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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성인 남녀 대상으로 수염형태에 따른 남성 이미지형성 효과의 감성반응
Male/Female Adult Workers' Sensible Reposes to Male Image Formation Effects according to Shapes of Beard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 2015년, pp.535 - 542  

김민경 (숭실대학교 화학공학과 뷰티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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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0~40대의 직장 남녀를 대상으로 수염의 형태를 변화시켜 느끼게 되는 감성반응을 통계분석 하여, 남성의 이미지 형성에 대한 반응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수염의 형태변화에 따른 감성 이미지 반응은 attraction, character, image 변화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남녀의 반응이 얼굴의 이미지 형성요인 중 매력과 성격에 대한 수염형태의 선호도는 달랐으나, 이미지 변화에 효과적인 수염형태 선호도는 비슷하였다. 콧수염은 남녀 모두 기본형, 턱수염의 형태는 길이가 짧은 것을 선호하였으나, 수염의 양에 대한 남녀의 반응차이는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수염의 형태에 따라 남성이미지 형성 효과에 대한 감성반응을 정량화시키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 향후 수염의 형태변화에 따라 외적인 이미지 형성 변화를 주고자 하는 남성들에게 토털 이미지 메이킹의 지침을 제공하며, 동시에 남성을 위한 뷰티산업에 기초 및 응용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s statistical analysis through a questionnaire in order to examine effects of shapes of beards on a formation of male image in male/female workers in their 30s-40s. The findings suggest that sensitive image response factor depending on the shapes of beards functions as an import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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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특징에 대하여 조사였다. 그리고 각 수염형태에 따라 느껴지는 이미지 형용사를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등을 이용하여 관련된 이미지를 조사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30∼40대의 직장 남녀를 대상으로 콧수염과 턱수염의 형태를 변화시켜 느끼게 되는 감성반응을 설문지를 통하여 남성의 이미지 형성에 대하여 수염형태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 수염형태에 따른 감성반응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을 요인 분석하기에 앞서 측정 자료가 요인분석의 가정을 만족시키는지 알아보았다. Bartlett 구형성을 알아본 결과 χ2이 4721.
  • 첫째, 수염의 형태변화에 따른 감성 이미지 반응의 요인은 매력, 성격, 이미지 변화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요인변화에 따라 남성의 이미지 형성에 효과를 줄 수 있는 것을 파악하였다. 둘째, 남녀의 반응이 얼굴의 이미지 형성요인 중 매력과 성격에 대한 수염형태의 선호도는 달랐으나, 이미지 변화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수염형태에 대한 선호도는 비슷한 반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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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들은 헤어스타일 변화이외에 자신의 외모를 메이킹 방법은 제한적인데 최근 남자 연예인들은 어떠한 수단으로 이미지 메이킹을 하는가? 현대 여성들은 자신의 이미지 메이킹을 하기 위해 얼굴에 메이크업을 하여 스타일링 하지만, 한국 기성세대인 30,40대의 남성들은 헤어스타일 변화이외에 자신의 외모를 메이킹 방법은 제한적이다. 그러나 최근 남자 연예인들이 얼굴의 이미지나 맡은 배역에 몰입을 높이기 위해 수염을 보조적인 수단으로 이용한다. 실제 연예인이나 모델의 경우 수염 형태를 다양하게 이용하며 분장효과를 주며, 구체적인 캐릭터로 시각화 되어 진다[3].
사람의 외모는 어떠한 수단인가? 사람의 외모는 자신이 연출하고 싶은 이미지로 표현하는 수단이며 타인의 이미지를 평가하는 수단이다. 이러한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은 사람의 이미지를 생각하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영상, 얼굴의 생김새나 표정, 음성, 말씨, 대화를 할 때의 특이한 동작, 태도, 능력 등으로 모으면서 하나의 형체가 만들어 진다[1].
이미지 메이킹이란? 사람의 외모는 자신이 연출하고 싶은 이미지로 표현하는 수단이며 타인의 이미지를 평가하는 수단이다. 이러한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은 사람의 이미지를 생각하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영상, 얼굴의 생김새나 표정, 음성, 말씨, 대화를 할 때의 특이한 동작, 태도, 능력 등으로 모으면서 하나의 형체가 만들어 진다[1]. 이러한 인상형성은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종합하여 특징을 통하여 타인을 이해하는 과정으로 타인에 대한 전반적 느낌이나 생각을 전달하게 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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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 J. Jeun, J. Y. Chun, H. J. Choi, Y. A. Lee, S. M Soung, Y. S. Kim, Life up Image Making. Seoul : Chung Ku publisher, 2013. 

