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과 사회 연계에 대한 담론: 사회참여형 과학기술 평가방법의 적용가능성 모색
The discourse on how to integrate society and science: the applicability of participatory evaluation 원문보기

科學技術學硏究 =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v.15 no.2, 2015년, pp.163 - 189  

김태희 (한국연구재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 스스로의 거리두기 이면에는 과학이 사회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 속에 융화되려는 노력이 잠재되어 있다고 할 것이다. 과학이 사회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려는 자구적 노력은 과학기술의 급속한 진화, 사회로부터의 지속된 불신, 공적자금 출연에 의한 과학자의 책무성에 따라 더욱 가시화됨에 따라, 많은 학자로부터 과학과 사회의 연계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과학기술과 사회와의 연계를 위해 사회참여형 과학기술 평가에 초점을 두고 그 실현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평가 방법론, 사회참여를 위한 전제요건 및 장애요인을 제시하였다. 평가방법론에서는 목적론적 측면과 행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형성평가, 총괄평가, 권한부여평가, 협력평가, 이해당사자 평가를 제시하였고, 전제요건으로는 과학 언어의 공유, 과학자와 시민사회의 인식의 변화를 제시하였으며 장애요인으로 평가참여자간의 시각의 차이, 평가지표의 복잡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전제요건의 선결과 장애요인의 극복 하에서 목적과 행태에 부합하는 평가방법론의 선택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다만, 사회참여형 과학기술평가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사회시스템의 정립과 평가자 스스로의 인식과 자발성이 수반되어야 그 효과성이 가시화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Science tries to be far from Society, it actually does yearn for the trust from Society, on the other side. Its efforts getting back the trust has been witnessed with its fast evolution, consistent distrust from Society and Scientists' accountability with investment of public fund. Furtherm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만, 사회참여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관행에 고착되어 사회참여를 위한 방법론이 구체화되고 공감대를 얻지 못한 상황에서(송위진 외, 2013) 본연구는 과학기술 전반에의 사회 참여 필요성을 제안하기 보다는 특정된 분야 즉, 과학기술 평가 영역에 한정하여 사회참여 방안과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재 논의되고 있는 과학기술에의 사회참여를 위한 방법론과 적용 범위의 구체화를 위한 담론1)이 보다 활발히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지금껏 본 연구는 과학기술에의 사회참여 수요가 증대하는 상황에서 다양한 평가방법을 검토하였다. 본 절에서는 과학기술에 사회참여 평가를 실현시킬 수 있는 전제요건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참여 평가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 아래에서는 사회참여 과학기술 평가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장애를 구체화함으로써 결론에서 도출할 평가방법의 가능성에 활용하고자 한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가 제시한 사회참여형 과학기술 평가는 사회와 과학기술이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의 등장 현실에서 매우 시의적절한 담론이라 할 수 있는데, 사회참여 평가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 전제요건 및 장애요인을 제시함으로써 사회참여를 위한 평가방안 도출의 이론적인 측면과 고려되어야할 선결사항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평가에 대한 이해와 수용성이 평가 시스템 내에서 실제평가에 참여하는 평가주체인 개인별 입장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는 주장(Weiss, 1998)에 주목하여, 참여주체가 상이한 평가방법을 목적론적 측면과 행태적 측면으로 구별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목적론적 측면에서 정책결정자나 프로그램 관리자는 평가를 통해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개선 및 발전방향 도출에 목적을 두는 반면, 그 외에 참여하는 이해당사자는 프로그램을 통해 예산집행이나 프로그램 이행이 이해당사자의 관심과 이익에 부합하는지에 초점을 두게 된다.
  • 이에 아래에서는 평가 주체별로 입장의 차이를 고려한 평가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사회참여를 위한 평가방법론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총괄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특히, 이해당사자가 필요한 조건(conditions)에 부합하도록 평가 지표의 적용이 가능함에 따라(Berman &McLaughlin, 1977) 프로그램의 진화와 변화를 촉진할 수 있게 된다. 반면, 총괄평가는 프로그램이 완료된 이후에 주로 성과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방법으로서 프로그램의 지속 여부 판단에 목적을 둔다(Mathison, 2005).
권한부여평가의 이점은 무엇인가? 권한부여평가(empowerment evaluation)는 기획에서부터 운영 및 평가과정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프로그램 참여자들을 참여시키는 평가유형이다(Fetterman, Kaftarian & Wandersman, 1996). 동 평가의 이점은 프로그램 참여자 스스로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구성원의 실험지식을 정당화하고 연구 질의를 민주화하며 평가자료 수집의 타당성을 제고할 수 있다(Fawcettet al., 1996).
형성평가란 무엇인가? 먼저 목적론적 측면의 평가유형인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와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는4) 당초 교육과정의 평가를 위해 도입된 후 정책평가에서 활용되고 있는 평가방법으로(Scriven, 2001), 형성평가가 프로그램 수행과정에서 생산되는 정보를 통해 프로그램의 개선을 촉진하고 방향을 재정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주로 프로그램 초기 단계에서 수행되며(Weiss, 1998), 정책결정자가 아닌 제3자가 정책 개선을 위해 집행 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을 제기함으로써 정책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법으로(정인숙, 2008), 지속적으로 정책결정자와 평가자간의 상호작용이 이뤄지게 하는 방법이다. 특히, 이해당사자가 필요한 조건(conditions)에 부합하도록 평가 지표의 적용이 가능함에 따라(Berman &McLaughlin, 1977) 프로그램의 진화와 변화를 촉진할 수 있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3)

