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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우시안 혼합모델 기반 3차원 차량 모델을 이용한 복잡한 도시환경에서의 정확한 주차 차량 검출 방법
Accurate Parked Vehicle Detection using GMM-based 3D Vehicle Model in Complex Urban Environments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10 no.1, 2015년, pp.33 - 41  

조영근 (Electrical Engineering, KAIST) ,  노현철 (Robotics Program, KAIST) ,  정명진 (Electrical Engineering, KAIS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developments in robotics and intelligent vehicle area, bring interests of people in an autonomous driving ability and advanced driving assistance system. Especially fully automatic parking ability is one of the key issues of intelligent vehicles, and accurate parked vehicles detection is es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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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333px;">, 3) 가격경쟁력, 이 3가지 중요 요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만족하도록 차량 전방에 대해 스캔하는 2차원 LiDAR를 통해 획득한 3차원 점군 지도에서 정확하게 주차 차량을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주차 차량은 기존의 L shape feature와 3차원 객체 분할(segmentation) 정보를 융합하여 객체들 중 차량일 가능성이 높은 후보군을 구성하고 차량 후보군에 새로운 3차원 차량 모델을 적용 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검출하도록 하였다.
  • 954로약 95%의 검출 성능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Threshold를 조절하여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는데 주차된 차량 중 가장 정확하게 스캔된 차량만을 검출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Precision이 높아야 하기 때문에 높은 Threshold를 선택할 수 있으며, 우선 모든 주차된 차량을 검출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낮은 Threshold를 선택하면 그 목적에 부합하는 결과를 획득할수 있다. 구역 A에서의 오검출의 경우는 Fig.
  • 본 논문에서 차량 검출에 사용하는 차량 모델은 차량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검출 방법에는 Threshold 값을 조절하여 제안하는 차량 모델과 점수에 대한 검출 결과를 살펴보았다. 우선 KAIST 구역 A의 데이터에 대하여 확인한 결과는 Fig.
  • 본 논문에서는 지면을 대각선으로 내려보는 2차원 LiDAR를 통해 획득한 점군 맵에서 2차원 및 3차원 차량 모델을 이용하여 주차된 차량을 정확하게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는 지능형 자동차의 완전 자율화가 가능한 주차능력을 위한 기반 기술로 주차된 차량의 종류나 방법에 상관없이 주차된 차량을 검출하고, 추가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차량이 주차되어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차량의 주차는 일반적으로 평행주차(Parallel Parking), 수직주차(Perpendicular Parking) 그리고 대각 주차(Angled Parking)의 3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이번 절에서는 차량의 주차 종류에 상관없이 제안한 방법으로 복합적인 주차 환경에서 어떻게 차량을 검출 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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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음파 센서를 완전 자율화 주차 시스템에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Park외 3인은 관련 논문 [3]에서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빈 공간을 검출하는 주차 보조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초음파 센서는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상용차량에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분해능이 낮고 외란에도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완전 자율화가 가능한 주차 시스템을 구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차량 전방에 지면과 수평하게 장착된 2차원 LiDAR를 이용하여 차량 및 빈 공간을 검출 하는 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6]에서는 차량의 범퍼와 측면의 스캔 정보인 L shape feature를 이용하여 주차환경을 인식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주행 방향에 존재하는 빈 공간을 미리 확인할 수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복잡한 도심환경에서는 feature의 정확도가 떨어져 올바르게 차량을 검출하기 힘들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차량을 2차원으로 검출하기 때문에 주차된 차량 및 빈 공간의 높이 정보를 확인할수 없다. H.
자율주행차량, 운전보조시스템 모두에서 요구되는 능력은 무엇인가? 이미 다양한 상용차량 회사에서 운전보조시스템을 상용차에 장착하여 판매를 하고 있고, 매년 열리는 다양한 모터쇼와 같이 자율주행차량 또는 지능형 자동차와 관련된 행사에서도 여러 운전보조시스템이 소개되고 있다. 그 중 자율주행차량, 운전보조시스템 모두에서 요구되는 능력은 바로 완전 자율화가 가능한 주차환경인식 및 주차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을 위해서는 주차환경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연구가 필요한데, 센서의 종류에 따라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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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2013 Korea autonomous vehicle contest website, http://autonomous.ksae.org/ 

  2. Noh Chi-Beom, Kim Min-Ho, Lee Min-Cheol, " Path Planning for the Shortest Driving Time Considering UGV Driving Characteristic and Driving Time and Its Driving Algorithm."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ol. 8, No. 1, pp. 43-50, 2013. 

  3. W. J. Park, B. S. Kim, D. E. Seo, D. S. Kim and K. H. Lee, "Parking Space Detection Using Ultrasonic Sensor in Parking Assistance System," in IEEE Intell. Veh. Symp., pp. 1039-1044, 2008. 

  4. J. K. Suhr and H. G. Jung, "Full-automatic recognition of various parking slot markings using a hierarchical tree structure", in Optical Engineering, vol. 53, num. 3, pp. 037203-1-037203-14, Mar. 2013. 

  5. A. Petrovskaya and S. Thrun, "Model based vehicle detection and tracking for autonomous urban driving," in Auton. Robot., vol 26, pp. 123-137, Arp. 2009. 

  6. J. Zhou, L. E. Navarro-Serment and M. Hebert, "Detection of Parking Spots Using 2D Range Data," in IEEE 15th Int. Conf. Intell. Transp. Syst., 2012, pp. 1280-1287. 

  7. H. C. Roh, C. H. Sung and M. J. Chung, "Fast Vehicle Detection Using Orientation Histogram and Segmented Line Projection", in Int. Conf. Ubiquitous Robots and Ambient Intelligence(URAI), Nov. 2012. 

  8. Bo Gil Seo, Yungeun Choe, Hyun Chul Roh and Myung Jin Chung, "A Clustering Method for Efficient Segmentation of 3D Laser Data",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ol. 9, No. 2, pp. 1-10, 2014. 

  9. S. U. Ahn, Y. G. Choe, M. J. Chung, "Fast Scene Understanding in Urban Environments for an Autonomous Vehicle equipped with 2D Laser Scanners",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ol. 7, No. 2, pp. 92 - 100, 2012. 

  10. Y. G. Cho and M. J. Chung, "A 3D Feature Model for Urban Road Vehicle Detection", Int. Symp. Distributed Autonomous Robotic Systems (DARS), 2014. 

  11. B. Douillard, J. Underwood, N. Kuntz, V. Vlaskine, A. Quadros, P. Morton, and A. Frenkel, "On the segmentation of 3D LIDAR point clouds", IEEE Int. Conf. Robotics and Automation (ICRA), pp. 2798-2805, 2011, M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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