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보건교육에 대한 현장의 경험에 근거한 시각을 제공하고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행동과 사고를 이해할 수 있는 직업정체성의 유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눈덩이표집법에 의해 편의추출된 초등학교 보건교사 15명을 대상으로 근거이론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심층면담을 통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반복적이고도 순환적으로 시행하여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도형화의 단계를 거쳤다. 결과 연구결과 15개의 범주와 35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20개의 개념이 도출되었고 핵심범주는 '간호를 베풀며 교사로 살아가기'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은 '보건교육중시형', '간호-교육 병행형', '간호제공위주형'의 3가지 유형으로 파악되었으며, 참여자별로 한 가지의 유형으로 파악되지 않고, 세 유형이 조금씩 혼합되어 나타났다. 결론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명확한 보건업무의 해석이 필요하며, 보건교사를 지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 과정을 둘러싼 불평등한 제도 개선 즉 성과급제도와 승진 제도에 대해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
목적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보건교육에 대한 현장의 경험에 근거한 시각을 제공하고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행동과 사고를 이해할 수 있는 직업정체성의 유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눈덩이표집법에 의해 편의추출된 초등학교 보건교사 15명을 대상으로 근거이론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심층면담을 통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반복적이고도 순환적으로 시행하여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도형화의 단계를 거쳤다. 결과 연구결과 15개의 범주와 35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20개의 개념이 도출되었고 핵심범주는 '간호를 베풀며 교사로 살아가기'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은 '보건교육중시형', '간호-교육 병행형', '간호제공위주형'의 3가지 유형으로 파악되었으며, 참여자별로 한 가지의 유형으로 파악되지 않고, 세 유형이 조금씩 혼합되어 나타났다. 결론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명확한 보건업무의 해석이 필요하며, 보건교사를 지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 과정을 둘러싼 불평등한 제도 개선 즉 성과급제도와 승진 제도에 대해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Methods: In-depth interviews with fifteen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were conducted from July 2010 to August 2012. Qualitative data collected by the researcher including transcription ...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Methods: In-depth interviews with fifteen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were conducted from July 2010 to August 2012. Qualitative data collected by the researcher including transcription and field notes were analyzed through an adapted methodology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of Strauss and Corbin. Results: Fifteen categories, 35 sub-categories and 120 concepts were obtained. The key category that was consistently maintained in identity formation was 'keeping themselves being a teacher providing nursing' which has three styles, 'focusing on health education', 'combining nursing and education' and 'focusing on providing nursing care'. Conclusion: Results of this study will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preparing manuals regarding the range of activities in school health teachers' jobs, improving promotion and merit payment systems for school health teachers, creating support programs for them, and contributing to the formation and establishment of their professional identity.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Methods: In-depth interviews with fifteen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were conducted from July 2010 to August 2012. Qualitative data collected by the researcher including transcription and field notes were analyzed through an adapted methodology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of Strauss and Corbin. Results: Fifteen categories, 35 sub-categories and 120 concepts were obtained. The key category that was consistently maintained in identity formation was 'keeping themselves being a teacher providing nursing' which has three styles, 'focusing on health education', 'combining nursing and education' and 'focusing on providing nursing care'. Conclusion: Results of this study will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preparing manuals regarding the range of activities in school health teachers' jobs, improving promotion and merit payment systems for school health teachers, creating support programs for them, and contributing to the formation and establishment of their professional ide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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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생활과 경험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교사로서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내면의 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작업은 직업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이며, 그 요소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가능하다.
보건교육 후에 변화되어 가는 학생들의 모습으로 보람을 느끼고 보건수업에 전문성을 가져오기 위해 수업준비에 열정을 쏟으며 몰입하기도 하였다. 많은 역할도 즐겁게 수용하고 책무에 소극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주도적으로, 자율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등 간호-교육병행형은 간호를 베풀며 교육자로 살아가고자 간호사의 전문성과 교사의 전문성을 조화롭게 유지하고자 하였다.
심층 면담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초기 만남에서 연구 참여자와의 신뢰 형성에 주력하였고 심층 면담 자료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각종 관련 문서들을 수집하였다. 면담이 끝난 후에는 참여자의 태도와 특징적인 행동 그리고 면담 도중 특정 내용이나 생소한 단어 등을 메모하였으며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질문, 참여자의 부탁, 정확한 연락처 등에 대해 기록해 두었다.
본 연구는 근거이론방법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을 탐색한 질적연구이다. 근거이론은 상징적상호작용에 근거하여 특정한 사회현상에 대하여 직관력을 제공하고 이해를 강화함으로써 인간의 행위와 상호작용에 대한 의미 있는 통찰을 제공해주며, 그것을 둘러싼 과정에 대한 추상적 개념화와 이론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매우 유용한 질적 연구방법이다(Strauss & Corbin, 1998).
