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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1 no.6 = no.75, 2015년, pp.331 - 340
한상훈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 김보성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among functional bakery purchase motivation,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A total of 23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consumers, of which 210 were deemed suitable for analysis after the removal of 20 unusable res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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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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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베이커리란 무엇인가? | 기능성 베이커리란 건강을 고려하여 부족한 영양소를 첨가하거나, 영양과 건강에 좋은 곡류, 식이섬유, 채소, 열매 등을 첨가하여 만든 빵을 말한다(Kim JE 2012).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인체에 유효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가공한 식품을 건강기능식품이라 한다(Kim JS 2007). | |
현재까지 상품화된 기능성 재료로 무엇이 이용되고 있는가? | 2000년 이후 국내 베이커리시장은 급속도로 빠른 성장을 하여 왔으며, 웰빙이라는 시대적인 흐름을 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방성분이 많이 함유된 일반적인 베이커리 상품만으로는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할수 없게 되었다. 현재까지 상품화된 기능성 재료로는 쌀가루, 호밀, 현미, 호박, 고구마, 녹차, 허브, 솔잎, 막걸리, 키토산 등이 이용되고 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성 질환과 성인병 대기오염과 알레르기, 아토피 등으로 기능성 식품의 열풍은 이미 예견된 일이며, 국민건강 측면에서는 바람직한 일이다. | |
본 연구에서 기능성 베이커리 구매동기가 소비자태도와 구매의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조사하기 위해 무엇을 실시하였는가? |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베이커리 구매동기가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그 요인을 이용한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2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20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21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구매동기에 대한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 요인으로 KMO 값은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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