  1. 김동광 (2002), 생명공학과 시민참여: 재조합 DNA 논쟁에 대한 사례 연구, 과학기술학연구, 제2권 제1호 

  2. 김명수 (1993), 공공정책평가론, 박영사 

  3. 김왕동, 성지은, 송위진 (2014), 사회문제 해결형 R&D를 위한 출연연의 평가시스템 개선방향, 과학기술학연구, 제14권 제1호 

  4. 김왕동, 송위진, 성지은 (2013), 과학기술혁신을 통한 창조경제와 국민행복의 선순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Issue & Policy, 67: 1-17 

  5. 김태희 (2012),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한 국제공동연구 성과 제고 방안에 대한 연구, 기술혁신학회지, 제15권 제2호: 400-420 

  6. 박성민 (2011), R&D 프로젝트의 성과평가를 위한 DEA 효율성 지수와 정규화지표의 합치도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4호 

  7. 성지은, 김미, 임홍탁, 김은정 (2014), 연구개발사업의 사회적 파급효과 분석 가능성과 과제, 과학기술학 연구, 제14권 제2호, 한국과학기술학회 

  8. 성지은 (2012), 과학기술조정체계의 변화 분석: 일본, 미국, 핀란드 과학기술조정체계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6권 제2호: 213-238 

  9. 송성수 (2001), 과학기술과 사회의 채널 구축을 위한 정책방향, 과학기술정책, 131, 과학기술정책연구원 

  10. 송위진, 성지은, 임홍탁, 장영배 (2013),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사업 발전방안 연구, 정책연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11. 송위진 (2014),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사업의 의의와 과제, 과학기술정책, 제24권 제2호, 과학기술정책연구원 

  12. 송위진 (2005), 국가연구개발사업과 시민참여; 현황과 의의, 경제와 사회, 67 

  13. 양희승 (2004), 연구평가지표의 개선방안: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중심으로, 2004 동계학술대회, 한국행정학회 

  14. 이영희 (2014), 과학기술 시티즌십의 두 유형과 전문성의 정치, 동향과 전망, 92 

  15. 이영희 (2000), 과학기술의 사회학: 과학기술과 현대사회에 대한 성찰, 한울아카데미 

  16. 이영희 (1995), 과학기술과 사회의 상호관계, 연구보고, 95-25,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17. 이우성, 송치웅, 현성재, 김보현 (2010), 과학기술의 선진화를 위한 지표개발 연구, 정책연구, 2010.12 

  18. 정인숙 (2008), 디지털전환 정책에 대한 형성평가 분석,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5호 

  19. 한재각 (2004), 국가연구개발사업 개혁을 위한 시민사회의 시각: 분석틀과 평가기준의 제안, 과학기술학연구, 제4권 제2호, 한국과학기술학회 

  20. Arnason, V. (2012), "Scientific citizenship in a democratic society",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22(8): 927-940 

  21. Bammer, G. (2005), "Integration and Implementation Sciences: Building a new Specialization", Ecology and Society, 10(2) 

  22. Banthien, H and Herz, J. (2001), "Evaluation of internet-based discourses concerning innovation and technical analyses", discussion paper, conference e-society, Berlin. 