본 연구는 초등학교 보건교사가 겪는 직업정체성 형성 과정의 경험을 탐색하여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들의 면담을 토대로 개념적 실체를 파악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참여자들의 핵심범주, 즉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은 ‘간호를 베풀며 교사로 살아가기’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을 그들의 입장과 관점에서 심층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보건교육에 대한 현장의 경험에 근거한 시각을 제공하고 보건교사의 행동과 사고를 이해할 수 있는 직업정체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2010년 7월 22일을 시작으로 잠재적인 연구 참여자에게 전화로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하고 연구의 참여의사를 확인한 후 모임날짜와 장소를 약속하여 1:1 면담으로 자료 수집하였다. 연구 참여자에게는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과정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제공하고 연구 이외의 다른 목적에 사용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였다.
Strauss와 Corbin (1998)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동시에 반복, 순환하여 시행하였으며,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도형화의 단계를 거치되 연구 자료에 맞게 변형하여 분석하였다. 즉, 개방코딩에서는 필사한 전체 내용을 반복하여 읽으며 참여자들이 경험한 것을 이해한 후 문단마다 중심의미를 찾아내어 메모하고, 다시 문장과 문구를 읽고 분석하여 그 의미를 표현할 수 있는 언어코드를 만들었다.
결과적으로 연구 참여자들은 직업정체성을 학교사회 속에서 존재감의 위축을 경험하더라도 자신들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습관이 변화되는 모습을 보고 간호를 베풀며 교사로서의 보람과 즐거움을 느낌으로서 구축하였다. 보건수업에 열중하는 것이 보건교사의 정체성이며, 존재의 의미라고 인식하여 수업과 관련된 전문성을 모색하거나, 간호처치의 전문성으로 보건수업을 조화롭게 병행하면서 정체성을 확인하기도 하였다.
한 참여자로부터의 면담분석 결과가 다른 참여자들에게 나타나는지 사건을 비교하였으며, 새롭게 나타나는 사건이나 내용은 또 다른 참여자에게 질문과 비교를 통해 분석하였다. 면담 결과에 차이가 있거나 관계없는 경우에는 그 이유와 상황을 비교,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과 동시에 진행되는 동안 참여자 15명과 2차면담 이후부터는 2가지의 범주만이 새롭게 발견되었으며, 4, 5차면담이 이루어진 참여자에게서는 더 이상 새로운 범주, 속성과 차원, 관계가 나타나지 않아 이론적 포화상태에 도달하였음을 알 수 있는 시점이었다.
연구 참여자에게는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과정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제공하고 연구 이외의 다른 목적에 사용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였다. 면담 전에 연구의 목적, 비밀보장을 설명하였고 진행 중 면담을 중지하기를 원할 경우 의사를 표현하도록 하였다. 또한 면담 내용에 대하여 녹음을 허락 받았고,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익명성과 비밀보장을 보장하고 이 때 참여자의 신원이 드러나지 않도록 가명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종료 후 신원과 관련된 개인정보를 폐기할 것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타당성(validity)과 신뢰성(reliability)을 확보하고자 참여자들의 진술이 반복적으로 나타나서 더 이상 새로운 자료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자료를 심층적으로 수집하고 본질적 의미를 파악하였다. 또한 진실성(truth value), 일관성(consistency), 중립성(neutrality)의 과정을 수행하였다(Guba & Lincoln, 1989).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전화나 구두를 통하여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하고 이에 동의한 참여자들만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눈덩이 표집법(snowball sampling)을 활용하였으며, 이론적 표본추출방법으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즉, 간호사로서의 임상경력과 보건교사로서의 교육경력이 많고 적음에 따라, 그리고 3년제 전문학사와 4년제 학사출신 참여자를 다양하게 선정하였다.
축코딩에서는 범주들 사이에 서로 연합관계를 만들면서 개방코딩 기간 동안에 분해되었던 자료를 새로운 방식으로 재조합하여 범주들을 속성과 차원의 선에 따라 그 하위범주들과 연결시켜 패러다임 모델을 적용하여 현상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였다. 선택코딩에서는 모든 범주를 통합하고 자료를 전체적인 맥락으로 이해하여 핵심범주를 도출하였다. 도형화 단계에서는 도출된 상위범주들을 핵심범주와 연결시키고 정형화하여 직업정체성 형성과정을 재조직화하였다.
