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능성 베이커리 구매동기가 소비자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
Functional Bakery Impact on the Degree of Motivation to Purchase Consumer Attitudes and Buying Intention - Focused on Busan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1 no.6 = no.75, 2015년, pp.331 - 340  

한상훈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  김보성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베이커리 구매동기가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그 요인을 이용한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2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20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21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구매동기에 대한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 요인으로 KMO 값은 0.735, 총분산비율 65,759%, 소비자태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비율 72.421%, KMO 값은 0.684로 나타났다. 구매의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설명력 67.139%, KMO 값은 0.683으로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가 좋게 분석되었고, 유의확률이 0.000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이다. 따라서 구매동기에 따른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among functional bakery purchase motivation,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A total of 23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consumers, of which 210 were deemed suitable for analysis after the removal of 20 unusable resp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베이커리 구매동기가 소비자태도 및 구매의도 간의 인과관계에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다. 구매동기, 소비자태도,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규명하고,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통해 여러 가지 변수들을 근거로 [Fig.
  • 본 연구는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구매동기의 변수에 관해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도출하였으며,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설정된 가설들을 검정하기 위하여 구매동기를 요인별로 살펴보고,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1: 관능성은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건강관리는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천연성은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기능성 베이커리 구매동기는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소비자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가설 H1인 기능성 베이커리 구매동기는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은 부분채택되었다. 두 번째 가설 H2인 소비자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능성 베이커리란 무엇인가? 기능성 베이커리란 건강을 고려하여 부족한 영양소를 첨가하거나, 영양과 건강에 좋은 곡류, 식이섬유, 채소, 열매 등을 첨가하여 만든 빵을 말한다(Kim JE 2012).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인체에 유효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가공한 식품을 건강기능식품이라 한다(Kim JS 2007).
현재까지 상품화된 기능성 재료로 무엇이 이용되고 있는가? 2000년 이후 국내 베이커리시장은 급속도로 빠른 성장을 하여 왔으며, 웰빙이라는 시대적인 흐름을 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방성분이 많이 함유된 일반적인 베이커리 상품만으로는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할수 없게 되었다. 현재까지 상품화된 기능성 재료로는 쌀가루, 호밀, 현미, 호박, 고구마, 녹차, 허브, 솔잎, 막걸리, 키토산 등이 이용되고 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성 질환과 성인병 대기오염과 알레르기, 아토피 등으로 기능성 식품의 열풍은 이미 예견된 일이며, 국민건강 측면에서는 바람직한 일이다.
본 연구에서 기능성 베이커리 구매동기가 소비자태도와 구매의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조사하기 위해 무엇을 실시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베이커리 구매동기가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그 요인을 이용한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2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20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21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구매동기에 대한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 요인으로 KMO 값은 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Kim SH (2000). Study on Improving Consumer Use of Functional Bakery Products. Kyonggi University Master's Thesis. 

  2. Kim WM, Lee YS (2004). Study on utilization and selection factors of functional bakery products. Korea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0(2):1-15. 

  3. Kim JS (2007). Health food situation and outlook. Food Science and Industry 40(2). 

  4. Kim JE (2012). Functional Impact on the Bakery Product Selected Property is perceived Value and Use Satisfactory: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Chungwoon University Master's Thesis. 

  5. Kim JY (2008). Lifestyle and Wine Selection Attributes, Values, Relationships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Keimyu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6. Park SY, Hwang JE (2005). Stores also impact on the experience of my experiential brand attitude and purchase: Focused on Digital Experience Hall. Business Journal 23(2):69-93. 

  7. Lee SJ (2001). Physical Elements of Service Family Restaurant that Impact on Consumer Attitudes: Focusing on the Background Music. University Master's Thesis Game. 

  8. Lee SS (2006). Study on the Functional Bakery Product Selection Factors. Chungwoon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9. Lee YH(2006). Evaluation of the Reaction of Those who utilize and take Advantage of Recent Trends in Functional Foods. Choson University Master's Thesis School of Public Health. 

  10. Cha EG (2007).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of Health Food.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edicine Food Master's thesis. 

  11. Woo IS, Lee JH (2015). The effect of selected properties bakery act in accordance with the customers use of propensity to consume : Focused on Busan.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1(2):243-253. 

  12. Assael H (1998).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Cincinnati, OH: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13. Cheng S, Lam T, Hsu CHC (2005) Testing the sufficiency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 case of customer dissatisfaction responses in restaur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24(4): 475-492. 

  14. Engel JF, Blackwell RD, Paul WM (1990). Consumer Behavior, 6th ed. The Dry den Press, Inc. 

  15. Fishbein M, Ajzen I (198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Massachusetts: Addison-Wesley. 

  16. Magnusson MK et al (2003). Choice of organic foods is related to perceived consequences for human health and to environmentally friendly behavior. Appetite 40:109-117. 

  17. Oliver A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for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 460-469. 

  18. Solomon M, Robolt NJ (2004). Consumer Behavior in Fashion, New York: Prentice Hall. 

  19. Steptoe A, Pollard TM, Wardle J (1995). Development of a measure of the motives underlying the selection of food: The Food Choice Questionmaire Appetite 25:267-284. 

  20. Tsiotsu R (2006). The role of perceived product quality and over all satisfaction on purchase inten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0(2):207-217. 

  21.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2002).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서울. 

  22.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2006). 소비자행동(제4판). 법문사, 파주. 

  23. 월간 Patissier (2004). 9월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