  23. Berman, P., & M. McLaughlin (1977), Federal programs supporting educational change, Santa Monica, Rand Corporation 

  24. Callon, M. (1989), Society in the Making: The Study of Technology as a Tool for Sociological Analysis, in Bijker et al. 83-103 

  25. Callon, M. (1999), "The Role of Lay People in the Production and Dissemination of Scientific Knowledge",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4: 81-94 

  26. COPUS (1995), Wolfendale Report, http://www.dti.gov.uk/ost/ostbusiness/index.htm 

  27. Cousins, J. & Earl, L. (1992), "The case for participatory evaluation",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4(4): 397-418 

  28. Cousins, J. & Whitmore, E. (1998), "Framing Participatory Evaluation, In E. Whitmore, Ed, Understanding and Practicing Participatory Evaluation", New Directions for Evaluation 80. 

  29. Cullen, A. (2009), The politics and consequences of stakeholder participation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evaluations, doctoral dissertation, Western Michigan University, Kalamazoo 

  30. Daigneault, P. & Jacob, S. (2009), "Toward Accurate Measurement of Participation: Rethinking the Conceptualization and Operationalization of Participatory Evaluation",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30(3): 330-348 

  31. Damasio, A. (1995), Decartes' Error: Emotion, Reason and the Human Brain. New York: Harpercollins 

  32. Delanty, G. (2001), "The University in the Knowledge Society", Organization, 8(2): 149-153 

  33. Delemarle, A. (2014), "A rationale for public intervention in disruptive technological development: public policy tools as trust-enabling mechanisms", Technology Analysis and Strategic Management, 26(1) 

  34. Delvenne, P., Fallon, C. and Brunet, S. (2011), "Parliamentary Technology Assessment as Indications of Reflexive Modernization", Technology in Society, 33: 36-43 

  35. Derrick, G. & Pavone, V. (2013), "Democratising research evaluation: Achieving greater public engagement with bibliometrics-informed peer review", Science and Public Policy, 40: 563-575 

  36. Dryzek, J. (2000), Deliberative Democracy and Beyond: Liberals, Critics and Contestation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7. Fawcett, S., Lewis A., Andrews, A, Francisco, V., Richter, K., Williams E. & Copple, B. (1997), "Evaluating Community Coalitions for Prevention of Substance Abuse: The Case of Project Freedom", Health Education and Behaviour, 24(6): 812-828 

  38. Feenberg, A. (1999), Questioning Technology,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39. Felt, U., Fochler, M. & Winkler, P. (2010), "Coming to terms with biomedical technologies in different technopolitical cultures: A comparative analysis of focus groups on organ transplantation and genetic testing in Austria, France and the Netherlands", Science, Technology & Human Values, 35: 525-553 

  40. Fetterman, D, Kaftarian, S. & Wandersman, A. (1996), Empowerment Evaluation: Knowledge and Tools for Self-assessment and Accountability, London: Sage 

  41. Flora, J., Maccoby, N. and Farquahar, J. (1989), Communication campaigns to prevent cardiovascular disease, The Stanford studies, Sage, Beverly Hills, CA 

  42. Funtowicz, S. & Ravetz, J. (1993), "Science for the post-normal age", Futures, 25: 739-755 

  43. Genus, A. & Coles, A. (2005), "Rethinking the multi-level perspective of technological transitions", research policy, 37: 1436-1445 

  44. Geurts, J. and Mayer, I. (1996), Methods for participatory policy analysis: Towards a conceptual model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Work and Organization Research Centre Report, 96.12.008/3, Tilburg 

  45. Glenn, J. (2003), Framing Democracy, Civil Society and Civic Movements in Eastern Europe,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46. Gouldner, A. (1976), The dialectic of ideology and techn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47. Greene, J. (2013), "Logic and evaluation theory",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38: 71-73 

  48. Guba, E. & Lincoln, Y. (1989),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Newbury Park, SAGE 

  49. Hrzonsky, J. and Houghton, K. (2001), "The meaning of a defined accounting concept", Accounting, Organizations and Society, 26(2): 123-139 

  50. Irwin, A. (2006), "The Politics of Talk: Coming to Terms with New Scientific Governance", Social Studies of Science, 36(2): 299-320 

  51. Isin, E. F. & Turner, B.S. (2002), Citizenship studies: An introduction, Handbook of Citizenship Studies, London: SAGE 

  52. Jacques Ellul, (1964), The Technological Society, trans. John Wilkinson, New York 

  53. Jasanoff, S. (2004), States of Knowledge: The Co-Production of Science and Social Order, London,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54. Krimsky, S. (1984), Beyond Technocracy: New Routes for Citizen Involvement in Social Risk Assessment, Univ. Mass. Press 