  2. S. B. Kaiser,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 Symbolic appearances in context (2th ed), New York : Macmillan Publishing Co, 1990 

  3. Y. S. Kim, Study on effect beard has on character in accordance with the character personality setting in historical dramas. Journal of the Korean Beauty Design, Vol. 4, No. 1, pp. 49-55, 2008. 

  4. D. Y. Kang, J. S. An, Influence of male beard design on the impression's 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8, No. 2, pp. 199-213, 2012 

  5. D. Y. Kang , J. H. Yang, A study on the social symbolism of beard men's in the moder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Cosmetology, Vol. 18, No. 1, pp. 42-53, 2012. 

  6. Y. K. Mun, K. H. Kim, J. J. Kim, A research on the male change in their hair and beard style during the 16th century.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Vol. 9, No. 3, pp. 63-74, 2006. 

  7. M. S. Chang, H. S. Lee, Y. H. Lee, Influence of male beard design on the Impression's formation. The Society of Fashion and Textile Industry, Vol. 12, No. 1, pp. 21-30, 2010. 

  8. I. Y. Oh, A Study on role of adding beards and typical technics, characteristics as character make up - Focusing on TV historical dram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No. 5, Vol. 1, pp. 137-157, 2004. 

  9. M. K. Kim, S. K. Hong, Make-up Design Book. Seoul : Chung Ku publisher, 2010. 

  10. http://www.onlifezone.com/toki/textyle/12102613 

  11. S. O. Song, I. J. Lee, Transactions : Effects of clothing types, face types & body types on men's im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25, No. 2, pp. 369-378, 2001. 

  12. S. H. Kan , M. H. Lee, A study on the image perception of men's casual wear using photograph and computers simulation pic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3, No. 1, pp. 1-10, 2009. 

  13. U. B. Lee, A study on the stage makeup for men from the Joseon dynasty shown in fil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Vol. 8, No. 2, pp. 107-115, 2007. 

  14. M. K. Kim, Comparison analysis between characters' make up styles in TV drama, 'Hae Shin' and Make up culture in Shilla Dynas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Vol. 6, No. 1, pp. 67-83, 2005. 

  15. A. J. Boo, A comparative study of make-up in historical films -Focusing on 'King and the Clown' and 'A Frozen Flower'-.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Vol. 16, No. 3, pp. 49-61, 2013. 

  16. S. H. You, J. W. Ryu, The effect of male politician's appearance characteristic on the image 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14, No. 4, pp. 1460-1472, 2008. 

  17. K. H. Mun, A study on Lifestyle of Korean women for emotional design development of product.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1, No. 1, pp. 119-127, 2010. 

  18. J. W. Ryu, Correlations among subject's internal traits, impression dimensions and evaluation of likeness on male's image 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14, No. 4, pp. 1473-1479, 2008. 

  19. Y. R. Lee, J. Y. Yang, Design strategies of a shaver for men based on consumers sensitive images of preference.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10, No. 3, pp. 393-402, 2007. 

  20. Y. K. Yim, S. Y. Shin, Design Ideas for Stage Make Up. Journal of the Korean Beauty Art Society, No. 5, Vol. 2, pp. 159-17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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