참여자들마다 1-2회의 면담과 회당 1시간에서 2시간 정도로 면담 시간을 가졌으며, 면담의 의미를 확인하고 명료화하기 위해 추가 면담의 기회를 가졌다. 심층 면담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초기 만남에서 연구 참여자와의 신뢰 형성에 주력하였고 심층 면담 자료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각종 관련 문서들을 수집하였다. 면담이 끝난 후에는 참여자의 태도와 특징적인 행동 그리고 면담 도중 특정 내용이나 생소한 단어 등을 메모하였으며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질문, 참여자의 부탁, 정확한 연락처 등에 대해 기록해 두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직업정체성 형성의 행위/상호작용으로 학교조직 사회에서 정체성 혼란과 존재감 위축을 경험하지만 나름대로 자신들의 존재감을 찾기 위해 학교행사에 적극적으로 앞장서서 일하거나, 직원체육활동이나 친목활동을 통해 교직원들과 어울려 살아가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Kim, Yoon과 Cheon (2011)의 연구에서처럼 인간관계와 업무상 대인관계를 원만히 함으로써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연구 참여자로부터 살아 있는 경험을 일상에서 대화하듯 이야기하도록 자연스런 분위기를 위해 노력하였고, 면담 초반에는 일반적으로 참여자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형식에서 후반에는 더 추상적인 개념들을 유도해내기 위해 이론적 표본추출과 함께 좀 더 구체적인 내용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진행한 면담의 질문은 다음과 같다.
진실성은 양적연구의 내적타당도에 해당되는데, 사실적 가치에 가깝게 표현될 수 있도록 현상을 생생하고 충실하게 서술하고, 표현의 정교함을 위해 노력하였다. 자료에 대한 해석의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둘 이상의 연구자가 분석 과정에 참여하여 논의하고 검토하였다. 중립성이란 양적연구의 객관성에 해당되는 것으로 면담 시 의식적으로 연구자의 선입견 배제(판단중지, bracketing)와 중립성 유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였다.
Strauss와 Corbin (1998)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동시에 반복, 순환하여 시행하였으며,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도형화의 단계를 거치되 연구 자료에 맞게 변형하여 분석하였다. 즉, 개방코딩에서는 필사한 전체 내용을 반복하여 읽으며 참여자들이 경험한 것을 이해한 후 문단마다 중심의미를 찾아내어 메모하고, 다시 문장과 문구를 읽고 분석하여 그 의미를 표현할 수 있는 언어코드를 만들었다. 축코딩에서는 범주들 사이에 서로 연합관계를 만들면서 개방코딩 기간 동안에 분해되었던 자료를 새로운 방식으로 재조합하여 범주들을 속성과 차원의 선에 따라 그 하위범주들과 연결시켜 패러다임 모델을 적용하여 현상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였다.
즉, 개방코딩에서는 필사한 전체 내용을 반복하여 읽으며 참여자들이 경험한 것을 이해한 후 문단마다 중심의미를 찾아내어 메모하고, 다시 문장과 문구를 읽고 분석하여 그 의미를 표현할 수 있는 언어코드를 만들었다. 축코딩에서는 범주들 사이에 서로 연합관계를 만들면서 개방코딩 기간 동안에 분해되었던 자료를 새로운 방식으로 재조합하여 범주들을 속성과 차원의 선에 따라 그 하위범주들과 연결시켜 패러다임 모델을 적용하여 현상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였다. 선택코딩에서는 모든 범주를 통합하고 자료를 전체적인 맥락으로 이해하여 핵심범주를 도출하였다.
이론적 표본추출이 진행되면서 자료수집 후반에는 핵심 범주를 확인하고 각 범주의 밀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표집하였다. 한 참여자로부터의 면담분석 결과가 다른 참여자들에게 나타나는지 사건을 비교하였으며, 새롭게 나타나는 사건이나 내용은 또 다른 참여자에게 질문과 비교를 통해 분석하였다. 면담 결과에 차이가 있거나 관계없는 경우에는 그 이유와 상황을 비교,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참여자는 간호대학을 졸업하여 간호사 면허증과 대학 재학 중 비사범계열 교직이수에 준하는 일정한 학점을 취득한 후 교원자격증을 취득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보건교사 15명이다. 연구 참여자는 범주들의 속성과 차원에 따른 차이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배경, 간호사 근무경력, 보건교사 근무경력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간호대학을 졸업하여 간호사 면허증과 대학 재학 중 비사범계열 교직이수에 준하는 일정한 학점을 취득한 후 교원자격증을 취득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보건교사 15명이다. 연구 참여자는 범주들의 속성과 차원에 따른 차이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배경, 간호사 근무경력, 보건교사 근무경력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모두 여성이었으며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이론/모형
이러한 작업은 직업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이며, 그 요소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가능하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과 방법론적인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근거이론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수집한 면담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심현상은 ‘직업적 존재감 위축’과 ‘정체성 혼란’으로 나타났고, 15개의 범주와 35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20개의 개념(코드)이 도출되었고 개념마다 이름을 붙였다. 120개의 개념(코드)중 연계된 개념들끼리 묶어서 좀 더 추상화시킨 35개의 하위 범주가 추출되었으며, 하위범주에서 1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15개의 범주를 패러다임 모형에 따라 그 관련성을 나타낸 도식은 (Figure 1)과 같다.