  55. Lengwiler, M. (2008), "Participatory approaches in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Technology and Human Values, 33: 186-200 

  56. Lotter, D. (2008), "The genetic engineering of food and the failure of science, part 2: Academic capitalism and the loss of scientific integrity",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Sociology of Agriculture and Food, 16: 50-68 

  57. March, J. & Sevon, G. (1988), "Gossip, Information and Decision-making", in James G. march(ed.), Decisions and Organizations, pp 429-424, Cambridge, Basil Blackwell 

  58. Mark, M. & Henry, G. (2004), "The mechanisms and outcomes of evaluation influence", Evaluation, 10(1): 35-57 

  59. Mathison, S. (2005), Encyclopedia of evaluation, Thousand Oaks, Sage 

  60. Mejlgaard, N. & Stares, S. (2010), "Participation and competence as joint components in a cross-national analysis of scientific citizenship",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19(5): 545-561 

  61. Mejlgaard, N., Ravn, T. and Degn, L. (2010), Monitoring Policy and Resaerch Activities on Science in Society in Europe, The Danish Centre for Studies in Research and Research Policy, 17 s. 

  62. Mertens D. & Wilson, A. (2012), Program Evaluation Theory and Practice: A Comprehensive Guide, New York: Guilford 

  63. Murray, T. and Mehlman, M. (2000), Encyclopedia of ethical, legal, and policy issues in biotechnology, New York: John Wiley & Sons, volumes 2 

  64. Nelkin D. (1978), "Threats and Promises: Negotiating the Control of Research", Daedalus 107: 191-209 

  65. Nowotny, H. (2003), "Democratising expertise and socially robust knowledge", Science and Public Policy, 30: 151-156 

  66. Patton, M. (1997), Utilization-focused evaluation: The new century text,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67. Rask M, and Worthington, R. (2011), Towards a new concept of global governance. In: Worthington R, Rask M, Lammi M (eds) Citizen Participation in Global Environmental Governance, London: Verso, pp. 1-19 

  68. Rask, M. (2013), "The Tragedy of Citizen Deliberation - Two Cases of Participatory Technology Assessment", Technology Analysis and Strategic Management, 25(1): 39-55 

  69. Rose, H. and Rose, S. (1976), The Political Economy of the Natural Sciences, London: Macmillan 

  70. Rossi, P., Lipsey, M. and Freeman, H. (2004), Evaluation: A System Approach, London: Sage 

  71. Rowe, G. and Frewer, L. (2005), "A typology of public engagement mechanism", Science, Technology and Human Values, 30: 251-290 

  72. Rowe, G. & Fewer, L. (2004), "Evaluating Public-Participation Exercises: A Research Agenda", Science, Technology and Human Values, 29: 512-556 

  73. Saurugger, S. (2010), "The social construction of the participatory turn: The emergence of a norm in the European Union", European Journal of Political Research, 49: 471-495 

  74. Schwartzenberg, R. G. (2001), Dix mesures pour rapprocher scienc e et societe, http://www.recherche.gouv.fr/discours/2001/voeux.htm 

  75. Scriven, M. (2001), "Evaluation: Future tense",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22(3): 301-307 

  76. Shadish, W. & Epstein, R. (1987), "Patterns of program evaluation practice among members of the evaluation research society and evaluation network", Evaluation Review, 11: 555-590 

  77. Touraine, A. (1971), The Post-Industrial Society: Tomorrow's Social History: Classes, Conflicts and Culture in the Programmed Society, New York: Random House 

  78. Van Oudheusden, M. (2014), "Where are the Politics in Responsible Innovation? European Governance, Technology Assessment, and Beyond", Journal of Responsible Innovation, 1(1): 67-86 

  79. von Hippel, E. (2005), Democratizing innovation, Cambridge: The MIT Press 

  80. Walter, A., Helgenberger, S., Wiek, A., and Scholz, R. (2007), "Measuring Societal Effects of Transdisciplinary Research Projects",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30(4): 325-338 

  81. Weiss, C. (1998), "Have we learned anything new about the use of evaluation?",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19:21-33 

  82. Weiss, C. (1999), "The Interface between Evaluation and Public Policy", Evaluation, 5(4): 468-486 

  83. Wynne, B. (1989), "Sheepfarming after Chenobyl: A case study in communicating scientific information", Environment: Science and Policy for Sustainable Development, 31:10-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