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 수업 적용의 효과: 고등학교 화학 I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the Argument-Based Claim and Evidence Writing Approach: Focus on High School Chemistr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9 no.1, 2015년, pp.69 - 77  

조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최애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 교수 학습 전략을 적용하여 조별 논의 후와 학급 논의 후에 주장과 증거 글쓰기의 변화, 비판적 사고력의 변화, 수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서울 소재 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의 학생 72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화학 I의 10개의 주제에 대하여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 수업을 하였다. 조별 논의 후에 주장 점수는 9개 주제에서 증거점수는 10개 모든 주제에서, 학급 논의 후에 주장 점수는 7개 주제에서 증거 점수는 10개 모든 주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설문에서 학생들은 조별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문제 상황을 이해하게 되어 주장과 증거를 만들 수 있었고, 학급 논의를 통해 충분한 증거를 제시할 수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결과 또한 이를 뒷받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hanges in student writings of claim and evidence after group and class discussions; changes in students' critical thinking; and students' perceptions on an argument-based claim and evidence writing approach. Seventy two grade 11 students from two classe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3−26 또한 학생들은 선택한 근거가 주장을 뒷받침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되어 왔다. 이러한 학생들의 주장과 증거 제시에 관한 어려움에 관련된 여러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조별 논의 및 학급 논의 이후에 제시된 주장과 증거가 타당성, 정확성, 충분성의 기준으로 질적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학생들은 제시된 의문에 대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 I을 하고, 조별 논의를 통해 수정·보완된 주장과 증거 글쓰기 II를 한다.
  • 마지막으로 전체 탐구과정을 스스로 돌아보는 반성적 사고 글쓰기를 하도록 안내한다. 즉, 학생들이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 I, II, III의 과정을 거치면서 주장과 증거에 변화가 있는지와 학생들이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 교수 학습 과정의 경험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Rivard, Wallace, Keys 등이 수행한 여러 선행 연구는 데이터를 조직화하고 해석하여 주장과 증거를 제시하는 과학 글쓰기에서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 수업 적용 후에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에 변화가 있는가?
  • 첫째, 조별 논의 후와 학급 논의 후에 학생들의 주장과 증거 글쓰기에 변화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지식은 과학자들에 의해 어떻게 형성되는가? 과학자들은 탐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 해석하여 주장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제시하고 다른 과학자들과 토론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과학 지식을 형성한다.1 과학 지식이 과학자들의 논의를 통한 탐구과정으로 얻어지는 성과인 만큼 초, 중, 고등학생들의 과학 학습도 수동적인 과학 지식의 수용에 의한 것이 아니라 논의를 바탕으로 한 탐구를 통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장 교사에게 구체적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그러나 대부분의 현장과학교사들이 논의와 과학 글쓰기 활동을 경험하지 못하였고, 이러한 수업에 대하여 어려움과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는 선행 연구의 결과는 현장 교사에게 구체적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13,14 이러한 관점에서 과학 탐구에서 논의와 글쓰기를 강화시킨 여러 가지 전략들이 제시되어 왔는데,2,7 그 중 Keys 등에 의해 개발된 탐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SWH) approach)는 학생들이 문제 상황에서 논의와 글쓰기를 통해 능동적으로 사고하고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여 학습을 하도록 안내하는 틀을 제공한다.7 탐구적 과학 글쓰기(SWH)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탐구 의문을 제기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 수행하고 결과를 해석하여 주장과 증거를 제시한다.
탐구적 과학 글쓰기 교수·학습 활동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 여러 연구에서 탐구적 과학 글쓰기 교수·학습 활동이 과학 개념의 이해, 과학적 글쓰기, 과학 탐구 능력, 논의의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10,18−21 탐구에서의 논의와 글쓰기를 통한 진정한 의미의 과학 교수·학습은 과학 교육 목표에서 강조하고 있는 바와 같이 K-12 모든 학년의 학생들에게 적용되어야 하고 그 내용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단계적으로 심화 정교화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Newton, P.; Driver, P.; Osborne,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9, 21, 553-576. 

  2. Sampson, V.; Clark, D. B. Science Education 2008, 92, 447-472. 

  3. Ford, M. Science & Education 2008, 17, 147-177. 

  4. Ford, M. Science Education 2008, 92, 404-423. 

  5. National Research Council. The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013. 

  6. Prain, V.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6, 28, 179-201. 

  7. Keys, C. W.; Hand, B.; Prian, V.; Collins,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1065-1084. 

  8. Rivard, L. P.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969-983. 

  9. Akkus, R.; Gunel. M.; Hand. B.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7, 29, 1745-1765. 

  10. Nam, J. H.; Kwak, K. H.; Jang, K. H.; Hand, B.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8, 28, 922-936. 

  11.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07-79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eoul: Daehan Textbook, 2007. 

  1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09-41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13. Lee, H. Y.; Cho, H. J.; Sohn, J.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9, 29, 666-679. 

  14. Song, Y. M.; Yang, I. H.; Kim, J. Y.; Choi, H. 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1, 31, 788-800. 

  15. Choi, A.; Hand, B.; Greenbowe, T.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3, 43, 1763-1783. 

  16. Greenbowe, T. J.; Rudd, A. J.; Hand., B. M.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7, 84, 2007-2011. 

  17. Hand, B.; Wallace, C.; Yang, E. 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4, 26, 131-149. 

  18. Nam, J. H.; Lee, D. W.; Cho, H.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1, 31, 931-941. 

  19. Park, S. H.; Chung, Y. L. Biology Education 2012, 40, 367-383. 

  20. Jang, K. H.; Nam, J. H.; Choi, A. 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2, 32, 1099-1108. 

  21. Shin, S. Y.; Choi, A. R.; Park, J. 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3, 33, 952-962. 

  22. Jang, K. H. The Effect of Argumentation-based Negotiation in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SWH) Approach on Students’ Question and Claim-Evidence; Ph. D.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Korea, 2013. 

  23. Toulmin, S.; Rieke, R.; Janik, A. An Introduction to Reasoning (2 nd Ed.); NewYork: Macmillan 1984. 

  24. Zeidler, D. L. Science Education 1997, 81, 483-496. 

  25. Kelly, G. J.; Drucker, S.; Chen,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8, 20, 849-871. 

  26. Sandoval, W. A.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003, 12, 5-51. 

  27. Wallace, C. S.; Hand, B.; Prain, V. Writing and Learning in the Science Classroom;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ress 2004. 

  28. Keys, C. W. Science Education 1999, 83, 115-130. 

  29. Seong, T. J. Research Methodology; Seoul: Hakjisa 2007. 

  30. Kelly, G. J.; Takao, A. Science Education 2002, 86, 314-342. 

  31. Sandoval, W. A.; Millwood, K. A. Cognition and Instruction 2005, 23, 23-55. 

  32. Ennis, R. H.; Millman, J.; Tomko, T. N. Cornell Critical Thinking Tests Level X & Level Z: Manual; Pacific Grove, Ca.: Midwest Publications, 1985. 

  33. Kwak, K. H.; Nam, J.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9, 29, 400-413. 

  34. Martin, A.; Hand, B.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9, 39, 17-38. 

  35. Kozma, R. Learning and Instruction 2003, 13, 205-226. 

  36. Ainsworth, S. E. Computers & Education 1999, 33, 131-15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