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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4 no.12, 2015년, pp.1796 - 1803
곽우현 (Railr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Dept. Woosong Univerity) , 이광희 (Railr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Dept. Woosong Univerity) , 김용규 (ICT convergence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최준영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Unlike commercial LTE network, LTE-R railway network is arranged along a railroad track and the base stations of the network (RUs) are also installed on the waysides. For urban railway systems that are composed of underground tunnels, the leakage coaxial cables are widely used due to the radio pro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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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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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CBTC 관련 기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도시철도의 무인운전 열차운행 방식 도입에 따라 기존의 궤도회로를 이용한 자동열차제어(ATC: Automatic Train Control) 기술과 자동열차운영(ATO : Automatic Train Operation) 기술은 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으로 진화되었다. 관련 기술은 Loop cable을 이용하는 IL(Induction Loop) CBTC와 무선을 이용하는 RF(Radio Frequency) CBTC로 구분되며, 현재는 운영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RF CBTC가 대부분의 무인운전 기술에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무인운전 기술은 안전 측면에서 운행 열차 주변을 감시하기 위한 18GHz 영상정보와 운영 및 유지보수, 관제요원이 사용하기 위한 기존의 VHF(Very High Frequency), UHF(Ultra High Frequency), TRS(Trunked Radio Service), 등 다중의 통신망이 함께 적용된다. | |
LTE-R는 기존 철도 무선방식과 어떻게 다른가? | 대불 시험선에 구축된 철도통합무선망은 상용 무선망과 달리 철도 선로를 따라 일차원적으로 배열됨으로서 선로변을 중심으로 기지국 RU(Radio Unit)가 설치되고 관련 커버리지는 주파수에 따라 결정된다[7, 8]. 여기서 철도용 LTE를 의미하는 LTE-R (Railway)은 데이터를 네트워크 장비로 송신하는 역할을 하는 DU(Digital Unit)와 안테나 역할을 하는 RU가 완전히 분리됨으로서 기존 철도에서 이용하는 무선방식과 상이하게 주어진다[9, 10]. 대불선 시험선은 일반철도 영업선으로 대부분 지하 터널로 구성된 도시철도와 차별화됨으로서 기존의 VHF, UHF, TRS의 터널 적용 사례와 비교하여 LTE-R의 적용 문제점이 도시철도 운영기관에 의해 제시되었다. | |
무인운전 기술은 어떠한 통신망이 함께 적용되는가? | 관련 기술은 Loop cable을 이용하는 IL(Induction Loop) CBTC와 무선을 이용하는 RF(Radio Frequency) CBTC로 구분되며, 현재는 운영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RF CBTC가 대부분의 무인운전 기술에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무인운전 기술은 안전 측면에서 운행 열차 주변을 감시하기 위한 18GHz 영상정보와 운영 및 유지보수, 관제요원이 사용하기 위한 기존의 VHF(Very High Frequency), UHF(Ultra High Frequency), TRS(Trunked Radio Service), 등 다중의 통신망이 함께 적용된다. 국내 철도는 이러한 다중통신망으로 구성된 철도통신망의 통합과 유선설비의 무선화를 위한 철도통합무선망에 대한 연구를 2010년부터 시작하였다. |
J.Y. Choi, K.H. Kim, Y.K. Kim, S.H. Kim, Y.S. Choi, "Review of Domestic and Foreign Integrated Wireless Network for Railways", 2012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Mokpo, korea, pp. 1320-1324, 2012.
Y.S. Song, Y.K. Kim, B.K. Shim, A.R. Jo, "Development mobile system based on LTE in railway", 2013 KICS autumn conference 2003, Seoul, Korea, pp. 139-140, 2013.10.
Y.S. song, Y.K. Kim, W.S. Jeong, Y.H. Jo, "Development of smart railway antenna using LTE-R", 2013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s, Boryoung, Korea, pp. 442-443, 2013.
J.Y. Choi,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antenna installation for national railroad wireless communication network(LTE-R)", Ph.D thesis, WooSong University, 2014.
Y.K. Kim, "Report of Standard system and performance assessment for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 of urban transit system",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13.
G.D. Ko, N.I Choi, Y.J. Kang, M.K Song, "Subway tunnel propagation path loss analysis of 2.45GHz and 5.8GHz band", KICS summer conference 2003, Yongpyoung, Korea, pp. 1021-1024, 2003.
N.H. Park, M.K. Song, Y.J. Kang, "Propagation measurement of various directional beam in subway tunnel environments for IEEE 802.11 wireless LA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2, pp. 232-238, 2004.
H.D Jung, N.J. Park, Y.J. Kang, M.K. Song, "Measurement and analysis of propagation characteri-stics in curved subway tunnel environments",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ociety", Vol 29, No 8A, pp. 950-961, 2004.
H.S. Jo, D.Y. Kim, J.G. Yook, "Path loss characteristics in subway tunnel at 2.65GHz".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ociety" Vol. 31 No. 10A, pp. 1014-101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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