보건교육중시형에서 사용한 전략의 결과로는 교사로서의 보람을 느끼며 살아가고자 하는 욕구가 많았으며, 보건교사 전문성을 모색하면서, 연수의 기회와 보건교육 전문성을 신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게 제시되었다. 그리고 보건교육 자료를 준비하고, 학생들의 건강습관 변화를 위한 교육에 더 많은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등 보건교육에 적극적으로 몰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담 전에 연구의 목적, 비밀보장을 설명하였고 진행 중 면담을 중지하기를 원할 경우 의사를 표현하도록 하였다. 또한 면담 내용에 대하여 녹음을 허락 받았고,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익명성과 비밀보장을 보장하고 이 때 참여자의 신원이 드러나지 않도록 가명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종료 후 신원과 관련된 개인정보를 폐기할 것을 설명하였다.
‘구성원들과 어울리기’의 정도와 ‘개인적 차원의 학교 적응 하기’의 정도는 보통으로 나타나 자신의 업무조정을 위한 요구를 직접 하기도 하였다. 보건교육중시형에서 사용한 전략의 결과로는 교사로서의 보람을 느끼며 살아가고자 하는 욕구가 많았으며, 보건교사 전문성을 모색하면서, 연수의 기회와 보건교육 전문성을 신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게 제시되었다. 그리고 보건교육 자료를 준비하고, 학생들의 건강습관 변화를 위한 교육에 더 많은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등 보건교육에 적극적으로 몰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참여자들의 핵심범주, 즉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은 ‘간호를 베풀며 교사로 살아가기’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보건교사는 교육활동을 돕는 주변인이나 보조적인 존재로 대우 받았던 경험을 하였고, 교사보다는 간호사라는 역할을 강조해 과중한 업무들을 수행하도록 요구받으며 살아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에 중점을 두는 교과교사로서 존재감을 확인하거나(보건교육중시형), 오히려 교사와 간호사의 두 가지 전문성을 조화롭게 신장하는 방법을 모색하면서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거나(간호-교육병행형), 현실에 체념하며 기존체제에 순응하면서 기본적인 간호처치를 주로 하며(간호제공위주형) 살아가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직업정체성은 학교사회 구성원들과의 인간관계, 직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자신이 하는 일이나 역할 등에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경험들이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불명확한 보건업무’, ‘버거운 보건업무’에서 비롯된 간호/의료와 교육의 복합적인 역할 및 기대 충돌 속에서 발생한 직업적 존재감 위축과 정체성 혼란이라는 현상을 극복하고 ‘간호를 베풀며 교사로서 삶을 살기’ 위하여 여러 가지 경험을 하면서 직업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고 있었다.
수집한 면담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심현상은 ‘직업적 존재감 위축’과 ‘정체성 혼란’으로 나타났고, 15개의 범주와 35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20개의 개념(코드)이 도출되었고 개념마다 이름을 붙였다.
인과적 조건으로 제시된 ‘불명확한 보건업무’에 대하여는 약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교 구성원들과 잘 어울려 업무상 협조를 구하는 데도 어려움 없이 일을 수행했고, 간호와 처치를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버거운 업무’에 대한 인식도 적었다. 열악한 직무여건에 대해서는 점점 사회가 발전되면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였으며, 승진제도에 대해서도 불만이 있지만 앞으로 제도적 개선이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여 직무환경에 대한 불만족의 정도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위/상호작용 전략으로는 교직원들을 서로 도우며 학교생활을 하였고, 무엇보다 인간관계 형성이 잘 되어 업무의 지원과 협조요청이 원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불명확한 보건업무’와 ‘역할의 확대와 기대증가’, ‘열악한 직무 여건’, ‘외부의 인식부족’, ‘교직에 대한 열망’이 직업정체성의 위축과 혼란이라는 현상의 원인이 되었다.
참여자들 중 돌봄과 사랑을 베푸는 간호사의 역할보다 교육자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은 유형을 확인하였다. 참여자들은 교사의 권리와 대우를 받기 원하지만, 불명확하고 버거운 보건업무와 열악한 직무 환경으로 보건교사로서의 존재감의 위축과 정체성의 혼란이라는 중심 현상을 강하게 경험하였다.
