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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 디젤엔진용 실시간 시뮬레이터 개발
Development of Real-Time Simulator for a Heavy Duty Diesel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2, 2015년, pp.203 - 209  

노영창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선행개발팀) ,  박경민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선행개발팀) ,  오병걸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선행개발팀) ,  고민석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선행개발팀) ,  김낙인 (두산인프라코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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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 산업에서 배기 및 연비 규제를 만족하기 위하여 엔진 시스템이 점차 전자제어화 되고 있으며, 이를 제어하기 위한 EMS(Engine Management System)의 복잡도 또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EMS function 개발 시, 비용 및 개발기간의 단축을 위한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HiLS 에 내장된 엔진 모델은 크게 Air, Fuel, Torque 및 동력계 모델로 구성되어있고 실시간 엔진 모사를 위하여 Mean value modeling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HiLS 시스템은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시스템과 Turbocharger 가 장착된 건설기계용 디젤엔진을 이용하여 정확성을 검증하였고, 테스트 결과 실 엔진 대비 90% 이상의 정확도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portion of electronic control in an engine system has been increasing with the aim of meeting the requirements of emissions and fuel efficiency of the engine system in the construction machinery industry. Correspondingly, the complexity of the engine management system (EMS) has incre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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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상용 엔진 모델의 경우, 다양한 목적에 맞도록 자유롭게 모델의 복잡도를 설정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 및 자유도를 해결하고자 독자 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모델에서는 토크 계산을 평균유효압력을 바탕으로 차후 다른 엔진 적용 시 여러 가지 이점이 있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실린더 개수가 변경되어 배기량이 변하는 경우에 배기량 및 실린더 개수에 대한 정보만 변경하면 추가적인 모델 수정이 필요 없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iLS 용 엔진 모델의 독자 개발을 통하여 모델의 자유도를 높이고 외부 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어 개발 비용 및 시간을 절감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절에서는 모델기반 공기량 제어기(3-5) 개발시 HiLS 를 사용하여 전체 개발 시간을 단축한 사례를 소개한다. Fig.
  • 본 절에서는 엔진 HiLS 시스템을 이용하여 건설장비 유압 시스템 매칭 시뮬레이션과 EMS function 개발 시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 이 논문은 건설기계용 디젤엔진 모델을 탑재한 HiLS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 및 요약은 다음과 같다.
  • 3 에서 보는 바와 같이 Turbocharger, EGR 밸브, Intercooler, EGR 쿨러 등 다양한 요소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연구에서는 흡기/배기 유로 내 각 요소 부품을 흐르는 gas 의 온도, 압력, 유량을 실시간으로 계산하기 위하여 air system 에 대한 mean value 모델을 도출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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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Wu, H., Zhang, H., Motevalli, V., Qian, Y. and Wolfe, A., 2013, "Hybrid Electric Vehicle Powertrain Controller Development Using 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SAE 2013-01-0156. 

  2. Imanish, E., Nnanjo, T. and Tsutsui, A., 2013, "Simulation Techniques for Improving the Fuel Efficiency of Hydraulic Excavators," KOBELCO TECHNOLOGY REVIEW, NO. 31. 

  3. Yoon, Y. S., Choi, S. B., Ko, M. S. and Lim, J. H., 2010, "Simplified Turbocharged Diesel Engine Air Path Modeling and Control Using Sliding Mode Controllers,"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orean Soc. Mech. Eng., pp. 60-68. 

  4. Kim, S. Y., Jin, H. M., Choi, S. B. and Ko, M. S., 2013, "Development of an Adaptation Law for Controlling EGR & VGT Based Diesel Engin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orean Soc. Mech. Eng., pp. 60-68. 

  5. Oh, B. G., Park, K. M., Ko, M. S., Jin, H. M. and Choi, S. B., 2013, "Development of Hardware-in-the-Loop Simulator for a Heavy-Duty Commercial Diesel Engin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 7. 

  6. Kao, M. and Moskwa, J., 1995, "Turbocharged Diesel Engine Modeling for Nonlinear Engine Control and State Estimation,"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17, p.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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