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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論文集 : 大田大學校 韓醫學硏究所. 韓醫學編, v.23 no.2, 2015년, pp.1 - 4
김명현 (Department of Physiology, College of Korean Medicine, Daejeon University) , 김병수 (Department of Physiology, College of Korean Medicine, Daejeon University)
Learning can be defined as its objects, main question for the objects, and its unique way to organize all the knowledge acquired as the results of the question. From the point of view like this, Traditional Korean Medicine(TKM) can be defined as learning for human body and its functions, health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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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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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의학에서 한의학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을 통해서 알 수 있는가? | 현대 서양 의학에서 한의학에 관심을 가진 것 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해외 유수의 병원에 서도 한방 치료를 새로이 조명하고 있고, 그에 걸 맞게 한방치료의 효과를 입증하는 다양한 논문들 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한 경향에 발맞춰 국내에서도 여러 가지 임상 논문 및 실험 논문들 이 지금도 많이 나오고 있으며, 개중에는 SCI급 논문들도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한의학의 과학화라 불리는 이와 같은 흐름은 한의학 논문의 양적 성장을 불러일으키는 데 큰 공헌을 했음은 주지의 사실이나, 이와 같은 양적 성장이 곧 ‘한의학’이라는 학문의 발전과 동의어인지에 있어서는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 |
기본적으로 학문은 무엇에서 시작하는가? | 이후 학문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는 시대에 따 라, 또 시대가 요구하는 철학의 기조에 따라 조금 씩 달라져 왔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학문은 물음 에서 시작된다. 사물은 무엇인가 하는 본질의 문 제, 사물에 대한 지식의 의미와 원인, 그 결과에 대한 지식을 찾는 것이 학문이다. | |
어원학적으로 ‘학문’의 유래는 무엇인가? | 어원학적으로 ‘학문’은 그리스어와 라틴어로 ‘사물에 대한 지식’을 뜻하는 말에서 유래하였다. 이후 학문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는 시대에 따 라, 또 시대가 요구하는 철학의 기조에 따라 조금 씩 달라져 왔다. |
신승환, 학문 이해의 역사와 존재해석학적 학문론, 인간연구 제11호, 2006, pp.250-282.
원진희, 東醫寶鑑의 의학사적 가치에 대한 고찰. 藏書閣 제24집, 2010, pp.39-57.
전국한의과대학 생리학 교수 편저. 동의생리학. 집문당, 파주, 2008.
나창수 외 18인. 한의학총강. 의성당, 서울, 2013.
조헌영. 통속한의학원론. 학림사, 서울, 1983.
劉衛東. 20世紀30年代 "中醫科學化" 思潮論析, 齊魯學刊203기, 2008, pp.3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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