참여자들 중 보건교사로서의 직업적 존재감이 낮은 유형으로 돌봄을 베푸는 간호사로서의 경험과 간호처치의 수행을 연장하는 간호제공위주형으로 분석되었다. 간호제공위주형은 경계가 불명확한 보건업무로 인해 불만족을 가지고 있었고, 승진할 기회조차 없는 보건교사라는 직업에 자존감이 상실된다고 느껴 직업적 존재감을 매우 약하게 인식하였다.
행위/상호작용 전략에서는 ‘단체를 통하여 권리를 주장’의 정도가 강하게 나타났는데, 교원단체를 통하여 불명료한 업무의 개선이나 업무경감의 요구를 강하게 주장하였고 교육정책의 변화와 승진제도 및 성과급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하였다.
후속연구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담보하고 있는 보건교사가 존재감을 회복하고 건강한 직업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보건교사 업무범위의 한계에 대한 명료한 관점이 제시되어야 하며, 보건교사의 보건실에서 행해지는 치료 및 간호업무에 대한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현실적인 인정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대규모 학급에 보건교사 인력 충원과 보건교사의 승진제도와 성과급제도의 개선 등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보건교사가 학교교육현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이들을 지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해야 한다. 넷째, 직업정체성 형성 과정을 둘러싼 불평등한 제도 개선 즉, 성과급제도와 승진 제도에 대해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초등학교 보건교사 직업정체성의 지역과 학교급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른 시도와 중학교, 고등학교의 보건교사 대상 연구를 제안한다. 둘째, 본 연구결과, 보건교사는 경계가 불명확한 보건업무로 인하여 존재감 위축과 정체성 혼란을 경험하였으므로 보건업무의 명확한 제시와 보건업무 해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셋째, 보건교사가 학교교육현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이들을 지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해야 한다.
둘째, 본 연구결과, 보건교사는 경계가 불명확한 보건업무로 인하여 존재감 위축과 정체성 혼란을 경험하였으므로 보건업무의 명확한 제시와 보건업무 해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셋째, 보건교사가 학교교육현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이들을 지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해야 한다. 넷째, 직업정체성 형성 과정을 둘러싼 불평등한 제도 개선 즉, 성과급제도와 승진 제도에 대해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한 핵심적 질문은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은 무엇인가?”이다. 이 질문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직업정체성 형성의 인과적인 요인은 무엇이며, 직업정체성 형성요인들 간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직업정체성에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초등학교 보건교사 정체성의 영향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 초등학교 보건교사 직업정체성의 지역과 학교급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른 시도와 중학교, 고등학교의 보건교사 대상 연구를 제안한다. 둘째, 본 연구결과, 보건교사는 경계가 불명확한 보건업무로 인하여 존재감 위축과 정체성 혼란을 경험하였으므로 보건업무의 명확한 제시와 보건업무 해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교사 역할이 중요한 의미가 있는 이유는?
보건교사는 학생과 교직원들이 건전한 건강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National Legislation Information Center [NLIC], 2010). 이러한 보건교사의 역할은 간호처치라는 의료행위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비롯한 학교 구성원 전체의 보건에 대한 이해와 태도의 변화를 추구하기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최근 학생들의 비만이 증가하고(Sung, Yoon, & Kim, 2013), 매체 중독(Koo, 2013), 성폭력, 흡연, 자살 등 심각한 사회문제가 대두되면서(Song & Shin, 2014), 학생들의 건강관리와 보건교육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보건교사의 역할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Green & Reffel, 2009; Oh, Gang, & Lee, 2012).
보건교사의 역할은?
보건교사는 학생과 교직원들이 건전한 건강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National Legislation Information Center [NLIC], 2010). 이러한 보건교사의 역할은 간호처치라는 의료행위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비롯한 학교 구성원 전체의 보건에 대한 이해와 태도의 변화를 추구하기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초등 보건교사가 직업정체성에 혼란을 느낄 경우 일어나는 일은?
교사의 직업정체성은 그 자신의 삶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교육과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점에서 중요하다.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정체성 혼란이나 낮은 자존감은 곧 학교보건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지며, 나아가 학생들의 건강과 학교교육을 저해하는 상황을 유발시킬 수 있다(Kim, 2009; Oh & Kwon, 2010). 따라서 보건교사가 자신의 정체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자신의 직업정체성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은 학교보건의 주체인 보건교사를 이해하고 학교보건의 방향을 바로잡기 위한 필수적인 요청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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