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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VL BLDC 모터의 열피로 가속시험을 통한 수명보증시험 설계
A Study on Reliability Compliance Test based on Thermal Fatigue Accelerated Test for CVVL BLDC Motor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5 no.4, 2015년, pp.241 - 247  

이상훈 (자동차부품연구원 신뢰성연구단) ,  박상욱 (자동차부품연구원 신뢰성연구단) ,  김민근 (자동차부품연구원 소재융합연구센터) ,  선한걸 ((주)고아정공 모터연구소) ,  홍성렬 ((주)고아정공 모터연구소) ,  한만승 ((주)고아정공 모터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demand for higher fuel economy vehicles has helped develop fuel-efficient vehicles such as a CVVL called continuous variable valve lift. Existing CVVL has been applying DC type motor to control intake valve, but recently some car parts manufacturers have been developing a BLDC type CV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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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VVL BLDC 모터 또한 Hall IC PCB가 장착되기 때문에 기구적 마모와 관계되는 고장모드를 갖는 타 구성품보다 Hall IC PCB가 더 내구에 더욱 취약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Hall IC PCB의 신뢰성 평가에 초점을 두어 CVVL BLDC 모터의 내구성을 평가하고 검증하였다.
  • 기존 국내에서 양산되고 있는 CVVL 기술은 DC 모터를 적용하고 있고 대부분의 해외 선진사에서도 DC 모터를 적용하고 있는데(조정민 외, 2015), DC 모터 특성상 제어 정밀성이 떨어지고 내구에 취약하기 때문에 관련 부품사에서는 CVVL에 적용할 수 있는 BLDC 모터를 연구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CVVL BLDC 모터 개발품에 대한 고장모드 분석 및 신뢰성 평가를 실시하여 설계 개선방안을 수립하고 수명 보증 근거 및 신뢰성 DB를 확보한다.
  • 이러한 제품의 성능 및 내구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고장 부위를 세분화하여 실제 고장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또한 각 구성품별 고장 인자에 따른 잠재적 고장모드를 추정하고, 그러한 고장을 유발하는 고장 영향 인자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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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VVL BLDC 모터의 구조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CVVL BLDC 모터의 구조는 크게 모터 구동부, 센서부, 하우징으로 구분된다. 세부적으로 모터 구동부는 마그네틱, 스테이터 코일, 샤프트, 베어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센서부는 실장부품인 QFP 부품, R/L/C 표준칩, PCB, 솔더 등으로, 하우징은 3-point 체결부, 커넥터 하우징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Hall IC PCB의 신뢰성 평가에 초점을 두어 CVVL BLDC 모터의 내구성을 평가하고 검증한 이유는? CVVL BLDC 모터 또한 Hall IC PCB가 장착되기 때문에 기구적 마모와 관계되는 고장모드를 갖는 타 구성품보다 Hall IC PCB가 더 내구에 더욱 취약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Hall IC PCB의 신뢰성 평가에 초점을 두어 CVVL BLDC 모터의 내구성을 평가하고 검증하였다.
BLDC 모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BLDC 모터의 특징 중 하나는 브러시가 없기 때문에 DC 모터에 비하여 고장률이 적고 수명이 길다고 알려져 있지만, 대신에 홀센서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의 DC 모터에서는 없었던 PCB 및 홀센서 관련 고장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전장품과 관련하여 필드에서 가장 많은 고장모드를 갖는 구성품 중 하나는 제어기 등의 PCB와 관련된 부품으로,<그림 3>과 같이 능동소자 및 수동소자의 열화부터 PCB 기판의 들뜸, 솔더 크랙 등 다양한 고장 이슈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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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조정민?박정임 외 3명 (2015), 선진사 제품과 비교평가를 통한 국산 연속가변밸브리프트 제어용 액추에이터의 내구기능적 특성 고찰, 대한기계학회 신뢰성부문 학술대회, p. 77. 

  2. 하경표?김우태 외 7명 (2008),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 엔진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pp. 70-75. 

  3. General Specification for Electrical/Electronic Component, GMW3172, 2008. 

  4. Johnson, R. W., Evans, J. L., Jacobsen, P., and Thompson, J.R (2004), The Changing Automotive Environment: High temperature Electronics, IEEE Transactions on Electronics Packaging Manufacturing, pp. 164-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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