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2 no.4, 2015년, pp.455 - 464
김사균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 , 양석준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explain and identify the frame of structural relations of learning orientation, self-efficacy, learning transfer and job performance of farmers who participated in the strong and small farms education. This is an experimental research with the data collected from 49...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터학습이란 무엇인가? | 일터학습이란 학습자가 일터에서 형식, 무형식, 우연적으로 인적⋅물적대상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업무상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직무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는 학습체계라 할 수 있다. 일터학습은 일상의 업무공간에서 전개되는 여러 학습을 포괄한다. | |
일터학습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Shipton, Dawson, West, & Patterson(2002)은 일터학습을 형식학습과 무형식학습의 역동적 상호작용으로 보았다. 일터학습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일터학습이 지식과 기술습득의 핵심도구이자 성과향상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농촌진흥기관에서 수행한 강소농교육은 일터학습의 본질적 속성을 내포하고 있다. | |
강소농으로 선정된 농가의 선정기준은 무엇인가? |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강소농으로 선정된 농가는 62,365호이다(농촌진흥청, 2015). 선정기준은 품목별 영농규모로서 전업농 미만 중소규모 가족농을 대상으로 하였다. 농촌진흥기관은 강소농교육을 개설하고 농업인의 자발적 참여를 촉구하였다. |
고용노동부. (2015). 2015 고용노동부 업무보고자료. 미발간.
김명희. (2009). 사회복지담당 공익근무요원의 교육훈련 전이수준과 직무태도에 관한 연구. 건양대학교 박사논문.
김소나. (2010).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전이 관련변수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논문.
농촌진흥청. (2015). 2015 강소농사업 업무보고자료 (청장보고). 미발간.
문소령. (2014). 외식업체 종사원의 자기주도학습이 자기효능감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멘토링 연결 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박사논문.
박영배, & 박형권. (2003). 조직의 학습지향성이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상황요인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인사관리연구, 27(2), 83-109.
박용석. (2014). 교육훈련프로그램 특성이 학습전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학습전이풍토의 영향 및 개인적 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동명대학교 박사논문.
신수영, & 박원우. (2013). 구성원의 목표성향이 행동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목표성향 하위영역의 독립적 메커니즘 탐색. 경영학연구 , 42(1), 29-51.
온세현. (2012). 학습조직화, 학습지향성이 구성원의 성과 향상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박사논문.
유명희. (2007). 컨벤션 형태 기업회의의 참가가치와 직무성과간의 영향관계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논문.
이관표, & 박형권. (2006). 호텔기업의 환경불확실성, 학습지향성, 조직성과의 구조적 인과관계 탐색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20(3), 305-328.
이병철, & 윤관식. (2010). K 기업의 학습전이 요인 탐색. 기업교육연구 , 12(1), 91-127.
이서정, 최지원, 안주리, & 정진철. (2013). 해외 농업 국가직무능력표준 제도 비교 분석: 호주, 영국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농산업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이세한. (2013). 직무환경요인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지원 인식의 매개 및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박사논문.
이주영. (2011), 중소기업 직무교육훈련 참여자의 학습전이와 전이동기 및 전이풍토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이창수. (2011). 학습전이가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논문.
이학식, & 임지훈. (2008).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7.0. 서울 : 법문사.
이형석. (2006). 실증연구방법. 서울 : 한경사.
임종원, & 양석준. (2006). 디지털 환경에서 고객 참여를 통한 고객 주도형 관계 구조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A냠 Marketing Journal, 8(1), 19-47.
한안나. (1999). 기업교육에서 학습의 직무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Bagozzi, R. P., & Yi, Y.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Baker, W. E., & Sinkula, J. M. (1999). Learning orientation, market orientation, and innovation: integrating and extending models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Focused Management, 4(4), 295-308.
Bandura, A. (1978). Reflections on self-efficacy. Advances in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1(4), 237-269.
Bandura, A., & Wood, R. (1989). Effect of perceived controllability and performance standards on selfregulation of complex decision mak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5), 805.
Baldwin, T. T., & Ford, J. K. (1994).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The Training and Development Sourcebook, 180.
Barrowclough, C., Haddock, G., Tarrier, N., Lewis, S. W., Moring, J., O'Brien, R., & McGovern, J. (2001). Randomised controlled trial of cognitive behavioural therapy plus motivational intervention for schizophrenia and substance us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58, 1706-1713.
Billett, S. (1994). Situated learning: a workplace experience. Australian Journal of Adult and Community Education, 34(2), 112.
Brown, J. S., & Duguid, P. (1993). Stolen Knowledge. Educational technology, 33(3), 10-15.
Doornbos, A. J., Simons, R. J., & Denessen, E. (2008). Relations between characteristics of workplace practices and types of informal work-related learning : A survey study among Dutch Poli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9(2), 129-151.
Fiedler, F. E., & Billo, M. W.(1973). Correlates of performance in community collage. Technical Report. University of Washington.
Fom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on structural equations model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9-50.
Gist, M. E., & Mitchell, T. R. (1992). Self-efficacy : A theoretical analysis of its determinants and malleabil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7, 183-211.
Kirkpatrick, D. L. (1994). Evaluation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2nd Ed.). San Francisco: Berrett- Koehler Publishers. Inc.
Marsick, V. J. (1987). New paradigms for learning in the workplace. Learning in the Workplace, 16(2), 11-30.
Noe, R. A., Tews, M. J., & McConnell Dachner, A. (2010). Learner engagement: A new perspective for enhancing our understanding of learner motivation and workplace learning. The Academy of Management Annals, 4(1), 279-315.
Rothwell, W. J., Sanders, E. S., & Soper, J. G. (1999). ASTD models for workplace learning and performance: Roles, competencies, and outputs.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Shipton, H., Dawson, J., West, M., & Patterson, M. (2002). Learning in manufacturing organizations: What factors predict effectiveness?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5(1), 55-72.
Sugrue, B., & Rivera, R. (2005). ASTD 2005 state of the industry report.
VandeWalle, D., & Cummings, L. L. (1997). A test of the influence of goal orientation on the feedback-seeking proc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3), 390.
Wexley, Kenneth N., et al. (1991). Developing and training human resources in organizations. No. C10 25. Department of Agriculture, Washington, DC (EUA). Office of International Cooperation and Development. AID, Washington, DC (EUA). Bureau for Science and Technolog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