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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체 급식소의 이용 실태에 따른 급식품질 만족도 인식비교 -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
Perception of Foodservice Quality Satisfaction by Using Attitude in Company Cafeteria - Focused on Daejon Area -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8 no.1, 2015년, pp.94 - 103  

김성환 (중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나영 (중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the food quality in a company cafeteria located in Daejon. 400 people were given questionnaires, of which 341 questionnaires were returned for analysis (90.25% response rate). Our results show, 85.63% of customers eat at the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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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체 급식의 이용 실태에 따른 급식품질 만족도의 인식 차이를 비교분석하여, 이용태도의 차이가 급식품질 만족도 인식에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급식업체의 경쟁력 강화, 고객만족경영을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조사는 대전지역 산업체 급식소의 고객 총 341명을 대상으로 이용 실태에 따른 급식품질 만족도의 인식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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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체 급식이란 무엇인가? 산업체 급식은 단체급식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근로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급식으로 근로자의 건강증진에 기여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Kim 등 2010). 산업체 급식은 사회의 경제적인 발달, 여성의 사회진출과 함께 꾸준히 발전하여 왔는데,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통계(KFDA 2014)에 따르면 2012년 현재 41,090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매년 전국적으로 집단급식소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산업체 급식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산업체 급식은 단체급식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근로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급식으로 근로자의 건강증진에 기여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Kim 등 2010). 산업체 급식은 사회의 경제적인 발달, 여성의 사회진출과 함께 꾸준히 발전하여 왔는데,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통계(KFDA 2014)에 따르면 2012년 현재 41,090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매년 전국적으로 집단급식소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단체급식의 품질에 대한 이론적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Yang IS(1996)에 의하면 좋은 품질의 급식서비스는 고객이 기대하는 두 가지 측면의 품질인 음식과 서비스품질을 모두 만족시키는 서비스라고 하였으며, Lee 등(2000)은 급식의 품질에는 음식의 양, 음식의 질, 식기, 식당뿐만 아니라, 제공받는 서비스까지도 포함되는 개념이라고 하였는데, 음식과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와 꾸준한 개선 노력, 실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급식소 운영의 성패는 고객만족에 초점을 맞추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고객의 불만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급식품질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에 달려 있다고도 할 수 있다(Park 등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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