(2), 105-124.
Kim, E. J.; Im, H. 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3, 52(4), 1-20.
Ko, S. W.; Hong, S. H.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010, 23(3), 97-114.
Kuk, J. H.; Yoon, Y. H.; Park, B. J.; Kim, W. T.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Plants People and Environment 2008, 11(3), 27-34.
Lee, I. 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3, 15(1), 111-136.
Bailey, L. H. The Nature-Study Idea : An Interpretation of the New School Movement To Put the Child in Sympathy with Nature, 4th ed., Revised; The Macmillan Company: New York, 1911.
Kohlstedt, S. G. Isis 2005, 96(3), 324-352.
Armitage, K. C. The Nature Study Movement: The Forgotten Popularizer of America’s Conservation Ethic; University Press of Kansas: Lawrence Kansas, 2009.
Doris, E. The Practice of Nature-Study: What Reformers Imagined and What Teachers Did. Ph.D. 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2002.
Knapp, C. E.; Woodhouse, J. L. Thresholds in Education, 2006, 32(3), 20-25.
Kohlstedt, S. G. Teaching Children Science: Hands-on Nature Study in North America, 1890-1930;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2010.
McComas, W. F. Science Teacher 2008, 75(2), 24-28.
Lorsbach, A.; Jinks, J. The Journal of Natural History Education and Experience 2013, 7, 7-15.
Eick, C. J.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12, 23(7), 789-803.
Strauch-Nelson, W. Art Education 2012, 65(3), 33-38.
Jackman, W. S. Nature Study for the Common Schools; H. Holt & Co.: New York, 1891.
Lange, D. Handbook of Nature Study : For Teachers and Pupils in Elementary Schools; The Macmillan Company: New York, 1898.
Scott, C. B. Nature Study and The Child; D. C. Heath & Co., Publishers: Boston, 1900.
Bailey, L. H. The Nature-Study Idea: Being an Interpretationof the New School Movement To Put the Child in Sympathy with Nature; Doubleday, Page & Company: New York, 1903.
Hill, M. D. Eton Nature-Study and Observational Lessons, Vol. I; Duckworth & Co.: London, 1903.
Comstock, A. B. Handbook of Nature-Study; Comstock Publishing Company: Ithaca, 1911.
Detroit Public Schools, Course in Nature Study : For Grades One and Two: Published by the Authority of the Board of Education City of Detroit, 192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nnouncement 2011-361 (Suppl. 9), 2011.
Choi, S. U.; Lee, E. A.; Ko, S. Y. Proceedings of the 2004 Autumn Meeting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4, 56-64.
Metz, S. The Science Teacher 2013, 8(4), 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