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9 no.1, 2015년, pp.69 - 77
조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최애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본 연구는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 교수 학습 전략을 적용하여 조별 논의 후와 학급 논의 후에 주장과 증거 글쓰기의 변화, 비판적 사고력의 변화, 수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서울 소재 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의 학생 72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화학 I의 10개의 주제에 대하여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 수업을 하였다. 조별 논의 후에 주장 점수는 9개 주제에서 증거점수는 10개 모든 주제에서, 학급 논의 후에 주장 점수는 7개 주제에서 증거 점수는 10개 모든 주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설문에서 학생들은 조별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문제 상황을 이해하게 되어 주장과 증거를 만들 수 있었고, 학급 논의를 통해 충분한 증거를 제시할 수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결과 또한 이를 뒷받침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hanges in student writings of claim and evidence after group and class discussions; changes in students' critical thinking; and students' perceptions on an argument-based claim and evidence writing approach. Seventy two grade 11 students from two classes of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 지식은 과학자들에 의해 어떻게 형성되는가? | 과학자들은 탐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 해석하여 주장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제시하고 다른 과학자들과 토론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과학 지식을 형성한다.1 과학 지식이 과학자들의 논의를 통한 탐구과정으로 얻어지는 성과인 만큼 초, 중, 고등학생들의 과학 학습도 수동적인 과학 지식의 수용에 의한 것이 아니라 논의를 바탕으로 한 탐구를 통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
현장 교사에게 구체적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 그러나 대부분의 현장과학교사들이 논의와 과학 글쓰기 활동을 경험하지 못하였고, 이러한 수업에 대하여 어려움과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는 선행 연구의 결과는 현장 교사에게 구체적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13,14 이러한 관점에서 과학 탐구에서 논의와 글쓰기를 강화시킨 여러 가지 전략들이 제시되어 왔는데,2,7 그 중 Keys 등에 의해 개발된 탐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SWH) approach)는 학생들이 문제 상황에서 논의와 글쓰기를 통해 능동적으로 사고하고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여 학습을 하도록 안내하는 틀을 제공한다.7 탐구적 과학 글쓰기(SWH)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탐구 의문을 제기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 수행하고 결과를 해석하여 주장과 증거를 제시한다. | |
탐구적 과학 글쓰기 교수·학습 활동의 장점은 무엇인가? | 최근 국내 여러 연구에서 탐구적 과학 글쓰기 교수·학습 활동이 과학 개념의 이해, 과학적 글쓰기, 과학 탐구 능력, 논의의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10,18−21 탐구에서의 논의와 글쓰기를 통한 진정한 의미의 과학 교수·학습은 과학 교육 목표에서 강조하고 있는 바와 같이 K-12 모든 학년의 학생들에게 적용되어야 하고 그 내용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단계적으로 심화 정교화 될 수 있다. |
Newton, P.; Driver, P.; Osborne,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9, 21, 553-576.
Sampson, V.; Clark, D. B. Science Education 2008, 92, 447-472.
Ford, M. Science & Education 2008, 17, 147-177.
Ford, M. Science Education 2008, 92, 404-423.
National Research Council. The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013.
Prain, V.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6, 28, 179-201.
Keys, C. W.; Hand, B.; Prian, V.; Collins,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1065-1084.
Rivard, L. P.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969-983.
Akkus, R.; Gunel. M.; Hand. B.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7, 29, 1745-1765.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07-79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eoul: Daehan Textbook, 200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09-41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Choi, A.; Hand, B.; Greenbowe, T.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3, 43, 1763-1783.
Greenbowe, T. J.; Rudd, A. J.; Hand., B. M.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7, 84, 2007-2011.
Hand, B.; Wallace, C.; Yang, E. 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4, 26, 131-149.
Jang, K. H. The Effect of Argumentation-based Negotiation in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SWH) Approach on Students’ Question and Claim-Evidence; Ph. D.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Korea, 2013.
Toulmin, S.; Rieke, R.; Janik, A. An Introduction to Reasoning (2 nd Ed.); NewYork: Macmillan 1984.
Kelly, G. J.; Drucker, S.; Chen,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8, 20, 849-871.
Sandoval, W. A.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003, 12, 5-51.
Wallace, C. S.; Hand, B.; Prain, V. Writing and Learning in the Science Classroom;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ress 2004.
Seong, T. J. Research Methodology; Seoul: Hakjisa 2007.
Kelly, G. J.; Takao, A. Science Education 2002, 86, 314-342.
Sandoval, W. A.; Millwood, K. A. Cognition and Instruction 2005, 23, 23-55.
Ennis, R. H.; Millman, J.; Tomko, T. N. Cornell Critical Thinking Tests Level X & Level Z: Manual; Pacific Grove, Ca.: Midwest Publications, 1985.
Martin, A.; Hand, B.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9, 39, 17-38.
Kozma, R. Learning and Instruction 2003, 13, 205-226.
Ainsworth, S. E. Computers & Education 1999, 33, 131-15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