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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환경에서 매체몰입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관계감정의 계층적 매개효과 분석
A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media engagement and brand attachment, brand loyalty in an digital environment: Hierarchical Mediated regression analysis of Brand Relations Affect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9 no.12, 2015년, pp.3003 - 3010  

추미애 (Dept. of Advertising marketing, Busan Kyungsang Colleg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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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매체몰입과 브랜드 애착, 브랜드 관계감정,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매체몰입과 브랜드 애착 단계의 관계에서 브랜드 관계감정의 매개 효과 관계와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자료 분석 결과, 매체몰입은 브랜드 관계감정과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관계감정과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브랜드 감정의 매개 효과를 살펴본 결과 매체몰입과 브랜드 애착 사이에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매체몰입과 관계감정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력은 관계감정이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onsumer to use digital media is investigated on media engagement, Brand Attachment, Brand Relations Affect and Brand Loyalty of relation. also analyzing the mediating effect of brand relations affect and brand influ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a engagement and brand attach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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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매체사용으로 인해 생겨난 매체몰입과 브랜드 애착,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며, 인격화된 브랜드에게 느끼게 되는 감정반응인 브랜드 관계감정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환경에서 브랜드 애착 원인을 확인하고 관계감정의 조절적 반응을 이해함으로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형성에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매체사용으로 인해 생겨난 매체몰입과 브랜드 애착,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며, 인격화된 브랜드에게 느끼게 되는 감정반응인 브랜드 관계감정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환경에서 브랜드 애착 원인을 확인하고 관계감정의 조절적 반응을 이해함으로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형성에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매체 사용자의 브랜드 관계감정,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연구를 위해 부산, 부산 경남권을 중심으로 대학과 지역 문화센터를 중심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조사 기간은 2015년 5월부터 6월 중순까지 5주간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 모형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기에 앞서 설문지의 구성과 측정의 적합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Cronbach's ⍺계수를 이용하였다.
  • 기존 문헌을 토대로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충성도의 선행변수로 설정되었다. 브랜드 관계감정의 매개적 효과를 살펴보고, 브랜드 애착을 형성에서의 영향력의 크기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제언들에 기반을 두어 본 연구의 모형을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H6.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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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매체란 무엇인가? 디지털 매체란 디지털 형태의 텍스트, 이미지, 음향, 영상 등을 칭하며, 컴퓨터나 모바일은 이러한 것을 복합적으로 재현하는 디지털 미디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 매체는 기존의 아날로그 매체와는 다른 특성이 있으므로 디지털 매체 자체가 몰입하게 하는 특성이 있다.
브랜드 충성도는 어떻게 나뉘는가? 혹자들은 브랜드 충성도를 행동적 충성도와 태도적 충성도, 인지적 충성도 그리고 재구매 의도 등 네 가지 형태로 나누기도 한다.
기업이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고객감동을 넘어서 고객졸도까지’의 각오로 보이지 않은 소비자의 마음을 읽고 니즈를 예측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왜냐고 묻는다면 그들은 디지털 매체라는 강력하고 자극적인 매체로 접근하고 있으므로 매체를 통한 마케팅 노력만 더해진다면 그들은 몰입하여 브랜드와 소통하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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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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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ilger, M., & Romer, E.. "Do Measures of Media Engagement Correlate with Product Purchase Likelihood?"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47. no.3, 313-3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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