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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짐밀도 측정장비(Non-nuclear Type)를 사용한 현장 다짐밀도 평가
Evaluation of Field Compaction Density by Non-nuclear Density Gaug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1 = no.69, 2015년, pp.51 - 58  

김영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임정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양성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기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황성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정규동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densities of asphalt pavements measured both in the field and in the laboratory, and also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field density measuring equipment, such as the pavement quality indicator (PQI), by using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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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 절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현장 다짐밀도 장비에 대한 타당성 평가방법으로는 Student t-test 분석방법보다는 상관계수(Coefficient of correlation)를 이용한 평가방법이 정밀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여러 현장에서 측정된 현장 다짐밀도와 실측 밀도의 상관성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현장 다짐밀도 측정장비의 타당성을 조사하였다. Table 4는 G현장 구간에 따른 혼합물 종류와 현장 밀도측정 값 및 실측 밀도측정 값을 나타낸다.
  •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포장의 품질관리 기술지원 사례에서 비파괴 현장다짐밀도 측정장비인 PQI (Pavement Quality Indicator)를 이용한 현장 다짐밀도 측정장비로 측정된 밀도 값이 얼마만큼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검토하고, 또한 현장에서 측정된 실측밀도를 비교·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 현장 밀도를 측정하기 전에 반드시 측정장비에 대한 보정절차를 수행하는 것이 현장 밀도에 대한 신뢰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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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 밀도 값과 실내 실측 밀도 값 사이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 student t-test 분석방법과 상관계수(coefficient of correlation) 분석 방법을 이용한 이유는? 다시 말해서, 현장에서 측정된 밀도 값과 실내에서 측정한 밀도 값이 일치되어야 하며 더 중요한 것은 일치되지 않았을 경우에 그 차이가 어느 정도이며, 어느 정도 추정 밀도 값을 파악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현장에서 측정된 밀도 값과 실내 실측 밀도 값은 거의 대부분 일치하지 않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현장 밀도 값과 실내 실측 밀도 값 사이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 student t-test 분석방법과 상관계수(coefficient of correlation)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현장 다짐밀도 측정을 위해 이용한 것은? 현장 다짐밀도 측정은 시공현장에서 비파괴 현장 다짐밀도 측정장비인 PQI를 이용하여 측정한 후 측정지점에서 코어를 채취하여 실내 시험에서 실측 밀도를 측정하였다. 측정지점은 아스팔트 포장 시험시공구간 중 Wheel path 구간에서 측정되었다.
아스팔트 포장의 공극 또는 밀도가 포장의 설계수명 기간 동안의 공용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이유는? 시공 후 품질관리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수는 아스팔트 포장의 공극 또는 밀도이며, 아스팔트 포장의 적정 다짐밀도는 도로포장의 내구성과 관계되기 때문에 포장의 설계수명 기간 동안의 공용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즉, 아스팔트 포장의 장기공용성은 시공 중 적절한 다짐 관리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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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llen, D.L and D.B. Schultz (2003). Evaluation of Non-nuclear Density Gauges. Kentucky Transportation Center. 

  2. Hwang, S.D. (2004), Improvement of Asphalt Pavement Construction Technology-Management of Field Compaction.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Special Issue Vol. 6-2, pp. 12-18. 

  3. Harrel, M.J. and W.G. Buttlar (1999),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Pavement Quality Indicator (PQI). Illinois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Project IHR-425. 

  4. Hausman, J.J. and W.G. Buttlar (2000), Report on Laboratory Analysis of Transtech Modle 300 Pavement Quality Indicator. Illinois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Project IHR-425. 

  5. Henault, J.W. (2001), Field Evaluation of a Non-nuclear Density Pavement Quality Indicator. Final Report of Research Project SPR-2227, Connecticut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6. Romero, P. (2002). Evaluation of Non-nuclear Gauges to Measure Density of Hot-Mix Asphalt Pavements. The University of Utah Department of Civil Environmental Engineering. 

  7. Sargand, S.M. and S. Kim (2005), A Working Review of Available Non-nuclear Equipment for Determining In-place Density of Asphalt. Report No. FHWA/OH-2005/18, Ohio Research Institute for Transportation and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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