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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농교육 참여 농업인의 직무성과와 학습지향성, 자기효능감, 학습전이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 of Learning Orientation, Self-Efficacy, Learning Transfer and Job Performance of Farmers who Participated in the Strong and Small Farms Education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2 no.4, 2015년, pp.455 - 464  

김사균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 ,  양석준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explain and identify the frame of structural relations of learning orientation, self-efficacy, learning transfer and job performance of farmers who participated in the strong and small farms education. This is an experimental research with the data collected from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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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는 강소농교육이 왜 일터학습 모델로 확산할 가치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구명한 것도 후속연구를 위한 중요성과이다. 강소농교육의 내용과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들은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나 교육모델로 타당한 변인구조임이 밝혀졌다.
  • 본 연구는 강소농교육에 참여한 농업인의 학습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이 학습성과와 어떻게 연계되는지 실증적으로 구명함으로서 향후 농업인교육 예산의 확보, 학습참여 인센티브제 확립, 학습참여를 위한 정책방향 수립 등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도출코자 한다.
  • 최근 들어 정부 예산부처에서는 농업인교육의 예산지원 타당성을 크게 이의제기하는 상황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강소농교육의 유효성 및 예산확보를 위한 단초를 확보할 수 있었다. 강소농교육은 직무성과에 적합한 교육내용이며, 학습전이를 유발하는 교육으로서 농업인의 경영성과 개선에 유효한 도구인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모형의 일반성을 구현하기 위하여 지역적 편향성을 최소화 하였다. 연구 조사대상은 강소농교육에 참여한 532명의 농업인이다.
  • 본 연구의 목표는 강소농교육 참여농업인의 학습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을 고찰하여 그 변인들이 학습전이를 매개하여 직무성과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 구명한 연구다. 본 연구 결과가 기존연구와 차별화 된 점은 학습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이 학습전이를 매개하여 성과와 연계된다는 학습성과의 구조적 경로를 검증한 것이다.
  • 이에 일터학습 참여자의 학습지향성, 자기효능감에 대해 고찰하고, 그 요인이 학습전이를 매개로 하여 직무성과에 미치는 연구가설을 로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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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터학습이란 무엇인가? 일터학습이란 학습자가 일터에서 형식, 무형식, 우연적으로 인적⋅물적대상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업무상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직무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는 학습체계라 할 수 있다. 일터학습은 일상의 업무공간에서 전개되는 여러 학습을 포괄한다.
일터학습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Shipton, Dawson, West, & Patterson(2002)은 일터학습을 형식학습과 무형식학습의 역동적 상호작용으로 보았다. 일터학습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일터학습이 지식과 기술습득의 핵심도구이자 성과향상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농촌진흥기관에서 수행한 강소농교육은 일터학습의 본질적 속성을 내포하고 있다.
강소농으로 선정된 농가의 선정기준은 무엇인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강소농으로 선정된 농가는 62,365호이다(농촌진흥청, 2015). 선정기준은 품목별 영농규모로서 전업농 미만 중소규모 가족농을 대상으로 하였다. 농촌진흥기관은 강소농교육을 개설하고 농업인의 자발적 참여를 촉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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